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황 및 주요특징
[ 개 황 ]
❍ (소비자기대지수) 현재와 비교하여 6개월 후의 경기․생활형편․소비지출에 대한 전망을 나타내는 소비자기대지수는 91.2로 전월(84.6)보다 6.6p 상승
- 유가 하락으로 소비자의 기대심리가 다소 호전되었으나, 지수 수준은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
❍ (소비자평가지수)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경기․생활형편을 평가하는 소비자평가지수는 68.4로 전월(59.2)보다 상승
소비자기대지수 및 평가지수 추이
[ 주요특징 ]
❍ 전 소득계층과 연령대에서 전월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특히 400만원 이상과 100만원 미만의 소득계층과 30~40대 연령층의 상승폭이 큼
소득계층별 소비자기대지수
소득계층별 |
100만원미만 |
100만원대 |
200만원대 |
300만원대 |
400만원이상 |
지수 |
89.0 |
87.2 |
91.7 |
91.6 |
96.1 |
전월차(p) |
7.9 |
4.9 |
6.5 |
6.2 |
8.5 |
연령대별 소비자기대지수
연령대별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
지수 |
94.7 |
92.7 |
90.7 |
87.6 |
92.7 |
전월차(p) |
5.3 |
8.1 |
8.0 |
4.9 |
4.5 |
❍ 소비자기대지수를 구성하는 3대지수(경기기대지수, 생활형편기대지수, 소비지출기대지수)가 모두 상승한 가운데, 경기기대지수가 소비자기대지수 상승을 주도
* 구성지수별 전월대비 지수 상승폭 :
경기기대지수: 12.8p, 생활형편기대지수: 5.5p, 소비지출기대지수: 1.7p
❍ 향후 경기에 영향을 줄 요인으로는 유가 등 물가가 68.3%로 여전히 가장 높았으나, 유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월대비 응답 비중은 다소 감소
향후 경기에 영향을 줄 주된 요인
|
유가 등 물가 |
수출․환율 |
국내 소비 |
부동산 경기 |
고용 사정 |
주식 및 금리 |
기타 |
응답비중(%) |
68.3 |
9.3 |
8.3 |
5.6 |
4.3 |
4.3 |
0.2 |
전월차(%p) |
-13.9 |
3.9 |
3.3 |
2.9 |
2.1 |
1.8 |
0.0 |
[ 주요국의 소비자전망결과 ]
(일본) '08.7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보다 1.2p 하락한 31.4를 기록
❍ '08.3월 소폭 반등 이후 4개월 연속 하락세에 있으며, 지수 수준은 1982년 지수 작성 이래 최저 수준
(중국) '08.7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보다 0.4p 상승한 94.5로 '08.1월 이후 보합세를 유지
* ('08.1)95.6→ (2) 94.3→ (3) 94.5→ (4) 94.0→ (5) 94.3→ (6) 94.1→ (7) 94.5
(미국) '08.8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보다 5.0p 상승한 56.9를 기록
❍ '07.12월 이후 7개월째 큰 폭으로 하락하다가 지난달에 이어 연속 2개월째 상승
(EU) '08.8월 소비자신뢰지수는 전월보다 0.5p 상승한 -19.2를 기록
❍ '07.7월 이후 12개월째마다 하락하다가 금월 소폭 상승
|
한국(8월) |
일본(7월) |
중국(7월) |
미국(8월) |
EU(8월) |
소비자신뢰(기대)지수 |
91.2 |
31.4 |
94.5 |
56.9 |
-19.2 |
전월차 |
6.6p↑ |
1.2p↓ |
0.4p↑ |
5.0p↑ |
0.5p↑ |
기준치 |
100 |
50 |
100 |
100 |
0 |
* 한국은 소비자기대지수, 일본․중국․미국․EU(Euro Area)는 소비자신뢰지수를 사용
** 조사기관 : 일본(내각부), 중국(통계국), 미국(Conference Board)
2. 주요 내용
[ 소비자 기대지수 ]
현재와 비교하여 6개월 후의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기대지수는 91.2로 전월(84.6)보다 6.6p 상승
