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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8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통계청자료 ■ | 2008. 9. 10. 22:18 | Posted by 중계사


 

1. 개황 및 주요특징

 

[ 개 황 ]

 

(소비자기대지수) 현재와 비교하여 6개월 후의 경기․생활형편․소비지출에 대한 전망을 나타내는 소비자기대지수91.2전월(84.6)보다 6.6p 상승

 

- 유가 하락으로 소비자의 기대심리가 다소 호전되었으나, 지수 수준은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

 

(비자평가지수)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경기․생활형편 평가하는 비자평가지수 68.4로 전월(59.2)보다 상승

 

소비자기대지수 및 평가지수 추이

 

 

[ 주요특징 ]

 

전 소득계층과 연령대에서 전월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특히 400만원 이상과 100만원 미만의 소득계층과 30~40대 연령층의 상승폭이 큼

 

소득계층별 소비자기대지수

소득계층별

100만원미만

100만원대

200만원대

300만원대

400만원이상

지수

89.0

87.2

91.7

91.6

96.1

전월차(p)

7.9

4.9

6.5

6.2

8.5

 

연령대별 소비자기대지수

연령대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지수

94.7

92.7

90.7

87.6

92.7

전월차(p)

5.3

8.1

8.0

4.9

4.5

 

소비자기대지수를 구성하는 3대지수(경기기대지수, 생활형편기대지수, 소비지출기대지수) 모두 상승한 가운데, 경기기대지수소비자기대지수 상승을 주도

 

* 구성지수별 전월대비 지수 상승폭 :

경기기대지수: 12.8p, 생활형편기대지수: 5.5p, 소비지출기대지수: 1.7p

 

후 경기에 영향을 줄 요인으로는 유가 등 물가 68.3%로 여전히 가장 높았으나, 유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월대비 응답 비중은 다소 감소

 

향후 경기에 영향을 줄 주된 요인

 

유가 등 물가

수출․환율

국내

소비

부동산

경기

고용

사정

주식

및 금리

기타

응답비중(%)

68.3

9.3

8.3

5.6

4.3

4.3

0.2

전월차(%p)

-13.9

3.9

3.3

2.9

2.1

1.8

0.0

 

[ 주요국의 소비자전망결과 ]

 

(일본) '08.7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보다 1.2p 하락한 31.4를 기록

'08.3월 소폭 반등 이후 4개월 연속 하락세에 있으며, 지수 수준은 1982년 지수 작성 이래 최저 수준

 

(중국) '08.7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보다 0.4p 상승한 94.5로 '08.1월 이후 보합세를 유지

* ('08.1)95.6→ (2) 94.3→ (3) 94.5→ (4) 94.0→ (5) 94.3→ (6) 94.1→ (7) 94.5

 

(미국) '08.8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보다 5.0p 상승한 56.9를 기록

'07.12월 이후 7개월째 큰 폭으로 하락하다가 지난달에 이어 연속 2개월째 상승

 

(EU) '08.8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보다 0.5p 상승한 -19.2를 기록

'07.7월 이후 12개월째마다 하락하다가 금월 소폭 상승

 

 

한국(8월)

일본(7월)

중국(7월)

미국(8월)

EU(8월)

소비자신뢰(기대)지수

91.2

31.4

94.5

56.9

-19.2

전월차

6.6p↑

1.2p↓

0.4p↑

5.0p↑

0.5p↑

기준치

100

50

100

100

0

* 한국은 소비자기대지수, 일본․중국․미국․EU(Euro Area)는 소비자신뢰지수를 사

** 조사기관 : 일본(내각부), 중국(통계국), 미국(Conference Board)

 

 

2. 주요 내용

 

[ 소비자 기대지수 ]

 

현재와 비교하여 6개월 후의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기대지수는 91.2 전월(84.6)보다 6.6p 상승

 

- 계절조정 기대지수는 93.3으로 전월(85.9)보다 7.4p 상승

 

