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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우리 수출은 2007년 13.9%보다 다소 둔화된 12.5% 증가하여, 2007년
3천5백억불 수출에 이어 사상 최초로 수출 4천억불을 달성하게 될 것으로 예상
된다. 고유가와 원화강세에도 불구하고 우리 제품에 대한 해외수요는 꾸준히 증
가할 것이며, 수출은 국가경제 전체의 성장동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별로 우리 수출은 북미,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시장에 대해서는 소폭상승
하거나, 현상유지에 그치는 반면, 아시아 및 중동아프리카, CIS 지역 등 신흥성
장 시장으로의 수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신흥시장은 세계경제의
성장 동력이 되고 있을 만큼 고도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설비투자 수요와 소비
수요가 크게 성장하면서 기계류 및 플랜트 기자재, 철강 등 산업설비에 필요한
품목은 물론, 소비재 시장의 확대와 고급화의 영향으로 고급 디지털가전, 최신
휴대폰, 노트북 등의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섬유 및 일반 범용가
전은 경쟁력 열위와 현지 생산확대에 따라 수출감소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對선진국 수출은 꾸준한 증가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자동
차 및 자동차부품, 무선통신기기 등의 수출이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
만, 미국 현지 생산공장 가동으로 자동차의 대미수출은 지속 감소할 것으로 보
이며, 섬유 및 일반 컴퓨터 제품은 중국 등과의 가격경쟁에서 고전하여 수출증
가는 어려울 전망이다.

對중국수출은 기존 원부자재 위주의 수출에서 내수 소비재 수출로 옮겨가는
과정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가전, 고급형 디스플레이, 최신 휴대폰의 수
출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나, 최근 중국 내 생산이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공급과잉 상태에 있는 철강 등은 수출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처럼 2008년도에도 우리 수출은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향후 지속
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장여건별 진출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중국 등 주력시장에서의 입지 강화와 신흥시장 선점을 위한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수출 주력품목의 고도화 및 고부가가치화 전략 역시 병행
되어야 한다. 하이테크 제품 위주의 수출과 기업의 해외진출과 연계된 부품소재
산업 육성으로 미래의 수출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중략

2007년 코트라에서 발표한 올해의 세계 여러나라의 수출전망 입니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문제의 영향이 악화되므로 현 상태에서 봤을때 수출전망은 희망적이지
않다는게 여러사람들의 공통된 조심스러운 의견 입니다.

총 114페이지의 다소 많은 분량이라 관심있으신 분들만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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