- 계절조정 기대지수는 93.3으로 전월(85.9)보다 7.4p 상승
❍ 경기에 대한 기대지수는 80.5로 전월(67.7)보다 12.8p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하여 향후 6개월 후의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긍정적으로 보는 소비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생활형편에 대한 기대지수는 93.0으로 전월(87.5)보다 5.5p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하여 6개월 후의 생활형편이 나빠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소비지출에 대한 기대지수는 전월(98.5)보다 1.7p 상승한 100.2로 기준치100을 상회하고 있어 6개월 후의 소비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전월차 | |||||||||
소비자기대지수 |
105.9 |
103.1 |
99.7 |
100.4 |
92.2 |
86.8 |
84.6 |
91.2 |
6.6 |
(계절조정지수) |
103.3 |
101.1 |
98.0 |
97.7 |
90.9 |
86.8 |
85.9 |
93.3 |
7.4 |
․경 기 ․생 활 형 편 ․소 비 지 출 |
105.3 103.4 108.9 |
100.1 101.4 107.7 |
92.1 99.2 107.7 |
93.8 100.1 107.3 |
77.9 95.0 103.8 |
69.9 89.9 100.7 |
67.7 87.5 98.5 |
80.5 93.0 100.2 |
12.8 5.5 1.7 |
※ 소비자기대지수 = (경기기대지수 + 생활형편기대지수 + 소비지출기대지수)/ 3 |
소득계층 및 연령대별 소비자기대지수
❍소득계층별 소비자기대지수
- 全 소득계층에서 전월에 비하여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
- 전월대비 상승폭은 400만원 이상의 고소득층과 1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지수수준은 고소득층일수록 높음
월평균소득 (만원) |
소득계층별 소비자기대지수 |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
전월차 | |||||||||
400 이상 |
109.5 |
105.7 |
100.6 |
103.5 |
97.0 |
89.4 |
87.6 |
96.1 |
8.5 |
300~399 |
107.8 |
103.9 |
102.2 |
102.7 |
93.4 |
87.5 |
85.4 |
91.6 |
6.2 |
200~299 |
106.7 |
103.8 |
100.0 |
100.3 |
90.1 |
87.3 |
85.2 |
91.7 |
6.5 |
100~199 |
103.8 |
101.2 |
99.2 |
97.3 |
90.8 |
84.8 |
82.3 |
87.2 |
4.9 |
100 미만 |
100.0 |
99.9 |
94.6 |
98.8 |
89.4 |
84.6 |
81.1 |
89.0 |
7.9 |
전 체 |
105.9 |
103.1 |
99.7 |
100.4 |
92.2 |
86.8 |
84.6 |
91.2 |
6.6 |
❍연령대별 소비자기대지수
- 全 연령층에서 전월에 비하여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
- 전월대비 상승폭은 30~40대 연령층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지수 수준은 50대가 가장 낮음
|
연령대별 소비자기대지수 |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
전월차 | |||||||||
20대 |
107.8 |
105.3 |
103.2 |
104.0 |
95.0 |
89.8 |
89.4 |
94.7 |
5.3 |
30대 |
106.3 |
105.7 |
102.0 |
101.6 |
93.3 |
86.9 |
84.6 |
92.7 |
8.1 |
40대 |
106.0 |
102.3 |
98.5 |
98.7 |
90.7 |
85.5 |
82.7 |
90.7 |
8.0 |
50대 |
103.9 |
100.4 |
98.1 |
