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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오래된 미래 ‘공유경제’, 개방성과 시장원리로 세상 바꾼다'

소유가치 보다는 사용가치를 중시하는 온라인 공유경제 모델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규모를 키워 가고 있다. 공유경제는 참여자 개개인에게 더 많은 정보와 권한을 주며, 낮은 비용으로 각종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참여자들에게 유휴 자산이나 노동력을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물론 이런 단순한 경제적 혜택 외에도, 대량생산 및 소비가 초래한 자원 낭비를 줄이고 재능기부, 자선 활동 등 지역사회의 공동선(Common Good)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전세계 대도시 젊은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기도 하다. 공유경제가 가진 경제적, 비경제적 혜택과 온라인이라는 확장력, 그리고 젊은 소비세대의 반응을 감안하면 향후의 성장 잠재력도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정보의 신뢰도, 안전성, 결제 방식 등 적지 않은 해결과제를 안고 있으며, 이 때문에 기존 법제도 및 규제 등과 충돌을 빚고 있기도 하다. 규제당국의 경우 ‘경제 전체의 후생 증진에 실제 기여하는가’, ‘다양한 실험과 혁신, 경쟁과 협력을 촉진시킴으로써 경제체질을 더 강하게 만드는가’라는 관점에서 규제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편 공유경제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는 기존 기업들의 입지를 상당히 제약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21세기 공유경제의 큰 흐름을 막거나 거스르려는 시도는 성공하기 어려운 만큼, 공유경제에 대한 직간접 참여나 공유경제 성공 모델에 투영된 고객 인사이트 포착을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비하고 혁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 목 차 > 

1. 소유권보다는 접근권 시대
2. 공유경제, 오래된 미래를 다시 만나다
3. 사이버 공간에서 꽃핀 공유의 가치
4. 공유경제가 넘어야 할 걸림돌
5. 기존 플레이어들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미국의 미래학자 제레미 리프킨은 지난 2000년 발표한 자신의 책 <소유의 종말>에서 “머지 않아 ‘소유’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접근’이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책에서 리프킨은 “갈수록 많은 기업과 소비자에게 ‘소유권(Ownership)’이라는 개념 자체가 제한적인 것으로, 심지어는 구시대적인 것으로 여겨질 것이며 대신 상업문화의 모든 부문에서 ‘접근권(Accessibility)’에 대한 갈망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멀게는 수 천년 전 인류가 공동생활에서 벗어나 개인 소유권을 중심으로 한 경제생활을 시작한 이래로, 가깝게는 18세기 후반 산업혁명으로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꽃을 피운 지난 2백여년 동안, ‘소유’는 인류의 경제 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 되어 왔다. 모든 자산이나 자원에 대해 소유자를 정하고 배타적 권리를 법제도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경제를 성장시키고 한정된 자원의 활용을 가장 최적화하는 해법이라는 생각이 폭넓게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리프킨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과 더불어 네트워크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될 미래 세상에서는 단순한 소유가치를 추구하는 일 보다는 공유나 교환, 재활용 등을 통해 사용가치를 극대화하는 일이 더 중요해 질 것이라고 내다 보았다. 미래에는 한정된 자원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용가치를 극대화하는 일이 더 중요해질 것이며, 경제주체들의 생각이나 행동양식 역시 이러한 쪽으로 바뀌어 나갈 것이라고 예측한 것이다. 
  

