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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3/4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
(대전=뉴스와이어) 2008년 11월 25일 -- 2008년 3/4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

1. 개 황

2008년 3/4분기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166조 7,990억원으로 나타났음

이는 전년동분기(124조 7,380억원)에 비해 33.7%, 전분기(157조 5,130억원)에 비해5.9% 각각 증가하였음

거래주체별로 보면 전년동분기에 비해 기업간전자상거래(B2B)가 33.0%,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53.0% 각각 증가

전분기에 비해서는 기업간전자상거래(B2B)가 6.5%,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가 6.6% 각각 증가한 반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는 -0.9%로 소폭 감소

거래주체별 거래비중을 보면,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총거래액의 90.5%인150조 9,62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6.8%,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가 1.8%, 그리고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등)는 0.9%로 나타났음

2. 거래주체별 내용

가.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부문

□ 총규모

2008년 3/4분기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규모는 150조 9,62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33.0%, 전분기에 비해서는 6.5% 각각 증가하였음

□ 거래주도별 규모

2008년 3/4분기 전자상거래액을 거래주도별로 보면 구매자중심형 거래액은 102조 3,23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30.1%, 판매자중심형 거래액은 38.8%, 그리고 중개자중심형 거래액은 42.5%로 각각 증가하였음

전분기에 비해서는 구매자중심형 거래액이 5.0%, 판매자중심형 거래액은 10.9%, 그리고 중개자중심형 거래액은 4.3% 각각 증가

거래액 비중을 보면 판매자중심형 거래비중이 26.4%로 지난 2/4분기 25.4%에 비해 1.0%p 확대된 반면, 구매자중심형 거래비중은전분기에 비해 -0.9%p, 중개자중심형 거래비중도 전분기에 비해 -0.1%p로 각각 소폭 감소하였음

□ 산업별 규모

2008년 3/4분기 산업별 거래액 구성을 보면 제조업이 98조 7,680억원으로 전체의 65.4%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소매업이 25조1,680억원(16.7%), 건설업 17조7,570억원(11.8%) 순으로 나타남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건설업이 54.4%로 가장 높게, 그리고 제조업이 34.9%로 증가를 나타냈으며, 대부분의 업종에서 증가세를 유지

전분기에 비해 산업별 거래액 증감률은 전기·가스·수도업이 23.0% 증가,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은 -8.1% 감소

□ 거래기업 소재지(국내·해외)별 규모

거래기업의 소재지(국내소재기업·해외소재기업)별로 B2B 비중을 보면, 국내기업간 거래액이 113조 6,080억원으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75.3%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이 37조 3,550억원으로 24.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국내기업간 거래액은 27.1%,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은 54.8%로 모두 증가

전분기에 비해서는 국내기업간 거래액은 4.0%,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거래액은 14.7% 각각 증가

나.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부문

2008년 3/4분기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규모는 11조 4,120억원으로 전년동분기 대비 53.0% 크게 증가, 전분기대비 -0.9%로 소폭 감소하였음

부문별로 보면 건설공사 계약액이 5조 1,44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50.3%, 재화 및 서비스 구매는 6조 2,670억원으로 55.3% 증가

전분기 대비로는 재화 및 서비스 구매가 0.7% 증가, 건설공사계약은 -2.9% 감소

거래액 비중은 재화 및 서비스 구매가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에서 54.9% 비중을, 건설공사 계약은 45.1% 비중을 보였음

다. 사이버쇼핑(B2C 등) 부문

□ 사이버쇼핑 거래액

2008년 3/4분기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4조 5,660억원으로 전년동분기 대비 17.5% 증가, 전분기 대비로 4.6% 증가를 나타냄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기업·소비자간 거래액(B2C)이 2조 9,710억원으로 16.5% 증가, 소비자간 거래액(C2C등)은 1조 5,950억원으로 19.5%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3/4분기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식음료 및 건강식품(49.1%), 사무/문구(44.8%), 화장품/향수(23.1%) 등에서 증가한 반면, S/W(-9.2%) 등은 감소를 나타냄

전분기에 비해서는 농수산물(29.8%), 식음료 및 건강식품(19.4%) 등에서 증가한 반면, 꽃(-19.2%),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12.3%) 등은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

전년동분기에 비해 식음료 및 건강식품(1.3%p), 화장품/향수(0.3%p) 등은 다소 거래비중이 확대되었고, 컴퓨터 및 주변기기(-0.9%p),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0.9%p) 등은 거래비중이 축소됨

전분기에 비해서는 농수산물(0.6%p)의 거래비중이확대,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2.7%p)은 거래비중이 축소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08년 3/4분기 취급상품범위별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종합몰(21.7%)이 전문몰(8.7%)보다 큰 폭의 증가를 나타냄

전분기에 비해서는 전문몰(6.4%)이 종합몰(3.9%)보다 높은 증가를 나타냄

2008년 3/4분기 운영형태별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online업체(26.3%)에서 크게 증가하였으며, on/offline병행업체(3.6%)는 소폭의 증가를 나타냄

전분기에 비해서는 online업체(4.1%)와 on/offline병행업체(5.7%)가 모두 증가를 나타냄

□ 지불결제수단 및 배송수단별 구성비

2008년 3/4분기 지불결제수단별 구성비는 카드 67.1%, 계좌이체 29.3%, 전자화폐 0.7%임

전년동분기에 비해 카드(0.5%p)가 증가를 나타낸 반면, 계좌이체(-0.5%p)는 감소를 나타냄

2008년 3/4분기 배송수단별 구성비는 택배 86.3%, offline제휴 6.2%,자체배송이 2.8% 순임

택배는 전분기와 전년동분기에 비해 모두 감소(-0.5%p, -1.1%p)를 나타낸 반면, 자체배송은 모두 증가(0.4%p, 0.4%p)하는 것으로 나타남

출처: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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