경기에 대한 기대지수는 80.5전월(67.7)보다 12.8p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하여 향후 6개월 후의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긍정적으로 보는 소비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생활형편에 대한 기대지수는 93.0으로 전월(87.5)보다 5.5p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하여 6개월 후의 생활형편이 나빠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소비지출에 대한 기대지수는 전월(98.5)보다 1.7p 상승한 100.2 기준치100을 상회하고 있어 6개월 후의 소비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월차

소비자기대지수

105.9

103.1

99.7

100.4

92.2

86.8

84.6

91.2

6.6

(계절조정지수)

103.3

101.1

98.0

97.7

90.9

86.8

85.9

93.3

7.4

․경 기

․생 활 형 편

․소 비 지 출

105.3

103.4

108.9

100.1

101.4

107.7

92.1

99.2

107.7

93.8

100.1

107.3

77.9

95.0

103.8

69.9

89.9

100.7

67.7

87.5

98.5

80.5

93.0

100.2

12.8

5.5

1.7

※ 소비자기대지수 = (경기기대지수 + 생활형편기대지수 + 소비지출기대지수)/ 3

 

 

소득계층 및 연령대별 소비자기대지수

 

소득계층별 소비자기대지수

- 全 소득계층에서 전월에 비하여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

- 전월대비 상승폭은 400만원 이상의 고소득층과 1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지수수준은 고소득층일수록 높음

 

월평균소득

(만원)

소득계층별 소비자기대지수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월차

400 이상

109.5

105.7

100.6

103.5

97.0

89.4

87.6

96.1

8.5

300~399

107.8

103.9

102.2

102.7

93.4

87.5

85.4

91.6

6.2

200~299

106.7

103.8

100.0

100.3

90.1

87.3

85.2

91.7

6.5

100~199

103.8

101.2

99.2

97.3

90.8

84.8

82.3

87.2

4.9

100 미만

100.0

99.9

94.6

98.8

89.4

84.6

81.1

89.0

7.9

전 체

105.9

103.1

99.7

100.4

92.2

86.8

84.6

91.2

6.6

 

연령대별 소비자기대지수

- 연령층에서 전월에 비하여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

- 전월대비 상승폭은 30~40대 연령층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지수 수준은 50대가 가장 낮음

 

 

연령대별 소비자기대지수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월차

20대

107.8

105.3

103.2

104.0

95.0

89.8

89.4

94.7

5.3

30대

106.3

105.7

102.0

101.6

93.3

86.9

84.6

92.7

8.1

40대

106.0

102.3

98.5

98.7

90.7

85.5

82.7

90.7

8.0

50대

103.9

100.4

98.1

99.9

91.3

85.9

82.7

87.6

4.9

60대

106.2

101.8

97.5

100.2

93.4

89.0

88.2

92.7

4.5

전 체

105.9

103.1

99.7

100.4

92.2

86.8

84.6

91.2

6.6

[ 소비자 평가지수 ]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경기, 생활형편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나타내는 소비자평가지수는 68.4로 전월(59.2)보다 9.2p 상승

경기에 대한 평가지수는 55.4로 전월(43.5)보다 11.9p 상승

 

생활형편에 대한 평가지수는 81.4로 전월(74.8)보다 6.6p 상승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월차

소비자평가지수

․ 경 기

․ 생 활 형 편

82.7

75.9

89.4

81.8

75.2

88.3

76.4

66.6

86.2

80.0

72.4

87.6

72.2

61.0

83.4

61.3

45.3

77.2

59.2

43.5

74.8

68.4

55.4

81.4

9.2

11.9

6.6

 

※ 소비자평가지수 = (경기평가지수 + 생활형편평가지수) / 2

소득계층 및 연령대별 소비자평가지수

 

소득계층별 소비자평가지수

 

- 소득계층에서 전월에 비하여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특히 400만원 이상의 고소득층과 1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에서 큰 폭으로 상승

월평균소득

(만원)