99.9 |
91.3 |
85.9 |
82.7 |
87.6 |
4.9 |
60대 |
106.2 |
101.8 |
97.5 |
100.2 |
93.4 |
89.0 |
88.2 |
92.7 |
4.5 |
전 체 |
105.9 |
103.1 |
99.7 |
100.4 |
92.2 |
86.8 |
84.6 |
91.2 |
6.6 |
[ 소비자 평가지수 ]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경기, 생활형편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나타내는 소비자평가지수는 68.4로 전월(59.2)보다 9.2p 상승
❍ 경기에 대한 평가지수는 55.4로 전월(43.5)보다 11.9p 상승
❍ 생활형편에 대한 평가지수는 81.4로 전월(74.8)보다 6.6p 상승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전월차 | |||||||||
소비자평가지수 ․ 경 기 ․ 생 활 형 편 |
82.7 75.9 89.4 |
81.8 75.2 88.3 |
76.4 66.6 86.2 |
80.0 72.4 87.6 |
72.2 61.0 83.4 |
61.3 45.3 77.2 |
59.2 43.5 74.8 |
68.4 55.4 81.4 |
9.2 11.9 6.6 |
|
※ 소비자평가지수 = (경기평가지수 + 생활형편평가지수) / 2
소득계층 및 연령대별 소비자평가지수
❍소득계층별 소비자평가지수
- 全 소득계층에서 전월에 비하여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특히 400만원 이상의 고소득층과 1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에서 큰 폭으로 상승
월평균소득 (만원) |
소득계층별 소비자평가지수 |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
전월차 | |||||||||
400 이상 |
90.4 |
88.5 |
81.9 |
88.4 |
79.7 |
64.4 |
61.8 |
74.6 |
12.8 |
300~399 |
85.5 |
84.5 |
78.2 |
82.5 |
74.3 |
64.3 |
60.9 |
69.1 |
8.2 |
200~299 |
82.4 |
81.6 |
76.2 |
80.2 |
70.9 |
61.5 |
59.6 |
68.3 |
8.7 |
100~199 |
78.4 |
78.2 |
74.1 |
74.6 |
68.5 |
58.6 |
56.0 |
63.3 |
7.3 |
100 미만 |
76.5 |
75.2 |
71.1 |
74.2 |
67.4 |
56.1 |
57.1 |
67.4 |
10.3 |
전 체 |
82.7 |
81.8 |
76.4 |
80.0 |
72.2 |
61.3 |
59.2 |
68.4 |
9.2 |
❍연령대별 소비자평가지수
- 全 연령대에서 전월에 비하여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상승폭은 30~40대가 가장 큼
|
연령대별 소비자평가지수 |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
전월차 | |||||||||
20대 |
86.3 |
87.1 |
84.8 |
80.2 |
74.4 |
65.2 |
65.2 |
70.7 |
5.5 |
30대 |
84.8 |
83.3 |
78.5 |
83.0 |
72.5 |
61.8 |
59.7 |
69.9 |
10.2 |
40대 |
81.5 |
80.8 |
73.5 |
76.7 |
70.6 |
59.4 |
55.6 |
68.0 |
12.4 |
50대 |
80.0 |
78.4 |
73.4 |
79.6 |
72.9 |
60.6 |
58.2 |
65.7 |
7.5 |
60대 |
82.2 |
82.1 |
78.1 |
82.9 |
73.2 |
62.7 |
63.7 |
68.9 |
5.2 |
전 체 |
82.7 |
81.8 |
76.4 |
80.0 |
72.2 |
61.3 |
59.2 |
68.4 |
9.2 |
[ 참 고 ]
1. 기타 부문별 평가 내용
현재의 자산평가
❍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자산 가치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평가를 나타내는 자산평가지수에서 토지 및 임야 부문은 보합세를, 그 외 부문은 상승