1. 소유권보다는 접근권 시대 
  

리프킨의 이런 예상은 10여년이 흐른 오늘날 ‘공유경제(Sharing Economy)’라는 이름으로 구체적 현실이 되어 우리 앞에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유무형 자산이나 자원을 가진 사람들(공급자)과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수요자)이 서로 쉽게 만나 소유권이 아닌 접근권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면서 소유권 거래 중심의 기존 경제 패러다임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자동차 공유나 숙박시설 공유 등은 이미 세계적으로 크게 성공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로 꼽히고 있다. 지난 2007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스타트업 형태로 숙박시설 공유를 시작한 에어비앤비(Airbnb)는 힐튼(Hilton)이나 하얏트(Hyatt) 등 유력한 글로벌 호텔업체들을 위협할 정도로 관련업계에서는 주목의 대상이 되었다. 현재 에어비앤비의 기업가치는 약 200억달러로 업계 1위인 힐튼에는 못 미치지만 3위인 하얏트(약 85억 달러)보다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기반 차량운송 서비스업체인 우버(Uber)는 지난 수년간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곳곳에서 안전성과 합법 여부를 둘러싼 논란을 야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기업가치(2014년 말 현재 400억달러)가 급등하면서 세계 스타트업 가운데 가치가 가장 높은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세계에 영업망을 가진 렌터카업계의 오랜 강자인 허츠(Hertz)나 에이비스(Avis) 등이 우버의 빠른 성장과 고객인 일반 사용자들의 관심에 크게 긴장하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잘 알려진 사례 외에도 유무형의 다양한 자산이나 자원, 스킬, 노동력 등을 거래하는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이 다양하게 선보이면서 일반 수요자와 공급자들의 이해와 호감도가 개선되고 전세계적으로 공유경제의 규모도 빠르게 커지는 추세다. 먼저 에어비앤비나 우버 사례에서 보듯이 공유경제 비즈니스 성공 기업에 대한 자본시장의 평가가 상당히 우호적이다. 2014년 한해동안 세계에서 가장 많은 벤처캐피탈 투자를 받은 업체는 14억 달러를 받은 우버이다. 우버의 경우 지금까지 투자받은 금액이 28억 달러로 샤오미(14억 달러)보다 많다. 공유경제 모델이 기존 시장경제의 틈새를 빠른 속도로 보완하고 나아가 대체하면서 향후 글로벌 경제의 유력한 메가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예측도 제시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기업인 PwC는 전세계 공유경제 관련 산업 규모가 2014년 150억 달러 수준에서 10년 후인 2025년에는 3,350억 달러(한화 370조원)로 약 20배 이상 커질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공유경제가 국민경제의 소득창출 및 고용 확대, 그리고 경제체질 혁신에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겠다고 나서는 경우도 적지 않다. 많은 나라의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서는 기존의 법제도와 규제를 들어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확산에 대해 유보 또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최근 영국 정부는 규제보다는 포용을 기조로 공유경제의 확산, 발전을 선도하면서 영국을 공유경제의 글로벌 허브로 만들겠다고 공언하고 있기도 하다. 
  

2. 공유경제, 오래된 미래를 다시 만나다 
  

‘공유’라는 개념은 과거에 없던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며 유사이래 지금까지 세계 곳곳에서 공동체의 자산과 자원을 관리하는 오랜 원칙의 하나로 작동해 왔다. 수백 년의 역사를 지닌 스위스 알프스의 목축 공동체에서부터 개발도상국의 전통적인 농경 공동체 관리 방식, 그리고 미국 전역의 교외 공동체나 공동의 이해가 얽힌 콘도미니엄 공동관리 규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유 모델이 존재해 왔다. 생산과 소비 등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특정 자원이나 도구, 인프라 등을 개개인이 분할 소유하기 어렵거나, 분할 소유가 가능하더라도 공동으로 관리, 이용함으로써 특정 자원에 대한 접근과 활용의 최적화, 그리고 공동체의 자원 보호에 필요한 보존조치를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일상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각종 협동조합이나 협회, 그리고 아파트 등 공동주택 주민회의 등도 사실은 구성원들이 공동 참여해 제정한 처방과 규약으로 공유물(조합이나 협회의 기금, 사무실, 창고 등 부동산과 기계와 같은 생산 설비, 그리고 공동주택의 엘리베이터나 주차장 등)을 관리, 또는 활용한다는 점에서 광의의 공유 모델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지배적 원칙인 사적 소유권 제도가 미처 해결하지 못하는 빈틈을 메워주는 보조적 대안으로 공유방식이 이미 오랫동안 의미 있는 역할을 해 온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연안지역의 갯벌이나 어장, 양식장 등 수산자원의 분배, 생산, 수익배분 등의 경제활동을 공동으로 영위하는 ‘어촌계’ 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데 이 역시 공유경제의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최근의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들은 누구에게나 참여를 보장하는 개방성과 더불어 많은 경우 수요공급에 따른 가격 메커니즘을 근간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폐쇄적, 획일적 공유 활동과는 완전히 다른 경제 패러다임이다. 즉, 기존의 공유경제는 공유물로 지정된 자산에 대한 구성원 내부의 폐쇄적 운영과 제한적 접근권 부여를 통해 자산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일을 중시한다. 반면, 현대적 의미의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은 공유할 대상 자산(각종 유무형 자원, 스킬 등을 포함)과 공유에 참여할 의지를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접근 기회를 부여하면서도, 가격 메커니즘을 통해 수요와 공급을 조절할 여지를 둠으로써 해당 개인은 물론 사회전체적으로 가장 최적화된 자산 및 자원 활용을 가능케 한다. 