소득계층별 소비자평가지수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월차

400 이상

90.4

88.5

81.9

88.4

79.7

64.4

61.8

74.6

12.8

300~399

85.5

84.5

78.2

82.5

74.3

64.3

60.9

69.1

8.2

200~299

82.4

81.6

76.2

80.2

70.9

61.5

59.6

68.3

8.7

100~199

78.4

78.2

74.1

74.6

68.5

58.6

56.0

63.3

7.3

100 미만

76.5

75.2

71.1

74.2

67.4

56.1

57.1

67.4

10.3

전 체

82.7

81.8

76.4

80.0

72.2

61.3

59.2

68.4

9.2

 

연령대별 소비자평가지수

 

- 全 연령대에서 전월에 비하여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상승폭은 30~40대가 가장 큼

 

연령대별 소비자평가지수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월차

20대

86.3

87.1

84.8

80.2

74.4

65.2

65.2

70.7

5.5

30대

84.8

83.3

78.5

83.0

72.5

61.8

59.7

69.9

10.2

40대

81.5

80.8

73.5

76.7

70.6

59.4

55.6

68.0

12.4

50대

80.0

78.4

73.4

79.6

72.9

60.6

58.2

65.7

7.5

60대

82.2

82.1

78.1

82.9

73.2

62.7

63.7

68.9

5.2

전 체

82.7

81.8

76.4

80.0

72.2

61.3

59.2

68.4

9.2

[ 참 고 ]

 

1. 기타 부문별 평가 내용

 

현재의 자산평가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자산 가치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평가를 나타내는 자산평가지수에서 토지 및 임야 부문은 보합세를, 그 외 부문은 상승

자 산 종 류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월차

․주택 및 상가

99.7

99.6

100.9

100.2

101.3

99.1

96.1

97.5

1.4

․토지 및 임야

101.3

100.4

100.8

101.2

102.5

102.1

96.9

96.8

-0.1

․금 융 저 축

99.5

97.3

96.2

96.7

96.0

93.3

91.0

93.8

2.8

․주식 및 채권

78.3

80.0

75.0

85.7

89.5

76.1

61.4

67.3

5.9

 

현재의 저축과 부채 평가

 

❍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 “저축이 증가했다”와 “부채가 증가했다”고 응답한 가구의 비중은 전월보다 감소하였으며, “비슷하다”고 응답한 가구의 비중은 증가

(구성비, %)

응답항목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월차

저축증가

11.6

11.9

10.7

12.9

11.5

10.8

10.4

9.6

-0.8

비 슷

72.5

69.7

70.2

68.5

70.2

69.5

69.4

71.3

1.9

부채증가

15.9

18.4

19.1

18.6

18.3

19.7

20.2

19.1

-1.1

 

 

 

현재의 가계수입 평가

 

1년 전과 비교하여 현재 가계수입의 변동을 나타내는 가계수입평가지수는 92.7로 전월(89.3)보다 3.4p 상승

 

‘07.12월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가계수입평가지수

97.8

97.1

96.0

94.5

96.2

94.8

92.3

89.3

92.7

(구성비, %)

응답항목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전월차

증 가

20.7

19.5

17.0

20.3

18.7

16.3

15.4

17.3

1.9

비 슷

56.2

56.0

58.7

56.0

56.7

57.3

54.4

55.8

1.4

감 소

23.1

24.5

24.3

23.7

24.6

26.4

30.3

27.0

-3.3

주」조사가구 전체에 대한 구성비

 

2. 향후 경기 영향 요인

 

향후 경기에 영향을 줄 요인으로는 유가 등 물가가 68.3%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수출․환율(9.3%), 국내소비(8.3%), 부동산 경기(5.6%)의 순임

 

(단위 : %)

 

유가등

물가

수출

환율

국내소비

고용사정

주식시세

금리

부동산

경기

기타

전 체

68.3

9.3

8.3

4.3

4.3

5.6

0.2

연령

대별

20대

66.8

10.0

8.4

5.3

5.8

3.7

0.0

30대

68.1

8.5

8.5

4.2

5.7

4.9

0.2

40대

67.6

11.6

7.5

3.6

3.6

6.0

0.2

50대

69.9

5.6

9.1

5.1

2.9

7.3

0.0

60대

68.7

10.3

8.2

3.9

3.9

4.7

0.4

소득

계층별

(만원)

400 이상

65.8

11.2

7.5

3.7

6.7

5.1

0.0

300~399

68.3

8.1

9.1

3.3

3.3

7.9

0.0

200~299

67.7

10.4

8.4

4.3

4.9

4.1

0.2

100~199

68.8

8.3

8.0

4.7

3.8

6.3

0.2

100 미만

72.7

7.1

7.9

5.7

1.3

4.9

0.4

부 록

 

1. 소비자전망조사 개요

2. 소비자전망조사 통계표('98.12.~'08. 8.)