자 산 종 류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전월차 | |||||||||
․주택 및 상가 |
99.7 |
99.6 |
100.9 |
100.2 |
101.3 |
99.1 |
96.1 |
97.5 |
1.4 |
․토지 및 임야 |
101.3 |
100.4 |
100.8 |
101.2 |
102.5 |
102.1 |
96.9 |
96.8 |
-0.1 |
․금 융 저 축 |
99.5 |
97.3 |
96.2 |
96.7 |
96.0 |
93.3 |
91.0 |
93.8 |
2.8 |
․주식 및 채권 |
78.3 |
80.0 |
75.0 |
85.7 |
89.5 |
76.1 |
61.4 |
67.3 |
5.9 |
현재의 저축과 부채 평가
❍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 “저축이 증가했다”와 “부채가 증가했다”고 응답한 가구의 비중은 전월보다 감소하였으며, “비슷하다”고 응답한 가구의 비중은 증가
(구성비, %)
응답항목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전월차 | |||||||||
저축증가 |
11.6 |
11.9 |
10.7 |
12.9 |
11.5 |
10.8 |
10.4 |
9.6 |
-0.8 |
비 슷 |
72.5 |
69.7 |
70.2 |
68.5 |
70.2 |
69.5 |
69.4 |
71.3 |
1.9 |
부채증가 |
15.9 |
18.4 |
19.1 |
18.6 |
18.3 |
19.7 |
20.2 |
19.1 |
-1.1 |
현재의 가계수입 평가
❍ 1년 전과 비교하여 현재 가계수입의 변동을 나타내는 가계수입평가지수는 92.7로 전월(89.3)보다 3.4p 상승
|
‘07.12월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가계수입평가지수 |
97.8 |
97.1 |
96.0 |
94.5 |
96.2 |
94.8 |
92.3 |
89.3 |
92.7 |
(구성비, %)
응답항목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전월차 | |||||||||
증 가 |
20.7 |
19.5 |
17.0 |
20.3 |
18.7 |
16.3 |
15.4 |
17.3 |
1.9 |
비 슷 |
56.2 |
56.0 |
58.7 |
56.0 |
56.7 |
57.3 |
54.4 |
55.8 |
1.4 |
감 소 |
23.1 |
24.5 |
24.3 |
23.7 |
24.6 |
26.4 |
30.3 |
27.0 |
-3.3 |
주」조사가구 전체에 대한 구성비
2. 향후 경기 영향 요인
향후 경기에 영향을 줄 요인으로는 유가 등 물가가 68.3%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수출․환율(9.3%), 국내소비(8.3%), 부동산 경기(5.6%)의 순임
(단위 : %)
|
유가등 물가 |
수출 환율 |
국내소비 |
고용사정 |
주식시세 금리 |
부동산 경기 |
기타 | |
전 체 |
68.3 |
9.3 |
8.3 |
4.3 |
4.3 |
5.6 |
0.2 | |
연령 대별 |
20대 |
66.8 |
10.0 |
8.4 |
5.3 |
5.8 |
3.7 |
0.0 |
30대 |
68.1 |
8.5 |
8.5 |
4.2 |
5.7 |
4.9 |
0.2 | |
40대 |
67.6 |
11.6 |
7.5 |
3.6 |
3.6 |
6.0 |
0.2 | |
50대 |
69.9 |
5.6 |
9.1 |
5.1 |
2.9 |
7.3 |
0.0 | |
60대 |
68.7 |
10.3 |
8.2 |
3.9 |
3.9 |
4.7 |
0.4 | |
소득 계층별 (만원) |
400 이상 |
65.8 |
11.2 |
7.5 |
3.7 |
6.7 |
5.1 |
0.0 |
300~399 |
68.3 |
8.1 |
9.1 |
3.3 |
3.3 |
7.9 |
0.0 | |
200~299 |
67.7 |
10.4 |
8.4 |
4.3 |
4.9 |
4.1 |
0.2 | |
100~199 |
68.8 |
8.3 |
8.0 |
4.7 |
3.8 |
6.3 |
0.2 | |
100 미만 |
72.7 |
7.1 |
7.9 |
5.7 |
1.3 |
4.9 |
0.4 |
부 록 |
1. 소비자전망조사 개요
2. 소비자전망조사 통계표('98.12.~'08. 8.)
