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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9월 및 3/4분기 소매판매액동향
(대전=뉴스와이어) 2008년 11월 05일 -- 2008. 9월 및 3/4분기 소매판매액 동향

1. 개황

2008년 9월 소매판매액(경상금액)은 20조 9,94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6% 증가

차량용연료를 제외한 소매판매액은 1.7% 증가

3/4분기로는 62조 131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9.0% 증가

불변금액(2005년 가격 기준)으로는 전년동월대비 2.0% 감소

승용차를 제외한 소매업은 1.4% 감소

2. 상품군별 판매액 동향

2008년 9월 상품군별 판매액은 전년동월에 비해 차량용연료(18.4%), 화장품 및 비누(15.1%), 의약품·의료용품(11.1%) 등 비내구재(10.5%)에서 증가, 판매비중이 제일 큰 식료품은 전년동월대비 4.3% 증가

승용차(-7.3%), 가전제품·컴퓨터·통신기기(-3.7%) 등 내구재 (-4.1%)에서는 감소

오락·취미·경기용품(9.9%) 등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의류 및 신발(-8.3%)에서 부진한 준내구재는 3.1% 감소

3/4분기로는 전년동분기에 비해 비내구재(14.1%) 판매가 크게 증가

상품군별 판매액 구성비를 보면 9월의 판매액 비중은 식료품(25.1%), 차량용연료(19.3%), 의류 및 신발(14.3%), 가전제품(8.2%), 승용차(7.5%)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년동월과 비교해서는 차량용연료(17.0%→19.3%, 2.3%p 증가)를 비롯한 비내구재 비중이 3.3%p 커진 반면, 승용차(8.5%→7.5%, 1.0%p 감소), 가전제품·컴퓨터·통신기기(8.9%→8.2%, 0.7%p 감소), 가구(1.4%→1.2%, 0.2%p 감소) 등 내구재와 의류 및 신발(16.3%→14.3%, 2.0%p 감소) 등 준내구재는 각각 1.7%p, 1.6%p 축소

3/4분기로는 전년동분기에 비해 비내구재(2.7%p) 구성비가 증가

3. 소매업태별 판매액 동향

2008. 9월 소매업태별 판매액은 전년동월에 비해

 〈대형소매점〉

‘대형소매점’ 전체판매액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모두 부진하여 2.7% 감소로 반전하였으나, 점포당 평균판매액1)은 92억원으로 전월(82억원)보다 10억원 증가
  - ‘백화점’은 추석 연휴 이동 및 축소, 의류 판매 부진 등으로 1.3% 감소하여 2007. 4월(-1.4%) 이후 처음으로 감소
  - ‘대형마트’는 점포신설(’07.9월 350개→’08.9월 378개)과 추석 효과 등에도 불구하고 2007. 1월(-8.9%) 이후 처음으로 감소

 〈기타 업태〉

‘편의점’(17.4%), ‘기타종합소매점’(15.9%), ‘슈퍼마켓’(12.2%), ‘무점포판매’(11.3%) 등에서 전년동월에 비해 판매액이 크게 증가

‘전문상품소매점’(11조 9,734억원)은 차량용 연료 등의 판매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가구, 의류 및 신발, 승용차 등의 판매 부진으로 8월(9.8%)보다 낮은 4.4% 증가

3/4분기 업태별 소매판매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대형소매점’은 3.9% 증가하여 지난 2/4분기(6.8%)보다 증가세 둔화

그밖에 ‘기타종합소매점’(20.3%), ‘편의점’(18.1%), ‘슈퍼마켓’(11.8%) 등에서 지난 2/4분기 보다 증가세 확대

4. 16개 시·도별 대형소매점 판매액 동향

9월중 16개 시·도별 대형소매점 판매액은 비중이 제일 큰 서울은 1조 4,444억원으로 전년동월에 비해 1.0% 감소, 반면 다음으로 판매비중이 큰 경기도는 9,970억원으로 3.6% 감소

그밖에 충북(-10.3%), 강원(-8.8%), 울산(-8.2%), 인천(-7.7%), 대구(-7.5%), 광주(-4.4%), 경북(-4.4%), 부산(-2.4%), 대전(-1.9%), 제주(-1.9%) 등에서 감소

반면, 전남(15.3%), 전북(2.3%), 경남(1.2%), 충남(0.4%) 등은 신규점포 출점 등으로 증가
 
출처: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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