3. 관련 통계 자료 추이

4. 소비자전망조사결과 공표일정

 

 

 

 

 

조사개요

 

▣ 조사목적

- 경기, 생활형편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관적인 인식을 파악하여 현재 또는 향후의 경제상황을 판단하거나 예측하는 자료를 작성

 

▣ 조사대상

- 도시지역 2,000가구 (20세이상 70세미만을 응답자로 선정)

 

▣ 조사방법 : 응답자가 직접 작성

 

▣ 조사기간 : 매월 22일이 포함된 1주일

 

▣ 조사문항

-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 자산평가 등과 관련된 15개 문항

▣ 지수 작성방법

- 응답등급(5단계) : 매우 좋음, 조금 좋음, 비슷, 조금 나쁨, 매우 나쁨

- 각 응답등급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여 지수를 산정

(매우 좋음 = 2, 조금 좋음 = 1.5, 비슷 = 1, 조금 나쁨 = 0.5, 매우 나쁨 = 0)

․산식 :

(매우좋은가구수×2.0)+(조금좋은가구수×1.5)+(비슷한가구수×1.0)

+(조금나쁜가구수×0.5)+(매우나쁜가구수×0.0)

 

×100

총응답수

 

▣ 지수의 의미

- 소비자기대지수 : 현재와 비교하여 6개월 후의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나타냄

- 소비자평가지수 :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경기, 생활형편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나타냄

 

 

통 계 표

연.월

소비자기대지수(원계열)

소비자

기대지수

(계절조정)

소비자평가지수

 

경 기

생 활

형 편

소 비

지 출

 

