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로벌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 동향
□ 개도국에 대한 해외직접투자 비중, ‘03년부터 30% 상회
◦ ‘00년 18.9% → ‘03년 35.6% → ’04년 43.7%→ ‘07년 31.9%
□ 신흥시장에서 글로벌기업과 토종기업간의 경쟁 가열
◦ 선진국 글로벌기업은 선진경영시스템, 브랜드 인지도, 풍부한 자본을 무기로 신흥시장
진출 가속화
◦ 신흥시장 로컬기업들은 현지 시장에 맞는 유연한 경쟁전략 도입, 글로벌기업 벤치마킹
을 통해 경쟁력 제고
2. 신흥시장 로컬 강자의 성공 전략
□ 현지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 개발
◦ 로컬기업은 현지 시장의 독특하면서도 다양한 니즈에 맞는 제품 개발에 강점 보유
- (필리핀) Jollibee는 필리핀인 입맛에 맞는 햄버거 소스 개발
□ 타겟시장의 재정립 및 틈새시장 개발
◦ 글로벌기업과의 직접적인 대결을 피하고 강점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거나 가격에 민감한
중산층·서민층을 집중 공략
- (대만) Cafe 85度는 테이크 아웃방식의 판매방식으로 커피값을 스타벅스 대비
1/2수준으로 유지
□ 시장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전개
◦ 현지 소비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적극
활용
- (러시아) Coffee House는 레스토랑 분위기의 커피숍을 운영하며 흡연, 음주까지 허용
□ 현지 소비자 밀착형 유통망의 구축
◦ 글로벌기업이 현대식 유통망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반면, 로컬기업은 수년 간에 걸쳐
구축된 전통적 유통망까지 적극 활용
- (인도) Amul은 배달원을 통해 신선우유를 공급하고 있어 현대식 매장만을 활용하는
다국적 기업과 차별화
□ 지속성장을 위해 역량강화에 투자 확대
◦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기업 수준의 경쟁역량 확보를 위해 선진 경영기업, 생산기술을
벤치마킹하고 R&D, 시설투자를 확대
3. 시사점
□ 로컬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틈새시장 개발
◦ 국내 소비자의 수요를 세밀히 파악하여 세분화된 니즈 충족
□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새로운 고객 창출
◦ 글로벌기업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현지 문화에 기반한 고객과의 관계 구축
□ 글로벌기업을 벤치마킹하되 자체 R&D 투자 필요
◦ 글로벌기업과의 경쟁과 학습을 통해 자생력 강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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