일례로 최근 수년간 급성장한 자동차나 숙박 공유의 경우, 간단한 가입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해당 자동차나 숙박시설에 접근할 수 있고 반대로 공급자로 활동할 수 있다. 단위 시간당 공유 가격 역시 수요와 공급 조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변할 수 있다. 자체 규약에 따른 순번제나 집단 내부서열 등 비가격 메커니즘을 통해 한정된 자산과 자원을 구성원들에게 일률적으로 할당, 배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자원활용의 낭비와 비효율을 야기할 여지를 가진 기존의 공유경제와는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21세기 공유경제 모델이 가진 이런 개방성과 가격 메커니즘에 기초한 자원 분배 및 활용의 최적화 가능성은 소유권이 중심이 된 기존의 경제 패러다임을 보완하거나 혹은 부분적으로 대체하는 미래의 유력 패러다임으로 자리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시간이 흐를수록 정보의 전파 범위와 속도가 계속 증가하는 사이버 공간의 특성, 그리고 숨겨진 니즈를 잘 포착한 참신한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적으로 소개되면서 사회구성원들의 인식이 크게 바뀌고 있다는 점 등도 공유경제의 향후 잠재적 파괴력을 짐작하게 하는 요인이다. 특히 공유경제의 경우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의 매개(matchmaker) 역할을 하는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과 그 운영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데 마침 전세계적으로 스타트업 열풍이 불면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상당수 창업가들이 공유경제 비즈니스에 뛰어들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3. 사이버 공간에서 꽃핀 공유의 가치 
  

2000년대 중반 이후 우버나 에어비앤비 등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부상한 데는 무엇보다 초고속 무선 인터넷, 모바일 결제시스템 등 IT 기술의 발전이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사람과 사람, 또는 정보와 정보를 실시간으로, 그리고 쌍방향으로 이어주는 이른바 ‘연결(connectivity)’ 기술이 다양하게 진화, 발전하면서 그간 주변부에 머물러 있던 ‘공유’의 틈새 가치를 주류 경제의 중심부로 이동시킨 것이다. 물론 이전에도 오프라인을 통한 자산 임대나 교환, 각종 스킬이나 노동력 중개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온 것은 사실이다(부동산중개사무소나 직업소개소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오프라인에 비해 정보의 양적, 질적 수준이 높고, 거래의 투명성과 편의성, 속도 등에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다양하게 등장하면서 ‘공유’ 경제가 새로운 도약의 토대를 갖게 되었다. 

한편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시점을 보면 이런 기술적인 조건 외에도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직간접적으로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우버나 에어비앤비 등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과 본격적인 확장은 지난 2008년 리먼사태와 남유럽 재정위기로 미국, 유럽 등 선진국 가계부문의 구매력이 크게 위축된 시점과 대체로 일치한다. 대규모 실업 증가와 가계파산, 정부 복지지출 급감 등으로 선진국 소비자들 중 상당수가 생애 중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재무적 위기상황에 봉착했고, 그 결과 자동차 등 내구재 구매를 지연하거나 포기하는 대신 공유, 교환, 재활용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사용가치 쪽으로 눈길을 돌리는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났다. 경제위기와 뒤이은 경기 침체의 장기화가 소비패턴의 변화와 공유경제의 성장을 가져 온 배경이 된 것이다. 