경 기

생 활

형 편

1998.12

1999. 1

2

3

4

5

6

92.1

97.6

100.3

101.2

104.9

109.1

109.6

102.7

106.6

111.0

113.3

118.6

123.8

122.8

90.9

95.8

96.7

96.5

99.7

103.5

105.1

82.7

90.4

93.2

93.7

96.5

99.9

100.9

93.4

95.6

98.7

100.1

102.4

107.3

108.5

77.9

78.6

84.4

86.7

92.4

96.4

100.6

85.2

87.2

95.4

98.7

106.8

112.5

115.2

70.7

70.0

73.4

74.8

77.9

80.3

85.9

7

8

9

10

11

12

109.8

109.7

111.1

109.0

110.4

110.7

121.4

121.2

122.2

118.6

120.9

121.5

106.1

105.4

106.6

104.7

105.8

105.9

101.9

102.6

104.5

103.6

104.5

104.7

110.4

111.3

112.3

112.8

113.0

112.2

101.9

103.0

107.7

106.6

106.7

106.9

116.3

116.1

122.7

119.4

119.1

119.1

87.5

90.0

92.8

93.7

94.4

94.7

2000. 1

2

3

4

5

6

110.8

110.4

108.2

109.2

104.9

105.3

119.4

118.6

113.2

114.9

106.1

108.7

106.6

106.2

104.7

105.5

103.4

103.0

106.4

106.4

106.6

107.1

105.2

104.1

108.5

108.6

106.9

106.6

103.2

104.3

104.7

103.7

101.1

101.2

97.6

98.9

116.1

114.9

110.0

109.8

103.3

105.3

93.2

92.6

92.2

92.6

92.0

92.6

7

8

9

10

11

12

104.8

104.7

91.5

90.2

81.9

81.6

104.6

102.8

77.6

77.3

63.9

64.3

102.9

104.2

94.4

93.6

87.3

87.9

106.8

107.1

102.5

99.7

94.6

92.6

105.4

106.3

92.5

93.3

83.8

82.7

98.0

96.4

80.0

77.5

68.8

64.6

104.0

101.1

75.4

70.6

56.6

49.7

91.9

91.7

84.6

84.4

81.0

79.5

2001. 1

2

3

4

5

6

91.1

93.4

95.8

98.2

101.8

102.6

81.8

86.6

88.9

93.9

101.6

103.1

93.9

94.5

95.9

99.0

99.9

100.6

97.5

99.1

102.7

101.7

104.0

104.1

89.1

91.9

94.6

95.8

100.2

101.8

69.4

73.2

74.1

80.9

88.3

91.1

58.6

65.5

67.4

76.5

87.8

92.2

80.3

80.9

80.7

85.3

88.9

90.0

7

8

9

10

11

12

100.5

100.0

92.6

93.6

98.3

103.0

97.2

94.6

77.0

81.6

93.3

101.7

99.4

100.7

96.3

96.7

98.1

102.2

105.0

104.7

104.5

102.5

103.5

105.2

101.2

101.7

93.6

96.7

100.5

104.3

88.2

85.6

80.4

79.0

83.6

89.2

87.8

82.3

73.3

71.2

78.0

87.8

88.6

88.9

87.5

86.7

89.1

90.6

 

 

 

 

연.월

소비자기대지수(원계열)

소비자

기대지수

(계절조정)

소비자평가지수

 

경 기

생 활

형 편

소 비

지 출

 

