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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중국의 ‘Make in India’, 인도시장에 중국 바람 거세진다'


중국 제품은 지난 2004년 이후 인도 수입시장에서 요지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제 철강, 전자, 비단, 신발, 완구, 도자기, 자동차 부품 등이 부지불식간에 인도시장을 잠식한 상태이다. 지난 2014년 인도 공산품 시장에서 중국의 점유율은 27.9%에 이르고 있다. 중국의 13개 품목(전체 234개 품목 가운데)이 10억달러 이상의 수출실적을 기록했으며, 휴대폰과 컴퓨터(부품 포함)에서만 128억 3천만달러의 실적을 거두웠다.


저가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제품의 인도 점유율은 앞으로도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인도인들은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물건에 손을 들어주는 편이며, 인도 소비재 시장은 전세계 제품들이 경쟁하는 오픈 마켓이기 때문이다. 인도 내수시장이 빠르게 커지는 분야에서 이러한 양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정부는 중국제품의 범람에 대해서 반덤핑관세와 긴급수입제한조치 등으로 대응하는 한편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 아래 중국업체들의 현지투자를 유도하는 모습이다. 핸드폰 수입에 대해 차별적 소비세를 부과하면서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앞다퉈 인도 진출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대인도 FDI투자액은 11억 6천만달러로서 한국의 16억달러에 못 미치고 있지만, 인프라 투자 진출과 구자라트주의 중국공단 설립이 현실화되면 곧 한국을 추월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인도시장은 중국과 한국의 업체 모두에게 중요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지난 2014년 인도 공산품 수입시장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인데 중국과 한국의 공산품 수출에서 인도시장의 비중은 각각 2.4%, 2.3%로 더 높게 나타났다. 양국의 수출품목 구조도 유사한 탓에 인도시장에서 한중 경합도는 0.57로서 다른시장에서의 한중 경합도 (미국시장에서는 0.48)보다 높다.


인도에서 한국산 제품은 품질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격 경쟁력을 높여가야겠지만 가격으로 중국제품과 정면승부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인도시장에서 우리기업들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와 품질의 차별화와 인도 정부의 현지생산 유도 정책, 개선된 현지 부품조달 환경 등을 활용한 시장 대응이 더 긴요해 보인다.

 


< 목 차 >


1. 인도시장에서 약진하는 ‘Made in China’
2. ‘Made in China’ vs. ‘Make in India’
3. 시사점

 


1. 인도시장에서 약진하는 ‘Made in China’

 


인도를 점령한 ‘메이드 인 차이나’


현재 구자라트주 나르마다에는 건국의 아버지로 추앙받는 사르다르 발라바이 파텔 前부수상을 기념하는 182미터의 대형 동상을 건립하는 기초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 동상이 인도의 단합을 상징하는 만큼 순수 인도재료로 건립될 것으로 여겨졌지만 사실은 중국 재료가 주로 사용될 예정이다. 시공사인 인도 민간업체가 원가절감을 위해서 동제품과 철근 구조물 등을 모두 중국에서 구매하기로 한 것이다. 또한 좌대 설치를 위해서 중국에서 수백명의 노동자들이 인도 공사현장에 파견될 예정이다. 모디 총리가 주도한 대형동상 프로젝트가 ‘메이크 인 인디아’ 캠페인에 어긋난데 대해서 야당 측은 조소를 보내고 있다. 중국제품의 위세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중국 제품은 지난 2004년 이후 인도 수입시장에서 요지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제 철강, 전자, 비단, 신발, 완구, 도자기, 자동차 부품 등이 부지불식간에 인도시장을 잠식한 상태이다. 반면 인도 제품의 중국시장 진출은 미진한 편이어서 인도의 대중무역수지는 만성적인 적자 상태이다. 인도의 대중 무역적자는 지난 2010년에 238억달러에서 2014년에는 448억달러로 사상최대 수준으로 확대되었다. 인도의 전체 무역적자액이 지난 2010~2014년에 연평균 2.2% 증가한데 비해 대중 무역적자액은 같은 기간 연평균 17.1% 늘어났다.