3. 관련 통계 자료 추이
4. 소비자전망조사결과 공표일정
조사개요 |
▣ 조사목적
- 경기, 생활형편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관적인 인식을 파악하여 현재 또는 향후의 경제상황을 판단하거나 예측하는 자료를 작성
▣ 조사대상
- 도시지역 2,000가구 (20세이상 70세미만을 응답자로 선정)
▣ 조사방법 : 응답자가 직접 작성
▣ 조사기간 : 매월 22일이 포함된 1주일
▣ 조사문항
-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 자산평가 등과 관련된 15개 문항
▣ 지수 작성방법
- 응답등급(5단계) : 매우 좋음, 조금 좋음, 비슷, 조금 나쁨, 매우 나쁨
- 각 응답등급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여 지수를 산정
(매우 좋음 = 2, 조금 좋음 = 1.5, 비슷 = 1, 조금 나쁨 = 0.5, 매우 나쁨 = 0)
․산식 : |
(매우좋은가구수×2.0)+(조금좋은가구수×1.5)+(비슷한가구수×1.0) +(조금나쁜가구수×0.5)+(매우나쁜가구수×0.0) |
×100 |
총응답수 |
▣ 지수의 의미
- 소비자기대지수 : 현재와 비교하여 6개월 후의 경기, 생활형편, 소비지출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나타냄
- 소비자평가지수 : 6개월 전과 비교하여 현재의 경기, 생활형편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나타냄
통 계 표 |
연.월 |
소비자기대지수(원계열) |
소비자 기대지수 (계절조정) |
소비자평가지수 | |||||
|
경 기 |
생 활 형 편 |
소 비 지 출 |
|
경 기 |
생 활 형 편 | ||
1998.12 1999. 1 2 3 4 5 6 |
92.1 97.6 100.3 101.2 104.9 109.1 109.6 |
102.7 106.6 111.0 113.3 118.6 123.8 122.8 |
90.9 95.8 96.7 96.5 99.7 103.5 105.1 |
82.7 90.4 93.2 93.7 96.5 99.9 100.9 |
93.4 95.6 98.7 100.1 102.4 107.3 108.5 |
77.9 78.6 84.4 86.7 92.4 96.4 100.6 |
85.2 87.2 95.4 98.7 106.8 112.5 115.2 |
70.7 70.0 73.4 74.8 77.9 80.3 85.9 |
7 8 9 10 11 12 |
109.8 109.7 111.1 109.0 110.4 110.7 |
121.4 121.2 122.2 118.6 120.9 121.5 |
106.1 105.4 106.6 104.7 105.8 105.9 |
101.9 102.6 104.5 103.6 104.5 104.7 |
110.4 111.3 112.3 112.8 113.0 112.2 |
101.9 103.0 107.7 106.6 106.7 106.9 |
116.3 116.1 122.7 119.4 119.1 119.1 |
87.5 90.0 92.8 93.7 94.4 94.7 |
2000. 1 2 3 4 5 6 |
110.8 110.4 108.2 109.2 104.9 105.3 |
119.4 118.6 113.2 114.9 106.1 108.7 |
106.6 106.2 104.7 105.5 103.4 103.0 |
106.4 106.4 106.6 107.1 105.2 104.1 |
108.5 108.6 106.9 106.6 103.2 104.3 |
104.7 103.7 101.1 101.2 97.6 98.9 |
116.1 114.9 110.0 109.8 103.3 105.3 |
93.2 92.6 92.2 92.6 92.0 92.6 |
7 8 9 10 11 12 |
104.8 104.7 91.5 90.2 81.9 81.6 |
104.6 102.8 77.6 77.3 63.9 64.3 |
102.9 104.2 94.4 93.6 87.3 87.9 |
106.8 107.1 102.5 99.7 94.6 92.6 |
105.4 106.3 92.5 93.3 83.8 82.7 |
98.0 96.4 80.0 77.5 68.8 64.6 |
104.0 101.1 75.4 70.6 56.6 49.7 |
91.9 91.7 84.6 84.4 81.0 79.5 |
2001. 1 2 3 4 5 6 |
91.1 93.4 95.8 98.2 101.8 102.6 |
81.8 86.6 88.9 93.9 101.6 103.1 |
93.9 94.5 95.9 99.0 99.9 100.6 |
97.5 99.1 102.7 101.7 104.0 104.1 |
89.1 91.9 94.6 95.8 100.2 101.8 |
69.4 73.2 74.1 80.9 88.3 91.1 |