경 기

생 활

형 편

2002. 1

2

3

4

5

6

110.1

111.2

113.6

112.7

112.1

114.2

114.1

116.0

122.1

120.7

118.8

122.7

106.0

106.5

107.2

107.3

107.6

109.3

110.1

111.2

111.4

110.2

109.9

110.5

107.7

109.4

112.1

109.9

110.3

113.4

97.4

100.5

105.9

107.2

107.6

108.1

100.6

105.5

114.8

116.4

116.4

117.2

94.2

95.4

97.0

98.1

98.8

99.1

7

8

9

10

11

12

110.9

108.6

106.0

98.3

94.1

96.3

116.5

110.3

105.9

87.8

81.9

87.4

106.2

106.0

104.5

100.3

96.2

98.2

109.9

109.6

107.5

106.8

104.2

103.3

111.8

110.5

107.3

101.4

96.2

97.5

105.2

102.1

97.2

86.8

80.9

81.2

112.6

108.0

100.8

84.3

76.6

76.7

97.9

96.1

93.7

89.3

85.2

85.8

2003. 1

2

3

4

5

6

98.2

97.8

91.2

96.0

96.3

93.0

92.8

89.1

78.9

90.8

91.0

85.5

99.6

99.3

96.0

98.6

97.9

95.7

102.2

104.9

98.7

98.5

100.0

97.8

96.0

96.1

89.9

93.5

94.8

92.5

79.6

73.5

63.9

64.7

67.0

62.7

73.1

63.9

50.2

51.3

55.4

48.9

86.0

83.0

77.7

78.1

78.7

76.6

7

8

9

10

11

12

92.5

93.6

92.1

92.9

96.7

98.3

84.0

86.3

81.4

84.1

90.4

94.7

96.6

96.8

96.1

96.3

98.8

99.0

97.0

97.8

98.8

98.2

100.9

101.1

93.4

95.4

93.3

95.8

98.8

99.5

62.1

63.9

59.9

62.7

68.4

69.2

47.4

51.2

45.5

48.5

57.8

59.0

76.7

76.6

74.3

76.9

79.0

79.5

2004. 1

2

3

4

5

6

101.2

99.0

96.4

103.0

97.1

94.1

99.6

95.6

89.8

103.6

93.2

86.1

101.8

98.5

99.0

102.2

98.3

96.7

102.1

102.8

100.4

103.2

99.7

99.5

98.9

97.2

94.9

100.3

95.6

93.7

72.6

71.9

68.5

74.9

70.7

67.3

63.9

64.8

58.4

68.1

61.8

56.4

81.3

79.0

78.7

81.7

79.7

78.2

7

8

9

10

11

12

90.8

88.3

90.1

89.1

87.8

86.5

80.6

77.5

78.9

77.0

75.5

74.2

93.2

92.3

93.3

92.5

91.1

89.8

98.5

95.1

98.0

97.8

96.7

95.6

91.8

90.1

91.3

91.7

89.6

87.5

66.2

63.1

65.0

65.1

62.8

62.2

54.7

51.3

53.6

53.5

50.1

50.4

77.7

74.9

76.3

76.6

75.4

74.0

2005. 1

2

92.5

102.5

85.6

106.2

93.6

98.3

98.3

103.1

90.3

100.6

66.5

83.2

56.4

84.0

76.6

82.4

 

 

연.월

소비자기대지수(원계열)

소비자

기대지수

(계절조정)

소비자평가지수

 

경 기

생 활

형 편

소 비

지 출

 