휴대폰 시장에서 거세지는 중국의 공세


애국심 마케팅에 기대어 인도 로컬제품이 시장을 주도할 가능성은 당분간 희박하다. 인도인들은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물건에 손을 들어주는 편이며, 인도 소비재 시장은 온갖 국적의 제품들이 경쟁하는 오픈 마켓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갈수록 중국제품의 인도 점유율은 높아질 전망이다. 인도 내수시장이 빠르게 커지는 분야에서 이러한 양상이 두드러진다. 핸드폰 시장이 대표적인 예이다. 현재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4G 도입으로 교체수요가 많아지고 있어서 앞으로 몇 년간 두자릿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중국 휴대폰업체들은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지난 2013년부터 앞다퉈 인도로 진출 중이다.


중국 휴대폰업체들이 인도에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은 자국 시장이 포화단계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중국 내 휴대폰 판매량은 지난 2015년 1분기에 전분기보다 4% 감소해 6년만에 처음으로 역신장을 기록했다. 휴대폰 마켓리서치사인 IDC는 앞으로도 중국 휴대폰 판매증가률이 역신장하는 경우가 자주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미 중국에는 8억명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있을 정도로 시장이 포화되어 있고, 경기둔화로 인해 신규수요가 침체될 것이라는 이유에서이다.


대표적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인 샤오미는 특유의 온라인 판매전략 아래 1만루피(약 17만 4천원) 이하의 성능 좋은 스마트폰으로 인도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지난 2014년 7월부터 샤오미가 인도 온라인마켓에서 플래시 세일을 벌일 때마다 1만대 이상씩 스마트폰이 팔려나갔다. 처음에는 40분에 마감되던 것이 점차 짧아져 단 2초만에 판매물량이 매진되기도 됐다. 지금까지 샤오미 스마트폰의 인도 판매대수는 3백만대를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금년 상반기에 샤오미의 인도 판매증가율은 34%를 기록했고, 점유율도 4%로 늘어났다. 이에 고무된 샤오미는 온라인을 뛰어넘어 오프라인 판매도 계획 중이다. 2015년말까지 인도 내에 100개의 판매점을 개설할 계획이다.


샤오미 외에도 레노보, 화웨이, 지오니 등이 인도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면서 중국계 스마트폰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지난 2015년 2분기에 12%를 차지, 전년동기 6%의 점유율을 2배로 늘렸다. 더욱이 4G폰만 놓고 보면 인도업체들의 점유율이 10% 미만인데 비해 중국업체들의 점유율은 45%에 이를 정도이다.


중국과 인도, 상이한 발전 전략


중국이 지난 1978년부터 개혁개방 정책을 취하고 수출주도형 성장전략에 나서면서 중국은 ‘세계의 공장’으로 등장했고 중국제품은 ‘메이드 인 차이나’ 기치 아래 전세계로 팔려나갔다. 이에 비해 인도는 내수시장의 규모를 과신하여 수출에 적극적이기보다 수입대체 전략을 취했다. 수출시장에서 경쟁하는데 무관심하고 규모의 경제를 등한시하면서 인도 제품의 경쟁력은 점차 떨어지고 제조업 환경도 악화되었다.


양국은 지난 1962년 국경 분쟁으로 전쟁까지 치루면서 모든 경제교류를 중단했다. 이후 중국의 개혁이 시작된 1978년 이전까지는 중국의 쇄국으로 양국간 경제교류가 막혔고, 인도의 보호주의적 성향도 지난 1991년까지 이어졌다.


인도의 경제개혁이 시작된 1991년을 기점으로 비로소 양국간 경제교류가 다시 시작됐으며, 지난 2003년 6월에 인도의 바이즈파이 총리가 중국을 방문하면서 양국 관계가 급속히 개선됐다. 인도 총리의 방중 이후 국경문제와는 별도로 경제교류를 늘리자는 실용적 관점에서 양국 간계가 재정립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때부터 이미 중국은 인도시장에서 상품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출을 늘려갈 수 있는 계기를 잡았으며, 지난 2004년부터는 수입시장에서 1위 점유율을 놓치지 않고 있다. 지난 2014년 인도의 전체 수입시장에서 중국의 점유율은 12.7%를 기록했다.


인도 수입시장에서 한중 간 점유율 격차 확대


한국과의 격차도 벌어졌다. 지난 2000년에는 한국과 중국의 인도 수입시장 점유율이 각각 1.5%, 2.8%로 1.3%포인트의 격차를 보였으나, 2014년에는 양국간 점유율 격차가 9.8% 포인트로 확대되었다.