58.6 65.5 67.4 76.5 87.8 92.2 |
80.3 80.9 80.7 85.3 88.9 90.0 |
7 8 9 10 11 12 |
100.5 100.0 92.6 93.6 98.3 103.0 |
97.2 94.6 77.0 81.6 93.3 101.7 |
99.4 100.7 96.3 96.7 98.1 102.2 |
105.0 104.7 104.5 102.5 103.5 105.2 |
101.2 101.7 93.6 96.7 100.5 104.3 |
88.2 85.6 80.4 79.0 83.6 89.2 |
87.8 82.3 73.3 71.2 78.0 87.8 |
88.6 88.9 87.5 86.7 89.1 90.6 |
연.월 |
소비자기대지수(원계열) |
소비자 기대지수 (계절조정) |
소비자평가지수 | |||||
|
경 기 |
생 활 형 편 |
소 비 지 출 |
|
경 기 |
생 활 형 편 | ||
2002. 1 2 3 4 5 6 |
110.1 111.2 113.6 112.7 112.1 114.2 |
114.1 116.0 122.1 120.7 118.8 122.7 |
106.0 106.5 107.2 107.3 107.6 109.3 |
110.1 111.2 111.4 110.2 109.9 110.5 |
107.7 109.4 112.1 109.9 110.3 113.4 |
97.4 100.5 105.9 107.2 107.6 108.1 |
100.6 105.5 114.8 116.4 116.4 117.2 |
94.2 95.4 97.0 98.1 98.8 99.1 |
7 8 9 10 11 12 |
110.9 108.6 106.0 98.3 94.1 96.3 |
116.5 110.3 105.9 87.8 81.9 87.4 |
106.2 106.0 104.5 100.3 96.2 98.2 |
109.9 109.6 107.5 106.8 104.2 103.3 |
111.8 110.5 107.3 101.4 96.2 97.5 |
105.2 102.1 97.2 86.8 80.9 81.2 |
112.6 108.0 100.8 84.3 76.6 76.7 |
97.9 96.1 93.7 89.3 85.2 85.8 |
2003. 1 2 3 4 5 6 |
98.2 97.8 91.2 96.0 96.3 93.0 |
92.8 89.1 78.9 90.8 91.0 85.5 |
99.6 99.3 96.0 98.6 97.9 95.7 |
102.2 104.9 98.7 98.5 100.0 97.8 |
96.0 96.1 89.9 93.5 94.8 92.5 |
79.6 73.5 63.9 64.7 67.0 62.7 |
73.1 63.9 50.2 51.3 55.4 48.9 |
86.0 83.0 77.7 78.1 78.7 76.6 |
7 8 9 10 11 12 |
92.5 93.6 92.1 92.9 96.7 98.3 |
84.0 86.3 81.4 84.1 90.4 94.7 |
96.6 96.8 96.1 96.3 98.8 99.0 |
97.0 97.8 98.8 98.2 100.9 101.1 |
93.4 95.4 93.3 95.8 98.8 99.5 |
62.1 63.9 59.9 62.7 68.4 69.2 |
47.4 51.2 45.5 48.5 57.8 59.0 |
76.7 76.6 74.3 76.9 79.0 79.5 |
2004. 1 2 3 4 5 6 |
101.2 99.0 96.4 103.0 97.1 94.1 |
99.6 95.6 89.8 103.6 93.2 86.1 |
101.8 98.5 99.0 102.2 98.3 96.7 |
102.1 102.8 100.4 103.2 99.7 99.5 |
98.9 97.2 94.9 100.3 95.6 93.7 |
72.6 71.9 68.5 74.9 70.7 67.3 |
63.9 64.8 58.4 68.1 61.8 56.4 |
81.3 79.0 78.7 81.7 79.7 78.2 |
7 8 9 10 11 12 |
90.8 88.3 90.1 89.1 87.8 86.5 |
80.6 77.5 78.9 77.0 75.5 74.2 |
93.2 92.3 93.3 92.5 91.1 89.8 |
98.5 95.1 98.0 97.8 96.7 95.6 |
91.8 90.1 91.3 91.7 89.6 87.5 |
66.2 63.1 65.0 65.1 62.8 62.2 |
54.7 51.3 53.6 53.5 50.1 50.4 |
77.7 74.9 76.3 76.6 75.4 74.0 |
2005. 1 2 |
92.5 102.5 |
85.6 106.2 |
93.6 98.3 |
98.3 103.1 |
90.3 100.6 |
66.5 83.2 |
56.4 84.0 |
76.6 82.4 |
연.월 |
소비자기대지수(원계열) |
소비자 기대지수 (계절조정) |
소비자평가지수 | |||||
|
경 기 |
생 활 형 편 |
소 비 지 출 |
|
경 기 |