경 기

생 활

형 편

2005. 3

4

5

6

105.7

104.7

102.2

97.8

110.4

107.8

102.4

92.2

101.3

101.5

100.8

97.8

105.5

104.9

103.4

103.4

104.0

101.9

100.7

97.5

89.6

90.2

85.5

79.7

93.4

95.0

86.6

76.2

85.9

85.5

84.4

83.2

7

8

9

10

11

12

97.2

96.7

99.1

100.0

101.5

103.0

92.2

90.0

93.9

97.2

98.9

101.7

95.9

95.9

98.1

98.7

99.9

100.7

103.6

104.3

105.4

104.2

105.6

106.6

98.4

98.7

100.4

102.9

103.5

104.1

78.9

78.3

81.2

83.4

84.9

85.3

76.0

74.6

77.8

81.8

83.0

84.1

81.8

82.0

84.5

85.0

86.8

86.4

2006. 1

2

3

4

5

6

104.5

103.8

103.4

100.6

98.0

97.4

103.8

103.7

103.2

96.4

90.4

89.6

101.7

101.2

101.1

100.4

98.9

98.0

108.1

106.4

105.8

105.0

104.8

104.5

102.0

101.9

101.7

97.9

96.6

97.2

88.4

89.0

90.1

87.2

83.0

81.9

88.8

90.1

90.0

85.7

79.3

77.9

88.0

87.8

90.2

88.7

86.7

85.9

7

8

9

10

11

12

94.3

93.7

94.8

93.9

95.2

93.7

84.4

83.2

83.7

82.6

83.3

82.2

96.8

95.9

98.7

96.8

97.6

95.6

101.7

101.9

102.1

102.2

104.8

103.2

95.6

95.8

96.1

96.5

97.0

94.7

78.7

77.8

78.9

80.7

77.3

77.1

71.5

71.2

72.6

73.9

70.4

69.3

85.9

84.4

85.2

87.4

84.2

84.8

2007. 1

2

3

4

5

6

96.1

98.1

97.8

100.1

101.1

101.5

86.5

89.9

89.4

95.1

97.7

98.2

97.7

99.7

99.7

100.7

100.7

101.2

104.1

104.6

104.4

104.5

105.0

105.0

93.8

96.2

96.2

97.4

99.6

101.4

79.3

82.3

83.3

87.4

89.6

90.4

72.4

76.2

78.3

84.5

87.7

89.7

86.2

88.4

88.2

90.2

91.5

91.0

7

8

9

10

11

12

2008. 1

2

3

4

5

6

102.6

103.0

103.2

103.3

102.0

104.0

105.9

103.1

99.7

100.4

92.2

86.8

99.5

100.4

100.1

99.3

97.7

102.4

105.3

100.1

92.1

93.8

77.9

69.9

102.3

102.1

102.0

102.4

101.4

101.5

103.4

101.4

99.2

100.1

95.0

89.9

106.1

106.5

107.5

108.1

106.8

108.0

108.9

107.7

107.7

107.3

103.8

100.7

104.0

105.3

104.7

106.0

103.9

105.1

103.3

101.1

98.0

97.7

90.9

86.8

91.4

91.4

92.0

92.5

88.0

85.1

82.7

81.8

76.4

80.0

72.2

61.3

91.5

90.4

91.8

92.3

85.1

79.6

75.9

75.2

66.6

72.4

61.0

45.3

91.3

92.4

92.1

92.7

90.9

90.6

89.4

88.3

86.2

87.6

83.4

77.2

7

8

84.6

91.2

67.7

80.5

87.5

93.0

98.5

100.2

85.9

93.3

59.2

68.4

43.5

55.4

74.8

81.4

소비자기대(평가)지수 100은 6개월 후(현재)의 경기, 생활형편 등에 대해 현재(6개월전)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가구비중과 부정적으로 보는 가구비중이 같은 수준임을 의미

※ 시계열 자료는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통계 자료 추이

 

‘08.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CSI

통계청

(소비자기대지수)

105.9

103.1

99.7

100.4

92.2

86.8

84.6

91.2

한국은행

(소비자심리지수)

-

-

105.0

-

-

86.0

-

-

삼성경제연구소

(소비자태도지수)

51.1

-

-

47.8

-

-

37.7

-

BSI1)

한국은행

(제조업업황전망BSI)

84.0

90.0

88.0

92.0

88.0

77.0

74.0

79.0

전국경제인연합회

(종합경기BSI)

94.8

102.1

98.1

104.7

95.3

83.2

80.8

98.3

실물

지표

(%)

광공업생산2)

11.3

10.2

10.1

10.7

8.6

6.8

9.1

-

소비재판매2)

4.6

2.9

4.4

5.4

3.0

-1.0

3.9

-

설비투자추계2)

-1.8

-1.9

0.9

-1.9

-2.1

4.4

10.7

-

국내건설기성액2)

10.8

3.3

3.8

4.3

7.7

7.4

10.4

-

국내건설수주액2)

-13.1

-6.2

5.3

-2.5

18.8

-23.4

-13.0

-

서비스업생산지수2)

7.4

5.9

5.7

6.0

4.8

2.9

3.9

-

수출증가율

(관세청통관기준)

14.8

18.8

18.4

26.4

26.9

16.6

36.0

-

물가

소비자물가지수

106.8

107.2

108.2

108.8

109.7

110.4

111.2

111.0

전월대비

0.5

0.4

0.9

0.6

0.8

0.6

0.7

-0.2

전년동월대비

3.9

3.6

3.9

4.1

4.9

5.5

5.9

5.6

고용

지표

실업률(%)

3.3

3.5

3.4

3.2

3.0

3.1

3.1

-

취업자수(천명)

22,964

22,884

23,305

23,711

23,939

23,963

23,903

-

전년동월차(천명)

235

210

184

191

181

147

153

-

금융및

외환

두바이유가($/B)3)

87.3

89.1

96.9

102.8

118.1

127.5

133.3

113.5

주가지수3)

1757

1679

1639

1769

1855

1763

1566

1554

환율(원)3)

942

945

975

985

1035

1029

1021

1030

기준금리(%)4

5.0

5.0

5.0

5.0

5.0

5.0

5.0

5.25

주 1) 한국은행 및 전국경제인연합회의 BSI는 익월전망자료

2) 전년동월비자료, 최근 2개월은 지수가 잠정치임

3) 매월1일~조사기간(22일이 포함된 주)까지의 평균자료

4) ‘08.2월까지는 콜금리 목표, ‘08.3월부터 한국은행 기준금리

2008년 소비자전망조사결과 공표일정

 

 

보 도 자 료 명

공 표 일 자

2007년 12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2008. 1. 10.(목)

2008년 1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2008. 2. 12.(화)

2008년 2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2008. 3. 6.(목)

2008년 3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2008. 4. 7.(월)

2008년 4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2008. 5. 8.(목)

2008년 5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2008. 6. 9.(월)

2008년 6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2008. 7. 10.(목)

2008년 7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2008. 8. 7.(목)

2008년 8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2008. 9.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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