원자재를 제외한 공산품만 따질 경우 중국의 점유율은 지난 2014년에 27.9%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게 된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하기 이전인 지난 2000년도만 해도 인도 공산품 수입시장에서 중국의 점유율은 4.1%, 순위는 9위에 불과했다. 당시 한국은 4.2%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중국보다 한계단 높은 8위였다. 이후 중국은 세계의 공장으로 부상하며 규모의 경제에 따른 저가 경쟁력을 내세워 전세계 공산품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인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인도 공산품 수입시장에서 중국은 지난 2004년부터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이에 비해서 인도를 식민통치하기도 했던 영국은 지난 2000년에 인도 공산품 수입시장에서 3위를 차지했다가, 점점 하락하여 2014년에는 14위로 뒤쳐졌다.


중국 제품은 세계시장에서보다 인도시장에서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지난 2014년 중국 공산품의 점유율이 세계시장에서 18.4%인데 비해 인도시장에서는 27.9%로 더욱 높았다. 중국 공산품이 세계시장에서보다 공산품 수입의존도가 높은 인도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더욱 강한 입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 공산품 역시 세계 점유율은 4.2%인데 비해 인도 점유율은 5.8%를 차지, 인도시장의 상대적 중요성이 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제 통신 및 전기전자 부품이 시장 석권


중국은 지난 2014년 인도 시장에서 전체 234개 수출품목 가운데 13개 품목이 10억달러 이상의 수출실적을 기록했으며, 휴대폰과 컴퓨터(부품 포함)에서만 128억 3천만달러가 팔렸다. 점유율 측면에서도 10대 품목 가운데 3개 품목이 5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면서, 공산품 시장점유율이 지난 2000년의 4.1%에서 2014년에 27.9%로 크게 늘어났다.


조선품목에서 지난 2000년에 1.1%에 불과했던 중국의 점유율은 2014년에는 26.2%로 급증했다. 덤핑 의혹을 받고 있는 중국산 철강 역시 같은 기간 점유율이 0.7%에서 26.7%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할 만한 사실은 중국으로부터 휴대폰 및 부품 수출이 100억달러에 육박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브랜드의 휴대폰 점유율이 12%이지만 인도 로컬 핸드폰(약 40% 점유율)에 쓰이는 중국산 부품이 핸드폰 원가 대비 85~90%에 달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실제 중국산 핸드폰의 인도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한다.


인도, 중국의 주요시장으로 부상 중


중국의 공산품 수출 총액에서 인도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00년의 0.5%에서 2014년에는 2.4%로 확대됐다. 같은 기간 한국의 공산품 수출에서 인도시장의 비중이 0.7%에서 2.3%로 늘어난 것과 비슷한 양상이다. 세계 공산품 수입시장에서 인도의 공산품 수입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1.5%임을 감안하면 양국 모두에게 인도는 주요 수출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인도 경제는 지난해 7.3% 성장한데 이어 금년에도 7% 이상의 성장률이 예상되며 건실한 이머징마켓으로 평가받고 있다. 중국을 앞서는 성장세와 12억 5천만명의 소비자가 있는 인도는 수입시장으로서의 유망성이 앞으로 더 커질 것이 분명하다. 예를 들어 전자제품의 경우 인도시장 규모는 700억달러 정도인데 수입시장의 규모가 390억달러로 국내 생산분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할 정도이다.


한국과 중국은 인도 공산품 시장에서 앞으로도 경쟁관계를 형성할 전망이다. 인도 시장에서 한국과 중국의 점유율, 수출금액 면에서의 격차는 여전하겠지만, 수출상품구조 측면에서 경합도는 낮은 편이 아니다.


인도는 중국과 한국의 경합이 치열한 시장


인도 시장에서 한중 수출경합도를 계산해보면 지난 2000년의 0.5에서 2013년에 0.6로 높아졌다가 2014년에 0.57을 기록 중이다. 수출경합도는 1에 가까울수록 양국간 수출상품 구조가 유사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대로 특정시장에서 양국의 수출상품 구성이 완전히 다를 경우 경합도는 0에 가까워진다.


인도시장에서 한중간 경쟁관계가 미국에서보다 더욱 치열하다는 사실은 인도와 미국시장에서의 양국간 수출경합도 지수를 비교해보면 잘 알 수 있다. 미국시장에서도 경쟁이 서서히 심해지는 편이지만, 지수를 보면 여전히 인도에서의 한중 경합도가 높은 편이다.