공급 측면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 많은 경우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은 ‘유휴자산’을 ‘수입(Revenue)’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하루 중 거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주차장에 머물러 있는 자동차(이동수단), 장성한 자녀들이 떠난 빈 방이나 방치된 빈 사무실(공간, 토지), 창고에서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있는 각종 전자기기나 벽장 속의 의류, 액세서리(내구재), 기계설비나 공구(도구), 그리고 개인의 스킬(지식과 경험), 노동력(시간), 나아가 유휴 자금(자본)에 이르기까지 각종 자산이나 자원을 유지하는 데는 적지 않은 비용(임대료, 이자, 보험료, 보관료 등)이 들어간다. 그런데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은 온라인 P2P 거래를 통해 이런 유무형의 유휴자산을 가동시킴으로써 새로운 수익원, 현금원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새로운 소득원이 필요한 많은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물론 2000년대 중반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 이슈가 본격적으로 제기되고 자원 고갈에 대한 우려가 커진 점도 공유경제의 확대에 일조했다. 더 많이 생산하고 더 많이 소비하는 것을 미덕으로 삼는 기존의 경제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지구자원의 낭비와 환경에 대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지속가능한(sustainable)’ 패러다임을 모색하자는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상대적으로 온라인 거래에 친숙하며, 재정적으로 취약하고, 환경 이슈에 민감한 미국 등 선진국 대도시 거주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공유경제의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었다. 
  

4. 공유경제가 넘어야 할 걸림돌 
  

공유경제는 참여자들의 기본적인 경제 욕구를 잘 충족시켜 준다. 공급자들에게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과 스킬 등을 수익원으로 바꿀 기회를 주고, 수요자들에게는 재화와 서비스의 선택 범위를 크게 넓혀 주고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공유경제는 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과 공동체 회복 등 현대인들이 갖고 있는 이타적 욕구를 실현하는 데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공유경제에 참여해 뭔가를 공유하고 교환하고, 재활용하는 것만으로도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도시거주 젊은 소비자들 가운데는 단지 쉽고 재미있다는 이유로 특정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매니아가 되기도 한다. 

한편 미래 디지털 기술의 발전도 공유경제 확산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 일례로 구글을 필두로 전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개발에 뛰어든 자율주행차는 사람들의 자동차 소유에 대한 시각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 원하는 층의 번호를 누르면 알아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처럼, 자율주행차를 목적지만 입력하면 사람과 물건을 자동으로 실어 나르는 하나의 대중 교통 수단으로 사람들이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개인의 제품 제작을 가능케 하는 3D 프린팅도 마찬가지이다. 지금까지 공유경제는 이미 존재하는 획일화된 공산품을 공유하는데 집중하고 있지만, 3D 프린팅을 통해 개인이 사용할 제품을 스스로 만들고 공유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롱테일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또 사물간 통신이 가능한 IoT는 공유 제품의 실제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욱 정교한 과금 체계를 구축하고 한정된 재화를 유연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장점들과 잠재력으로 인해 공유경제는 향후에도 사람들이 행동하고 소비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꾸는 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공유경제의 파급력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공유경제는 한번 나타났다 사라지는 트렌드가 아니라 오래 동안, 그리고 경제와 사회 곳곳에 깊고 폭넓은 영향을 미칠 ‘혁명’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다만, 이런 장점과 일각의 기대에도 불구하고 공유경제가 장기적으로 유력한 경제 패러다임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극복되어야 할 문제들도 적지 않다. 첫째는 신뢰와 안전성 문제이다.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거래의 특성상 흔히 야기될 수 밖에 없는 가격이나 품질 정보의 정확성, 거래의 지속가능성, 결제 시스템의 안전성 등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참여자 상호간 신뢰가 확고히 구축되지 못할 경우 공유경제는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날 수도 있을 것이다. 전세계 대도시로 빠르게 확장해 나가던 차량운행 서비스 우버가 최근 인도 등지에서 승객 안전 문제로 난관에 처하게 된 것이 좋은 사례이다. 