생 활 형 편 | ||
2005. 3 4 5 6 |
105.7 104.7 102.2 97.8 |
110.4 107.8 102.4 92.2 |
101.3 101.5 100.8 97.8 |
105.5 104.9 103.4 103.4 |
104.0 101.9 100.7 97.5 |
89.6 90.2 85.5 79.7 |
93.4 95.0 86.6 76.2 |
85.9 85.5 84.4 83.2 |
7 8 9 10 11 12 |
97.2 96.7 99.1 100.0 101.5 103.0 |
92.2 90.0 93.9 97.2 98.9 101.7 |
95.9 95.9 98.1 98.7 99.9 100.7 |
103.6 104.3 105.4 104.2 105.6 106.6 |
98.4 98.7 100.4 102.9 103.5 104.1 |
78.9 78.3 81.2 83.4 84.9 85.3 |
76.0 74.6 77.8 81.8 83.0 84.1 |
81.8 82.0 84.5 85.0 86.8 86.4 |
2006. 1 2 3 4 5 6 |
104.5 103.8 103.4 100.6 98.0 97.4 |
103.8 103.7 103.2 96.4 90.4 89.6 |
101.7 101.2 101.1 100.4 98.9 98.0 |
108.1 106.4 105.8 105.0 104.8 104.5 |
102.0 101.9 101.7 97.9 96.6 97.2 |
88.4 89.0 90.1 87.2 83.0 81.9 |
88.8 90.1 90.0 85.7 79.3 77.9 |
88.0 87.8 90.2 88.7 86.7 85.9 |
7 8 9 10 11 12 |
94.3 93.7 94.8 93.9 95.2 93.7 |
84.4 83.2 83.7 82.6 83.3 82.2 |
96.8 95.9 98.7 96.8 97.6 95.6 |
101.7 101.9 102.1 102.2 104.8 103.2 |
95.6 95.8 96.1 96.5 97.0 94.7 |
78.7 77.8 78.9 80.7 77.3 77.1 |
71.5 71.2 72.6 73.9 70.4 69.3 |
85.9 84.4 85.2 87.4 84.2 84.8 |
2007. 1 2 3 4 5 6 |
96.1 98.1 97.8 100.1 101.1 101.5 |
86.5 89.9 89.4 95.1 97.7 98.2 |
97.7 99.7 99.7 100.7 100.7 101.2 |
104.1 104.6 104.4 104.5 105.0 105.0 |
93.8 96.2 96.2 97.4 99.6 101.4 |
79.3 82.3 83.3 87.4 89.6 90.4 |
72.4 76.2 78.3 84.5 87.7 89.7 |
86.2 88.4 88.2 90.2 91.5 91.0 |
7 8 9 10 11 12 2008. 1 2 3 4 5 6 |
102.6 103.0 103.2 103.3 102.0 104.0 105.9 103.1 99.7 100.4 92.2 86.8 |
99.5 100.4 100.1 99.3 97.7 102.4 105.3 100.1 92.1 93.8 77.9 69.9 |
102.3 102.1 102.0 102.4 101.4 101.5 103.4 101.4 99.2 100.1 95.0 89.9 |
106.1 106.5 107.5 108.1 106.8 108.0 108.9 107.7 107.7 107.3 103.8 100.7 |
104.0 105.3 104.7 106.0 103.9 105.1 103.3 101.1 98.0 97.7 90.9 86.8 |
91.4 91.4 92.0 92.5 88.0 85.1 82.7 81.8 76.4 80.0 72.2 61.3 |
91.5 90.4 91.8 92.3 85.1 79.6 75.9 75.2 66.6 72.4 61.0 45.3 |
91.3 92.4 92.1 92.7 90.9 90.6 89.4 88.3 86.2 87.6 83.4 77.2 |
7 8 |
84.6 91.2 |
67.7 80.5 |
87.5 93.0 |
98.5 100.2 |
85.9 93.3 |
59.2 68.4 |
43.5 55.4 |
74.8 81.4 |
※ 소비자기대(평가)지수 100은 6개월 후(현재)의 경기, 생활형편 등에 대해 현재(6개월전)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가구비중과 부정적으로 보는 가구비중이 같은 수준임을 의미
※ 시계열 자료는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통계 자료 추이 |
|
‘08.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
CSI |
통계청 (소비자기대지수) |
105.9 |
103.1 |
99.7 |
100.4 |
92.2 |
86.8 |
84.6 |
91.2 |