우리의 공산품 수출구조가 중국과 크게 다를 수 없다면 가격과 품질을 차별화하는 방식으로 인도시장에서 경쟁해야 할 것이다. 같은 범주에 속하는 공산품이라도 저가품과 고급제품은 사실상 다른 시장을 형성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통계상으로는 SITC 3단위 기준 234개 공산품목 가운데 중국은 인도시장에서 146개 품목에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중국 우위 품목군에서 중국의 수출액은 538억달러였던 반면 한국의 수출액은 76억 6천만달러로 1/7 수준에 그쳤다. 이에 비해 경합품목은 폴리머제품과 자동차부품 등을 비롯한 80개이며, 우리의 수출액은 37억 8천만달러로 나타났다.

 


2. ‘Made in China’ vs. ‘Make in India’

 


중국산 제품 공세가 달갑지 않은 인도


규모의 경제를 앞세운 중국의 저가 공산품은 인도 입장에서는 골칫거리이다. 인도 로컬업체의 성장을 위해서도 중국산 저가제품의 시장 범람은 환영할 수 없는 일이다. 지난 8월초 중국 위안화가 절하되면서 중국 제품의 수출경쟁력이 더욱 강화되어 인도와의 무역불균형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인도는 지난 2014년 대중교역에서 448억달러의 무역적자를 나타냈는데, 이는 전체 무역적자의 31.6%에 해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도 정부는 공식적으로 중국상품의 덤핑을 금지한다는 방침을 강화하고 있다. 인도 무역부 니르말라 시따라만 장관은 지난 8월초 “중국의 덤핑을 막기위해서 여러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무장관을 맡고 있는 라지나쓰 싱도 지난 9월초 뭄바이에서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를 올려서 덤핑을 막겠다고 말했다.


 가장 대표적인 반덤핑조치는 벌칙성 관세의 부과이다. 인도의 무역적자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이 가장 많은 160건의 반덤핑제소를 받았으며, 이 가운데 83.8%에 달하는 134건에 대해 반덤핑관세 부과 결정이 내려졌다. 전체적으로는 반덤핑 제소건수의 평균 78.2%가 실제 관세 부과로 이어졌던 것을 고려할 때, 중국제품에 대한 반덤핑 조치가 엄격히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인도 정부는 지난 10월 8일에도 중국산 플라스틱 가공기계에 대한 반덤핑 조치를 5년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는데, 인도 로컬 업체를 보호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고 174%에 달하는 반덤핑관세가 부과되면 중국산 플라스틱 가공기계가 인도시장에 발붙이기 어려워진다.


지난 2009년에 중국산 플라스틱 가공기계에 대해 반덤핑관세를 부과했던 바 있다. 당시 인도의 플라스틱 가공기계 수입은 연 3,000~4,000대 수준이었으며 중국 제품이 900여대 정도였다. 반덤핑 조치 이후 중국산 수입물량은 연 50여대로 급감했다.


한국은 지난 2014년 6월말 기준 조사중인 반덤핑 조사 건수가 10건으로 중국의 32건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인도 로컬업계와 갈등 빚는 중국산 제품


인도 내 덤핑이 우려되는 중국업종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일례로, 미국에서 덤핑 판정을 중국산 타이어가 미국시장 대신 인도시장을 넘보고 있다. 지난 1월에도 미국에서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반덤핑관세가 부과된 이후 실제로 중국업체들의 인도 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세계적으로 공급과잉인 철강제품도 역시 인도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인도 철강업계는 중국 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반덤핑조치를 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 중이다. 이미 지난 9월초 인도정부는 중국, 러시아 등이 수출하는 열연코일에 대해 20%의 긴급수입제한 관세(safeguard duty)를 부과했던 바 있다. 이에 더해 인도 업계는 정부가 냉연제품에 대해서도 유사한 조치를 취해줄 것과 함께 긴급수입제한 관세의 추가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인도 섬유의복업계도 중국의 저가 수입에 대해 긴급제한조치가 내려지기를 원하고 있다. 중국 업체들이 홍콩, 베트남,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등으로의 우회수출을 통해 인도시장에 원단과 의복을 판매한다는 것이다. 인견섬유(VSF)를 생산하는 인도의 Birla Cellulose사는 중국산 인견섬유 수입이 막대한 피해를 끼치고 있다고 주장한다.