신뢰나 보안 등의 문제는 온라인을 통한 경제활동 증가와 더불어 나타나고 있는 보편적인 이슈로 비단 공유경제 비즈니스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공유경제의 바탕에는 더 낮은 가격이나 소득과 같은 경제적 동기뿐만 아니라 세상을 위해 무언가 좋은 일(common good)에 참여한다는 이타적, 감성적 동기도 존재한다. 따라서 정보에 대한 신뢰 저하나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 자주 반복될 경우, 공유경제 활동에 대한 일반인들의 참여 동기는 급격히 위축될 수 있다. 

거래관련 허위 정보를 줄이는 효과적 참여자 상호간 평판(reputation) 평가 시스템, 정보 유출이나 결제 사고 가능성을 차단하는 보안기술 개발 등이 일정수준 대안이 될 수 있지만, 보다 궁극적으로는 공유경제 참여자들이 공유의 본질적 가치를 쉽고, 편하게, 그리고 불필요한 잡음(noise)을 경험할 필요 없이 믿고 체감할 수 있게 되는 것이 공유경제 발전의 필요조건이 될 것이다. 

공유경제가 기존 제도와의 조화를 모색하는 일도 중요하다. 공유경제는 고용과 소득 증진, 사용자 후생 제고, 자원 절감과 환경 보호, 그리고 새로운 창업 기회 제공 등 국민경제 관점에서 많은 이점이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가 설정해 놓은 기존의 법제도의 안정성을 위협하고 타 경제주체의 이익을 침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기존의 관점에서 볼 때 익숙하지 않은 공유경제의 비즈니스 모델이 계속 출현하고 공유경제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수록 규제당국과 관련 기업들 사이의 충돌은 더 커질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하버드대 총장을 지낸 경제학자 서머스(L. Summers) 등은 기술보다 규제 이슈가 공유경제의 생존을 좌우할 가장 중요한 관건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 대안으로서 서머스는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 운영자들이 규제당국과 적극적인 대화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사전에 규제당국자들에게 비즈니스를 설명하고 기존 규제 인프라에서 자신의 비즈니스가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를 규제당국과 함께 규정함으로써 과잉 규제를 피하고 비즈니스의 본질적 특성에 가장 적합한 규제로 국한 시키는 것이다. 

또한 안전과 프라이버시 등 규제당국의 문제 제기가 합법적인 한 당국과 소비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강력한 보완책을 모색하는 등 적극적인 문제해결 의지를 보이는 일도 필요하다. 문제의 본질에 대한 회피는 규제당국과 소비자의 불신과 의구심을 확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마지막으로 공유 비즈니스가 창출하는 구체적 효과(소비자 후생, 공동체에 대한 기여 등)를 보여주는 데이터를 규제당국과 공유함으로써 우호적인 관계를 조성할 수 있다. 숙박공유가 호텔비용을 낮추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도시를 찾고 더 오래 머물면서 더 많은 돈을 사용한다는 에어비앤비의 연구결과는 샌프란시스코 시당국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한다. 자동차 공유로 차량의 운행 거리가 줄어들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는 서베이 결과도 나오고 있다. 이 외에도 공유경제와 관련된 규제의 합리적 개선과 발전을 위해 외부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찾아 규제당국 및 공동체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일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5. 기존 플레이어들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1) 규제 당국, 혁신 관점에서 접근 필요 

공유경제는 이미 글로벌 시장 곳곳에서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고 있다. 기존에 없던 파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는 제품과 서비스 소비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경제 전체적으로는 경쟁과 협력을 증진하며, 유연성과 지속가능성이라는 미래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매개체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오랫동안 경제주체들이 준거로 삼아 온 경제관련 제도 및 규제와 충돌하기도 하고 기존 사업자들의 이익을 침해하는 등 파생되는 문제도 적지 않다. 실제로 공유경제가 지닌 이런 양면성을 조화시키는 일이 많은 나라에서 중요 난제로 떠오르고 있는 데 많은 경우 정부(지역정부 포함) 규제당국자들은 새로운 논란을 피하기 위해 기존 규제를 고수하는 쪽으로 기울고 있기도 하다. 

