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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연간 및 4/4분기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
(대전=뉴스와이어) 2008년03월07일-- 2007년 연간 및 4/4분기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

Ⅰ. 2007년 연간 전자상거래 동향

1. 개 황

2007년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516조 5,140억원으로 조사되었음.

이는 전년에 비하여 102조 9,300억원(24.9%)이 증가한 수준임.

각 거래주체별로 거래액 및 구성비를 보면,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464조4,560억원으로 전체의 89.9%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36조 8,010억원으로 7.1%, 기업·소비자간 전자 상거래(B2C)가 10조 2,260억원으로 2.0%, 그리고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는 5조 320억원으로 1.0%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음.

전년에 비해 기업간 전자상거래액(B2B)은 26.8%, 기업·정부간(B2G)은 6.9%, 기업·소비자간(B2C)은 12.0%, 소비자간 전자상거래액(C2C)은 31.5% 증가하였음.

2. 기업간전자상거래(B2B) 부문

가. 총규모

2007년 기업간 전자상거래액 총규모는 464조 4,560억원으로 전년의 366조 1,910억원에 비해 26.8%(98조 2,640억원) 증가하였음.

나. 거래주도별 규모

기업간 전자상거래액을 거래주도 형태별로 보면 구매자 중심형거래액은 321조 580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21.9% 증가하였고, 판매자 중심형거래액은 119조 2,460억원으로 38.3%, 중개자 중심형 거래액은 24조 1,520억원으로 45.2% 증가하였음.

판매자 중심형 거래 비중은 25.7%로 전년에 비해 2.2%p 확대, 중개자 중심형 거래 비중도 5.2%로 전년에 비해 0.7%p 확대되었음.

반면 구매자 중심형 거래가 69.1%로 전년도 71.9%에 비해 2.8%p 축소되었음.

다. 산업별 규모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산업별로 보면, 제조업이 전체의 64.3%인 298조 5,030억원, 도소매업이 17.8%(82조 4,780억원), 건설업이 9.9%(46조 1,600억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전년에 비해서는 건설업이 57.4%(16조 8,250억원), 운수·통신업이 28.7%(3조 4,070억원), 제조업이 24.7%(59조 1,260억원) 순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라. 경쟁성(개방형) 유무별 규모

거래의 경쟁성 유무에 따른 기업간 전자상거래 규모를 보면, 경쟁성(개방형) 거래액이 전체의 27.6%인 128조 1,550억원, 비경쟁성(협력형) 거래액은 336조 3,010억원으로 72.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전년에 비해서는 경쟁성(개방형) 거래가 42.2%(38조 80억원), 비경쟁성(협력형) 거래는 21.8%(60조 2,560억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마. 거래지역(국내·해외)별 규모

거래 기업의 소재지(국내소재기업·해외소재기업)별로 B2B 규모를 보면, 국내기업간 거래액이 367조 1,820억원으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79.1%,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과의 거래액이 97조 2,730억원으로 20.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전년에 비해서는 국내기업간 거래액은 24.5%,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은 36.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3.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부문

가. 총규모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 정부기관의 2007년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 규모는 36조 8,010억원으로 전년의 34조 4,350억원에 비해6.9% 증가하였음.

이중 건설공사 계약액은 전년에 비해 14.4%(2조 1,660억원), 재화 및 서비스 구매는 1.0%(2,000억원) 각각 증가하였음.

나. 재화 및 서비스 구매의 유형별 규모

재화유형별 B2G 구매액(구성비)은 기타 유형제품 6조 3,020억원(32.2%), 자재류가 4조 6,340억원(23.7%), 장비·기기류가 4조 2,150억원(21.5%)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다. 건설공사 계약의 공종별 규모

전자입찰을 통한 건설공사 계약총액은 17조 2,160억원이며, 이 중에서 토목이 8조 6,500억원으로 전체의 50.2%, 건축이 4조 4,110억원으로 25.6%, 기타공사가 2조 3,300억원으로 13.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4. 기업·소비자간(B2C) 및 소비자간(C2C) 부문

2007년 기업·소비자간(B2C) 거래는 10조 2,258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12.0% 증가하였으며,소비자간(C2C) 거래는 5조 318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3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Ⅱ. 2007년 4/4분기 전자상거래 동향

1. 개 황

2007년 4/4분기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149조 9,070억원으로 조사되었음.