우회수출을 통한 중국 제품의 유입도 늘어


중국산 제품의 우회 수출 사례는 자전거 업종에서 잘 드러난다. 중국산 자전거부품은 인도 로컬부품에 비해 15~20% 저렴하다. 인도의 자전거 생산대수는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이지만 중국의 가격경쟁력에 대항하기 어렵다.


연간 중국으로부터 인도로 수입되는 자전거 및 부품 수입은 연간 3억 8천만달러 수준이다. 인도의 자전거 시장규모가 15억달러 정도이니 중국으로부터 수입 비중이 결코 적지 않다. 정식수입품 이외에도 중국은 높은 관세를 피해 상대적으로 수입관세율이 낮은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등을 거쳐 우회수출하고 있다. 인도와 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된 이들 나라에서 수출될 경우 자전거 및 부품은 6.4%의 관세율을 적용받는데 비해 중국에서 직접 수출되는 경우 관세율은 각각 30%, 20%에 이를 정도로 높기 때문이다.


스리랑카와 방글라데시의 대인도 자전거 수출실적을 보면 2010년에 비해 지난 2014년의 실적이 급증했음이 잘 드러나고 있다. 특히 방글라데시는 인도로의 자전거 수출이 지난 2012년까지 전무하다시피하다가 2014년에 중국의 우회수출에 따라 630만달러를 기록했다.


모디 정부는 중국의 현지투자 유도 방침


모디 정부는 중국산 제품의 공세를 현지생산 투자로 유도하려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제조업과 인프라 건설이 시급한 모디정부는 지난 2014년 하반기부터 ‘메이크 인 인디아’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데, 중국의 참여는 일거양득이 될 수 있다.


모디 총리는 중국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외교를 통해 중국의 투자를 약속받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2014년 9월에 시진핑 주석의 인도 방문을 앞두고 ‘1천억달러 투자설’도 나왔지만, 최종적으로는 향후 5년간 200억달러를 투자하는 것으로 확정되었다. 시진핑의 인도 방문기간 중 체결된 15개의 양해각서와 27개의 기업간 조인서 등에서 제시된 투자계획 금액을 합산한 수치다.


지금까지 중국의 인도투자는 미약한 편이었지만 계획대로라면 5년 후 중국의 대인도 투자규모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 지난 2014년말까지 중국의 대인도 FDI투자액은 4억달러에 그쳤으나 2015년 상반기에만 7억달러가 유입되어 누적 투자액이 11억달러를 넘어섰다.


중국이 해외투자 금액순으로 세계 3위 국가라는 점을 고려할 때 대인도 투자는 아직까지 보잘 것 없는 수준이다. 중국경제의 특성상 지금까지는 원자재 확보 목적의 해외투자가 많았기에 아프리카, 호주, 인도네시아 등이 중국의 주된 투자대상지였고, 자원수입국인 인도는 여기서 제외됐던 것이다. 앞으로 제조업과 인프라 부문에서는 중국의 대인도 투자유입이 늘어날 유인이 많아 보인다.


구자라트주에 중국 공단 들어설 계획


현재 한국의 대인도 누적투자액이 16억 3백만달러로서 중국을 앞서고 있지만 이런 추세대로라면 곧 추월당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중국 공단 계획이 구체화되면 중국의 FDI투자액은 순식간에 늘어날 수 있다.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와 마하라쉬트라주에 설치될 중국 공단의 규모는 모두 1,250에이커(여의도 면적의 1.74배)에 이른다. 초기에는 발전설비를 생산하고 점차 전자제품과 통신장비로 생산 품목을 확대한다는 것이 중국 측의 생각이다.


중국 시진핑 총리가 모디의 초청으로 방문했던 구자라트주는 투자대상지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 2014년 9월 시진핑의 인도 방문 기간 중 구자라트주와 관련된 3개의 협력의향서가 양국간에 체결됐다. 즉, 중국 광둥성과 구자라트주의 경협, 광저우시와 아메다바드시의 협력, 그리고 중국개발은행과 구자라트 산업개발부의 협력 관계 구축 등이 그것들이다.