한국은행 (소비자심리지수) |
- |
- |
105.0 |
- |
- |
86.0 |
- |
- | |
삼성경제연구소 (소비자태도지수) |
51.1 |
- |
- |
47.8 |
- |
- |
37.7 |
- | |
BSI1) |
한국은행 (제조업업황전망BSI) |
84.0 |
90.0 |
88.0 |
92.0 |
88.0 |
77.0 |
74.0 |
79.0 |
전국경제인연합회 (종합경기BSI) |
94.8 |
102.1 |
98.1 |
104.7 |
95.3 |
83.2 |
80.8 |
98.3 | |
실물 지표 (%) |
광공업생산2) |
11.3 |
10.2 |
10.1 |
10.7 |
8.6 |
6.8 |
9.1 |
- |
소비재판매2) |
4.6 |
2.9 |
4.4 |
5.4 |
3.0 |
-1.0 |
3.9 |
- | |
설비투자추계2) |
-1.8 |
-1.9 |
0.9 |
-1.9 |
-2.1 |
4.4 |
10.7 |
- | |
국내건설기성액2) |
10.8 |
3.3 |
3.8 |
4.3 |
7.7 |
7.4 |
10.4 |
- | |
국내건설수주액2) |
-13.1 |
-6.2 |
5.3 |
-2.5 |
18.8 |
-23.4 |
-13.0 |
- | |
서비스업생산지수2) |
7.4 |
5.9 |
5.7 |
6.0 |
4.8 |
2.9 |
3.9 |
- | |
수출증가율 (관세청통관기준) |
14.8 |
18.8 |
18.4 |
26.4 |
26.9 |
16.6 |
36.0 |
- | |
물가 |
소비자물가지수 |
106.8 |
107.2 |
108.2 |
108.8 |
109.7 |
110.4 |
111.2 |
111.0 |
전월대비 |
0.5 |
0.4 |
0.9 |
0.6 |
0.8 |
0.6 |
0.7 |
-0.2 | |
전년동월대비 |
3.9 |
3.6 |
3.9 |
4.1 |
4.9 |
5.5 |
5.9 |
5.6 | |
고용 지표 |
실업률(%) |
3.3 |
3.5 |
3.4 |
3.2 |
3.0 |
3.1 |
3.1 |
- |
취업자수(천명) |
22,964 |
22,884 |
23,305 |
23,711 |
23,939 |
23,963 |
23,903 |
- | |
전년동월차(천명) |
235 |
210 |
184 |
191 |
181 |
147 |
153 |
- | |
금융및 외환 |
두바이유가($/B)3) |
87.3 |
89.1 |
96.9 |
102.8 |
118.1 |
127.5 |
133.3 |
113.5 |
주가지수3) |
1757 |
1679 |
1639 |
1769 |
1855 |
1763 |
1566 |
1554 | |
환율(원)3) |
942 |
945 |
975 |
985 |
1035 |
1029 |
1021 |
1030 | |
기준금리(%)4⁾ |
5.0 |
5.0 |
5.0 |
5.0 |
5.0 |
5.0 |
5.0 |
5.25 |
주 1) 한국은행 및 전국경제인연합회의 BSI는 익월전망자료
2) 전년동월비자료, 최근 2개월은 지수가 잠정치임
3) 매월1일~조사기간(22일이 포함된 주)까지의 평균자료
4) ‘08.2월까지는 콜금리 목표, ‘08.3월부터 한국은행 기준금리
2008년 소비자전망조사결과 공표일정
보 도 자 료 명 |
공 표 일 자 |
2007년 12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2008. 1. 10.(목) |
2008년 1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2008. 2. 12.(화) |
2008년 2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2008. 3. 6.(목) |
2008년 3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2008. 4. 7.(월) |
2008년 4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2008. 5. 8.(목) |
2008년 5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2008. 6. 9.(월) |
2008년 6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2008. 7. 10.(목) |
2008년 7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2008. 8. 7.(목) |
2008년 8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 |
2008. 9. 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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