이런 측면에서 공유경제의 ‘글로벌 허브’가 되겠다는 의지를 표방한 최근 영국 정부의 정책방향이 좋은 참고(reference)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공유경제 비즈니스와 전통 기업체를 막론하고 모든 경제활동은 공정하게 규제되어야 하며, 온라인 거래에서의 신뢰를 강화하는 것을 전제로, 공유가 제안하는 잠재적으로 새롭고, 더 효율적이며, 더 유연한 경제 패러다임의 도래를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는 포용적 관점을 참고할 만하다. 

기존 규제의 존립 근거나 정당성을 정책 판단의 전제로 삼는 방어적 접근 보다는 소비자를 비롯한 경제전체의 순 후생수준을 끌어 올리는 데 기여하는가, 그리고 새로운 실험과 혁신, 경쟁과 협력을 촉진시킴으로써 경제전체의 체질을 더 강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는가를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두는 전향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단 이런 원칙이 기초로 세워진다면, 합리적 규제 설계와 공유경제 전반의 신뢰 증진을 위한 연구개발, 보험 및 조세제도의 재정비, 스타트업 금융 지원 확대 등 공유경제 인프라를 세밀하게 정비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만약 여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정부 구매에 대한 공유기업의 참여 개방이나 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각종 토지, 자산, 설비, 데이터 등을 민간 공유기업에게 대폭 제공한다면 공유경제는 획기적인 도약의 계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2)  기존 기업들의 접근 방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성장해 온 기존 기업들에게 공유경제는 잠재적으로 매우 중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자사의 상품을 향해 지갑을 여는 대신 공유하고 교환하고 리사이클하는 쪽으로 이동하면 기존 기업이 설 자리는 크게 협소해 질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장은 공유경제가 기존 기업에게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더라도, 작은 틈이 거대한 댐을 무너뜨리고 하나의 창문이 깨지면 다른 창문들도 결국 파손되는 것처럼 장기적으로는 기존의 생산 및 소비 패러다임을 근본에서부터 크게 뒤흔드는 요인이 될 소지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기업이 정부의 규제에 기대어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확산을 가로막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도, 결코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방법도 아니다. 기존 기업이 아무리 막더라도 혁신을 갈구하는 소비자와 시장의 압력을 이길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자신의 비즈니스 영역에 출현한 새로운 혁신 흐름을 기존 경쟁자 보다 더 빨리 수용하고 공유경제의 참여자들과 윈윈(Win-Win)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더 바람직한 접근일 것이다. 

공유경제 부상에 대한 기업의 대응방법으로는 기업 스스로 공유경제를 받아들이고 그 일원으로 참가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자동차 회사가 온라인 차량공유 플랫폼의 일원이 되어 공유용 차량을 제공한다든지, 아니면 자사의 자산과 핵심역량, 그리고 공유경제의 속성을 결합한 새로운 공유 모델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적잖은 비용이 들겠지만 최소한 공유경제의 기본 속성과 공유 고객들의 니즈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GM과 폭스바겐, 르노, 그리고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차량 출자, 공유, 기부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경제의 참여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고객들이 호응한다는 사실은, 많은 경우 고객입장에서 기존 제품과 서비스에 무엇인가 만족하지 못했거나 고통스러운 부분(pain points)이 남아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유경제에서 드러난 고객들의 반응을 잘 살펴서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 디자인, 나아가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진화시키고 혁신할 지에 대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는 기회로 만들 때 새로운 반전 계기가 생겨날 수 있다. 

향후에는 서로 빌려주고, 바꾸고, 기부하고, 재활용하는 장기 지속적인 일련의 소비 과정 속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본질에 대한 고객들의 가치평가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이것이 결국 기업의 평판과 자본시장의 기업가치 평가를 크게 좌우하게 될 것이다. 자사가 내놓는 제품과 서비스의 존재 이유를 늘 치열하게 고민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가장 원초적이고 본질적인 가치가 무엇인지를 잘 포착하여 충실하게 제시하는 기업이라면 공유경제 시대의 도래에도 불구하고 큰 어려움 없이 글로벌 시장의 강자로 남을 수 있을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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