 

모디 총리가 구자라트주 총리를 지냈던 지난 2011년에 이미 중국을 방문하면서 구자라트주는 유망한 투자대상지로 알려져 왔다. 현재 인도 총리로 재직 중인 모디의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까지 힘을 실어주면서 중국 기업사절단의 방문도 잦아지고 있다. 지난 2014년 11월초에는 상하이 기업연합(SEA)이 50억달러의 인도투자기금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제조업 기반이 강한 구자라트주에만 10억달러가 배정될 계획으로 알려졌다. 동 기금은 고속철도, 고속도로, 스마트 시티, 신도시 개발 등 대형인프라 투자에 나서게 될 중국업체들에게 자금을 댈 전망이다.


지난 2014년 6월과 11월에는 중국 저장성 출신 100명의 중국 기업인들로 구성된 사절단이 구자라트주의 최대 도시인 아메다바드를 방문했다. 여러 투자 계획이 발표된 가운데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아메다바드 인근 사난드에 1억달러 상당의 전기차 공단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투자계획들이 계획에 그치지 않고 추후 실행되는지 여부는 지켜볼 일이다. 모디 주총리 시절부터 중국의 구자라트 투자계획 발표액은 약 900억루피(약 14억달러)에 달했는데, 실제 집행된 것은 70억루피(약 1억 8백만달러)에 그치고 있다. 특히 중국 단일기업으로 최고 투자계획인 250억루피(약 3억 8,500만달러)의 청정에너지 공단 계획을 발표한 TBEA 에너지사의 행보가 주목된다.


노동집약적 산업의 인도 이전 시작


중앙정부간 합의에 의한 투자계획이 아니더라도 업체의 니즈와 주정부의 투자유치 노력이 맞물리면서 중국에서 인도로의 자발적인 투자이전이 이뤄지고 있기도 하다. 모노폴리(Monopoly)로 잘 알려진 완구업체인 하스브로(Hasbro)사의 제조공장은 중국에만 있지 않다. 비싼 장난감은 여전히 중국에서 만들지만, 저가 장난감은 터키, 인도네시아, 베트남, 멕시코 등지에서 계약생산되고 있다. 동사는 인도에서도 여러 개의 공장을 인수하여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인도 주정부의 투자유치 노력이 성과를 거두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 시티(Sri city)에는 100여개의 업체들이 입주해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가 중국업체들이다. 단순노동력이 필요한 완구업과 전자조립산업은 인도 생산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는다. 애플 휴대폰 생산업체로 유명한 대만의 폭스콘도 이 곳에서 샤오미 브랜드의 스마트폰을 생산 중이다.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는 투자업체들에게 여러가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외국업체가 100달러를 투자하면 최대 25달러를 주정부로부터 돌려받을 수 있다. 노동력도 풍부하여 인근 지역에 약 20만명의 유휴노동자가 포진해 있다.


당근과 채찍 사용하는 인도 정부


인도 중앙정부는 부품 관세를 낮추어 국내생산을 유도하는 정책도 구사하고 있다. 금년부터 전자레인지의 핵심부품인 마그네트론, 냉장고 콤프레셔, LED 백라이트, OLED의 디스플레이 패널 등에 대한 관세가 인하되면서 조립비용이 낮아지는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다른 한편 인도 중앙정부는 완제품 수입에 상대적으로 높은 세금을 부과하여 완제품 수입을 줄이는 대신 인도 현지생산을 장려하는 채찍을 꺼내 들고 있기도 하다. 2015/16년 예산안에서 핸드폰 수입품에 대한 소비세(Excise duty)세율을 6%에서 12.5%로 올리고 인도 내 조립품에는 1%의 세율을 적용했다. 인도는 핸드폰 관세를 0%로 정했지만 보복관세(CVD) 차원에서 높은 소비세율을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핸드폰 수입과 인도 현지생산의 세율 차이가 11.5%p에 달하다 보니 중국 핸드폰업체들을 위시한 거의 모든 업체들이 인도 현지조립에 나서지 않을 수가 없게 되었다. 중국의 화웨이(Huwai), 원 플러스(One Plus), 쿨패드(Coolpad), 오포(Oppo) 등은 인도 내 자체 생산계획을 발표했다. 샤오미는 폭스콘과 제휴하고, 레노보는 플렉스트로닉스와 협력하여 인도 내 위탁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는 중이다.

