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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Report] 글로벌 뷰티 산업, 경쟁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건강하게 오래 살아가는 것이 그 어떤 가치보다 중요한 가치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외모 관리에 사용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 즉 뷰티 산업의 위상도 높아지고 있다.


전세계 뷰티 산업의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482조 원 정도로 추산되는데,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장이 아시아태평양 시장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더불어 잠재력 높은 소비자 계층이 집중되어 있는 라틴아메리카, 중동·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향후에도 높은 성장세가 예상 되고 있다.


뷰티 산업은 높은 수요와 기술 혁신에 힘입어 최근 들어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런 변화 트렌드를 주도하는 키워드는 디지털(digitalization), 맞춤형(customization),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프리미엄화 (premiumization) 등으로 압축된다.


① 뷰티 소비에 있어 국가간 이질적인 문화 차이나 수준의 격차는 최근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디지털이며, 특히 마케팅과 유통에서 디지털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온라인상의 뷰티 컨텐츠와 정보 공유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의 체험 수단이 훨씬 다양화되고 있으며, 구매 채널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② 소비자들의 ‘개인 맞춤형’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실제로 이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대중화 단계는 아니지만 기존 제품 개발과 판매 방식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는 트렌드로 평가되고 있다.


③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뷰티 산업에서도 소비자들의 관심은 식품 소비에서와 같이 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으로 확실히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기대 수준을 충족하는 관점에서 기업들의 대응뿐 아니라 관련 법·규제의 변화도 뒤따르고 있다.


④ 프리미엄화는 꾸준히 지속되는 트렌드이다. 최근의 프리미엄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선호 현상은 앞의 세 가지 키워드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personalization’, ‘natural’, ‘clinical’ 등의 키워드를 표방하는 제품들의 등장은 프리미엄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신흥시장 중산층 이상 소비자들의 수요 증가로 프리미엄 시장은 앞으로도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의 변화들은 뷰티 시장 내 분화를 촉진하며 관련 기업들간 경쟁 양상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 수십 년 동안 이어져 온 글로벌 브랜드의 강세는 차츰 약화되는 반면, 새로운 컨셉과 제품을 보유한 작은 브랜드들의 약진이 돋보이고 있다. 이러한 경쟁 변화는 뷰티 사업의 진입 장벽을 점점 낮추면서 새로운 사업자들의 진입을 유도하고 있다.


치열해지는 뷰티 시장 내 경쟁은 기존 기업들의 성장 전략을 변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L’Oreal과 Unilever 등 대형 기업들이 그 어느 때 보다 적극적으로 제휴나 M&A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뷰티 기업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은 ‘신속성’이다. 대형 브랜드의 경우,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업 모니터링이 쉽고 자원 배분에 효율적이며 의사결정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조직 구조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작은 브랜드들의 성공 사례에서 볼 때, 명확한 브랜드 포지셔닝 또한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


K뷰티의 성공을 이끌어낸 원동력이라 할 수 있는 ‘혁신’을 앞으로도 계속 창출해 내기 위해서 장기적인 관점의 투자 또한 중요할 것이다. 이제 막 K뷰티가 전세계적으로 존재감을 알리는 시작 단계에 있다. 최근의 단기적인 성공에 취하기보다는 기본기를 다지고 미래 준비에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10년 20년 후 한국 뷰티 기업들의 위상은 훨씬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 목 차 > 
1. 꾸준히 성장하는 뷰티 산업
2. 뷰티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는 주요 트렌드
3. 뷰티 산업 내 경쟁 변화
4. 시사점








==PDF원문자료무료다운==

LGERI_Report_20170113_글로벌뷰티산업경쟁양상.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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