2008년 2/4분기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 | |
(대전=뉴스와이어) 2008년 09월 05일 07시00분-- 2008년 2/4분기 전자상거래 동향 1. 개 황 2008년 2/4분기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156조 7,970억원으로 조사되었음 이는 전년동분기(125조 8,720억원)에 비해서는 24.6%, 전분기(139조 3,330억원)에 비해12.5% 각각 증가하였음 거래주체별로 보면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기업간 전자상거래 (B2B)가 24.8%,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24.9% 각각 증가. 전분기에 비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65.5% 크게 증가하였고, 기업간(B2B)전자상거래는 10.1% 증가한 반면,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는 -2.2%,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 등)는 -0.5%로 각각 소폭 감소하였음 전자상거래 거래주체별 거래비중을 보면,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총거래액의89.9%인 141조 8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정부간(B2G) 거래가 7.4%인 11조 5,710억원, 기업․소비자간(B2C) 거래가 1.8%인 2조 7,870억원, 그리고 소비자간(C2C등) 거래는 0.9%인 1조 4,320억원으로 나타났음 2. 거래주체별 세부 내용 가.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부문 □ 총규모 2008년 2/4분기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규모는 141조 8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24.8%, 전분기에 비해 10.1% 각각 증가하였음 □ 거래주도별 규모 2008년 2/4분기 전자상거래액을 거래주도형태별로 보면 구매자중심형 거래액은 96조 4,28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24.4%, 판매자중심형 거래액은 36조 1,960억원으로 21.6%, 그리고 중개자중심형 거래액은 8조 3,840억원으로 45.6% 각각 증가하였음 전분기에 비해서는 구매자중심형 거래액이 10.7%, 판매자중심형 거래액은 8.8%, 그리고 중개자중심형 거래액은 8.9% 각각 증가 거래액 비중을 보면 구매자중심형 거래 비중이 68.4%로 지난 1/4분기 68.0%에비해 0.4%p 확대된 반면, 판매자중심형 거래 비중은전분기에 비해 -0.3%p,중개자중심형 거래 비중도 전분기에 비해 -0.1%p로 각각 소폭 감소 □ 산업별 규모 2008년 2/4분기 산업별 거래액 구성을 보면 제조업이 92조 2,650억원으로 전체의65.4%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소매업이 23조 3,480억원으로 16.5%, 건설업 15조6,010억원으로 11.1% 순으로 나타남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건설업이 45.3%로 가장 높게, 그리고 제조업이 26.5%로 증가를 나타낸 반면, 전기․가스․수도업은 -22.0% 감소 전분기에 비해 산업별 거래액 증감률은 건설업이 46.2%로 가장 높게, 전기․가스․수도업이 26.3%, 제조업이 8.5% 순으로 증가 □ 거래기업 소재지(국내․해외)별 규모 거래 기업의 소재지(국내소재기업․해외소재기업)별로 B2B 비중을 보면, 국내기업간 거래액이 108조 8,510억원으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77.2%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이 32조 1,570억원으로22.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국내기업간 거래액은 20.5%,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은 41.7%로 모두 증가 전분기에 비해서는 국내기업간 거래액은 10.1%,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은 10.3% 각각 증가 나.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부문 2008년 2/4분기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규모는 11조 5,710억원으로 전년동분기 대비 24.9% 증가, 전분기대비 65.5%로 크게 증가하였음 부문별로 보면 건설공사 계약액이 5조 3,46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30.9% 증가한 반면, 재화 및 서비스 구매는 6조 2,250억원으로 20.2% 증가 전분기 대비로는 건설공사계약은 74.9%, 재화 및 서비스 구매가 58.2% 증가 거래액 비중은 재화 및 서비스 구매가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에서 53.8% 비중을, 건설공사 계약은 46.2% 비중을 보였음 다. 사이버쇼핑몰(B2C 등) 거래액 동향 □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2008년 2/4분기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4조 3,640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7.5% 증가, 전분기 대비 -1.6% 감소를 나타냄 전년동분기에 비해 B2C가 2조 7,870억원으로 16.3% 증가, C2C 등은 1조 5,770억원으로 19.6%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2008년 2/4분기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사무/문구(62.0%), 식음료 및 건강식품(42.9%), 농수산물(30.4%) 등에서 증가한 반면, 꽃 (-10.0%) 등은 감소를 나타냄 전분기에 비해서는 스포츠/레저용품(13.5%)은 증가를, 반면 농수산물(-23.1%)은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 전년동분기에 비해 여행 및 예약 서비스(2.2%p), 식음료 및 건강식품(1.0%p) 등은 다소 거래비중이 확대되었고, 가전/전자/통신기기(-2.3%p), 컴퓨터 및 주변기기(-1.1%p) 등은 거래비중이 축소됨 전분기에 비해서는 여행 및 예약 서비스(0.9%p)의 거래비중이 확대, 컴퓨터 및 주변기기(-1.1%p)는 거래비중이 축소됨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08년 2/4분기 취급상품범위별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전문몰(21.8%)과 종합몰(15.8%) 모두 다소 높은 증가를 나타냄 전분기에 비해서는 전문몰(-2.5%)과 종합몰(-1.3%)이 모두 감소를 나타냄 2008년 2/4분기 운영형태별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online업체(22.7%)에서 크게 증가하였으며, on/offline병행업체(8.4%)는 약간의 증가를 나타냄 전분기에 비해서는 online업체(0.4%)에서 약간 증가, on/offline병행업체(-5.4%)는 감소를 나타냄 □ 지불결제수단 및 배송수단별 구성비 2008년 2/4분기 지불결제 수단별 구성비는 신용카드 67.3%, 온라인 입금 29.3%, 전자화폐 0.7%임 신용카드는 전분기와 전년동분기에 비해 모두 증가(0.6%p, 1.7%p)를 나타낸 반면, 온라인입금은 모두 감소(-0.4%p, -1.5%p)하는 것으로 나타냄 2008년 2/4분기 배송수단별 구성비는 택배 86.8%, offline제휴 6.5%, 자체배송이 2.4% 순임 택배는 전분기와 전년동분기에 비해 모두 감소(-0.3%p, -1.4%p)를 나타낸 반면, offline제휴는 모두 증가(0.1%p, 0.4%p)하는 것으로 나타냄 |
사업자 정보 표시
(주)부동산중개법인이산 | 박우열 |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63-8, 지하1층 69호(삼창빌딩) | 사업자 등록번호 : 528-88-00035 | TEL : 010-3777-1342 | Mail : 1004kpwy@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해당사항없음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통계청자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 8월 고용동향 [원문자료 첨부] (0) | 2008.09.10 |
---|---|
◎2008년 8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0) | 2008.09.09 |
◎2008년 8월 소비자물가동향 (0) | 2008.09.01 |
◎2008년 7월 산업활동 동향 (0) | 2008.08.29 |
◎2007년 기준 운수업통계조사 잠정결과 (0) | 2008.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