 


3. 시사점

 


한국기업 역시 현지생산 비중 늘릴 필요

 


중국산 제품의 범람에 대해서 현지생산 유도로 대응하는 인도정부의 전략은 한국기업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우선 인도 진출 한국기업들은 인도 정부의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에 대응해 인도 생산비중의 확대를 적극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외국기업에 대한 투자인센티브가 많지 않았는데, 모디 정권이 들어선 이후 수정특별보조금 제도(MSIP : Modified Special Incentive Package Scheme)를 통해 전자산업과 정보기술 분야의 인도투자에 대해 최대 25%의 투자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주정부마다 별도의 세제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제조업 투자유치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향후 인도 루피화 가치가 상대적으로 안정될 것이라는 점도 현지진출 기업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월 중국 위안화 평가절하 이후에 조사된 주요 국제투자은행(IB) 30개사 컨센서스 전망에 의하면 2016년에 인도의 루피화 가치는 주요국 통화 가운데서 가장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원자재수입의존도가 높고 무역적자국인 인도로서는 통화가치의 절하보다는 절상이 물가안정에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환율전쟁에 참여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다.


루피화 가치 안정으로 현지 부품조달 유리해질 듯


인도에 현지생산 체제를 갖춘 기업들은 루피화 가치안정으로 수입부품 및 현지부품 조달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지면서 사업에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수입부품의 상당수는 중국에서 수입될 것인데, 위안화의 절하 폭이 상대적으로 커지고 부품비용이 저렴해지면서 인도 내 조립업체는 원가절감의 혜택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더해 인도 정부의 부품 수입관세 인하정책은 완제품 수입을 줄이고 현지조립 비중을 늘리도록 촉진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도에서 생긴 이익을 본국으로 달러화로 송금할 경우에도 루피화 안정에 따라 상대적으로 유리한 환율이 적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지난 2013년 8월 루피화 폭락 당시에는 정반대로 수입부품 비용이 급상승하고 달러화 평가 수익이 급감하면서 현지진출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했었다.


중국제품과의 차별화 노력 필요


인도시장에서 한국기업이 중국기업에 비해 진출 역사가 깊고, 위기 시에도 버텨냈던 경험을 갖고 있는 것은 커다란 경영자산이다. 중국 제품은 브랜드가 중요치 않은 품목들에서는 인도의 앞마당을 차지했지만, 브랜드가 중요한 가전, 자동차, 휴대폰 등에서는 아직까지 두각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중국산은 저가상품이라는 인식이 뿌리깊은데다, 중국 관련업체들이 자국 시장에 치중하면서 인도시장에 소홀했기 때문이다. 중국 전자브랜드인 TCL과 Konka 등은 몇 년 전에 인도시장을 문을 두드렸지만 정착하는데 실패했던 바 있다. 중국에서 대형 가전업체로서 군림하고 있는 하이얼(Haier)도 지난 2014년 기준 인도에서 175억루피(약 2억 6천만달러)의 매출을 기록, 4.3%의 점유율을 차지하는데 그쳤다.


그렇지만 중국업체들이 인도에서 확장해 나가려는 사업의지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될 것이다. 중국산 제품의 저가 수출 공세는 현지사업으로 전환되어 언젠가 인도시장에서 브랜드 격돌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인도 정부의 반덤핑조치와 긴급수입제한 등으로 중국산 철강, 석유화학 등의 제품 수출이 주춤할 동안 우리 기업들은 단순히 반사이익을 누리는데 만족해서는 안될 것이다.


브랜드 이미지가 낮고 판매 네트워크가 취약한 중국산 가전 및 휴대폰들이 인도 온라인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인도의 3대 인터넷 장터인 플립카르트, 스냅딜, 아마존 인디아 등에서 중국 전자제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소비자 인지도가 높아진 어느 시점부터 중국 제품들은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하여 승부수를 띄울 가능성이 높다.


인도시장의 잠재력에 대해 의문을 다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러나 현실적인 시장환경은 어느 시장 못지 않게 녹록치 않은게 인도 시장이다. 최근에는 중국기업들의 진출이 거세지고 있고 인도 정부의 정책은 외국 상품에 대한 견제와 투자 유치를 두가지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인도에서 한국산 제품은 품질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좋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가격 경쟁력을 높여가야겠지만 가격으로 중국제품과의 정면승부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앞으로 인도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와 품질의 차별화와 인도 정부의 현지생산 유도 정책, 개선된 현지 부품 조달 환경 등을 활용한 시장 대응이 더 절실히 필요해 보인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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