이는 전분기에 비해서는 20.2%,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21.8% 증가하였음.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규모를 보면,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총거래액의 88.2%인 132조 2,26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정부간(B2G) 거래가 9.0%인 13조 4,790억원, 기업·소비자간(B2C) 거래가 1.8%인 2조 7,190억원, 그리고 소비자간(C2C)거래는 1.0%인 1조 4,840억원으로 나타났음.

전분기에 비해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는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80.7%, 소비자간(C2C)이 22.8%, 기업간(B2B)이 16.5% 증가하였고,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가 35.1%, 기업·정부간(B2G)이 33.3%, 기업간(B2B)이 20.9% 증가하였음

2. 기업간전자상거래(B2B) 부문

가. 총규모

2007년 4/4분기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규모는 132조 2,260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16.5%, 전년동분기에 비해 20.9% 증가하였음

나. 거래주도별 규모

2007년 4/4분기 전자상거래액을 거래주도형태별로 보면 구매자 중심형 거래액은 93조 3,170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18.7%, 전년동분기에 비해 20.6%, 판매자 중심형 거래액은 32조 3,640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12.6%, 전년동분기에 비해 19.4%, 중개자 중심형 거래액은 6조 5,450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6.6%, 전년동분기에 비해 33.5% 증가하였음.

이 중 구매자 중심형 거래가 70.6%로 지난 3/4분기 69.3%에 비해 1.3%p 확대되었음.

반면, 판매자 중심형 거래 비중은 24.5%로 전분기에 비해 0.8%p 축소, 중개자 중심형 거래 비중도 4.9%로 전분기에 비해 0.5%p 축소되었음.

다. 산업별 규모

산업별 거래액 구성을 보면 제조업이 82조 2,390억원으로 전체의 62.2%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소매업이 22조 2,020억원으로 16.8%, 건설업 15조 7,140억원으로 11.9%, 운수·통신업이 5조 2,230억원으로 4.0% 순으로 나타났음.

전분기에 비해 산업별 거래액 증감률은 운수·통신업이 58.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건설업이 36.6%, 전기·가스·수도업이 27.3% 순으로 나타났고,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건설업이 54.8%로 가장 높게, 그리고 제조업이 18.4%로 나타난 반면, 전기·가스·수도업은 16.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라. 경쟁성(개방형) 유무별 규모

2007년 4/4분기의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경쟁성(개방형) 유무별로 보면, 비경쟁성(협력형) 거래는 91조 7,83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0.9%, 전년동분기 대비 15.2% 각각 증가하였음.

경쟁성(개방형) 거래는 40조 4,43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31.6%, 전년동분기대비 36.1% 증가.

한편 기업간 전자상거래 내에서의 거래비중을 보면 비경쟁성(협력형)이 69.4%, 경쟁성(개방형)이 30.6%의 비중을 나타냄.

마. 거래지역(국내·해외)별 규모

거래 기업의 소재지(국내소재기업·해외소재기업)별로 B2B 규모를 보면, 국내기업간 거래액이 105조 5,950억원으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79.9%,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과의 거래액이 26조 6,310억원으로 20.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전분기에 비해서는 국내기업간 거래액은 18.1%,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은 10.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국내기업간 거래액은 22.9%,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은 13.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3.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부문

2007년 4/4분기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 규모는 13조 4,79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80.7%, 전년동분기 대비 33.3% 각각 증가하였음.

부문별로 보면 재화 및 서비스 구매는 6조 9,320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71.8%, 전년동분기 대비 32.1% 각각 증가하였으며,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에서 51.4% 비중을 보였음

건설공사 계약은 6조 5,470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91.3%, 전년동분기 대비 34.6% 각각 증가하였음

4.기업·소비자간(B2C) 및 소비자간(C2C) 부문

2007년 4/4분기 기업·소비자간(B2C) 및 소비자간(C2C) 부문 전자상거래 규모는 4조 2,03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11.8%, 전년동분기대비 19.9% 증가

기업·소비자간(B2C) 거래는 2조 7,190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6.5%, 전년동분기에 비해 12.9% 각각 증가

소비자간(C2C) 거래는 1조 4,840억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22.8%, 전년동분기에 비해 35.1% 각각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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