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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4분기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
(대전=뉴스와이어) 2008년06월05일-- 2008년 1/4분기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

Ⅰ. 2008년 1/4분기 전자상거래 동향

1. 개 황

2008년 1/4분기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138조 3,930억원으로 조사되었음

이는 전년동분기의 115조 9,970억원에 비해서는 19.3% 증가하였고, 전분기의 149조 9,070억원에 비해 7.7% 감소하였음

거래주체별로 보면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등)가 26.6%, 기업간 전자상거래 (B2B)는 20.3% 각각 증가

전분기에 비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가 48.1%, 기업간(B2B) 전자상거래가 3.9% 각각감소한 반면,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는 4.9% 증가

전자상거래 규모를 보면,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총거래액의 91.8%인 127조 1,11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정부간(B2G) 거래가 5.1%인 6조 9,920억원, 기업·소비자간 (B2C) 거래가 2.1%인 2조 8,510억원, 그리고 소비자간(C2C 등) 거래는 1.0%인 1조 4,390억원으로 나타났음

2.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부문

가. 총규모

2008년 1/4분기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규모는 127조 1,11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20.3% 증가하였으며, 전분기에 비해 3.9% 감소하였음

나. 거래주도별 규모

2008년 1/4분기 전자상거래액을 거래주도형태별로 보면 구매자중심형 거래액은 86조 1,400억원으로 전년 동분기에 비해 20.3%, 판매자중심형 거래액은 33조 2,730억원으로 17.2%, 그리고 중개자중심형 거래액은 7조 6,980억원으로 34.8% 각각 증가하였음

전분기에 비해서는 구매자중심형 거래액이 7.7% 감소한 반면, 판매자중심형 거래액은 2.8%, 그리고 중개자중심형 거래액은 17.6% 각각 증가

거래액 비중을 보면 구매자중심형 거래 비중이 67.8%로 지난 4/4분기 70.6%에 비해 2.8%p 축소된 반면, 판매자중심형 거래 비중은 전분기에 비해 1.7%p 확대, 중개자 중심형 거래 비중도 6.1%로 전분기에 비해 1.2%p 확대

다. 산업별 규모

2008년 1/4분기 산업별 거래액 구성을 보면 제조업이 85조 380억원으로 전체의 66.9%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소매업이 22조 1,770억원으로 17.4%, 건설업 10조 6,690억원으로 8.4%,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이 3조 200억원으로 2.4% 순으로 나타남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운수업이 31.4%로 가장 높게, 그리고 건설업이 30.0%로 증가한 반면, 전기·가스·수도업은 20.3% 감소

전분기에 비해 산업별 거래액 증감률은 제조업(3.4% 증가)을 제외한 전산업에서 감소되었는데, 운수업이 40.3%, 전기·가스·수도업이 39.2% , 건설업이 32.1% 순으로 감소

라. 경쟁성(개방형) 유무별 규모

2008년 1/4분기의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경쟁성(개방형) 유무별로 보면, 비경쟁성(협력형) 거래는 92조 9,150억원으로 전년동분기 대비 17.3%, 경쟁성(개방형) 거래는 34조 1,950억원으로 29.0% 증가하였음

전분기로는 비경쟁성(협력형)거래는 1.2% 증가한 반면, 경쟁성(개방형) 거래는 15.4% 감소

한편 기업간 전자상거래 내에서의 거래비중을 보면 비경쟁성(협력형)이 73.1%, 경쟁성(개방형)이 26.9%의 비중을 나타냄

마. 거래지역(국내·해외)별 규모

거래 기업의 소재지(국내소재기업·해외소재기업)별로 B2B 비중을 보면, 국내기업간 거래액이 97조 9,690억원으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77.1%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이 29조 1,420억원으로 22.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전년동분기에 비해서는 국내기업간 거래액은 19.6%, 국내기업과 해외
기업간의 거래액은 22.4%로 모두 증가

전분기에 비해서는 국내기업간 거래액은 7.2% 감소하였고, 반면 국내기업과 해외기업간의 거래액은 9.4% 증가

3.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부문

2008년 1/4분기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규모는 6조 9,920억원으로 전년동분기 대비 5.9% 증가하였고, 전분기 대비 48.1%로 크게 감소하였음

부문별로 보면 건설공사 계약액이 3조 57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3.3% 감소한 반면, 재화 및 서비스 구매는 3조 9,360억원으로 14.4% 증가

전분기 대비로는 건설공사 계약은 53.3%, 재화 및 서비스 구매가 43.2% 감소

거래액 비중은 재화 및 서비스 구매가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에서 56.3% 비중을, 건설공사 계약은 43.7% 비중을 보였음

Ⅱ. 2008년 1/4분기 및 1~3월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동향

1.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2008년 1/4분기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4조 4,360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는 15.9%, 전분기 대비로는 2.3% 증가를 나타냄

전년동분기에 비해 B2C가 2조 8,510억원으로 11.4% 증가를, B2B는 1,460억원으로 10.4% 증가, C2C 등은 1조 4,390억원으로 26.6% 각각 증가

2008년 1월 거래액은 1조 5,620억원(전년동월 대비 19.6% 증가), 2월 거래액은 1조 3,630억원(전년동월 대비 11.3% 증가), 3월 거래액은 1조 5,100억원 (전년 동월 대비 16.4% 증가)으로 나타남

2. 상품군별 거래액

전년동분기에 비해 사무/문구(49.1%), 식음료 및 건강식품(36.3%), 농수산물(30.4%)등에서 증가

전분기에 비해서는 농수산물(28.0%), 사무/문구(25.2%), 서적(20.5%) 증가

월별로 보면 2008년 1월은 설명절 특수로 농수산물이 전년동월에 비해 130.0% 크게 증가를, 2월은 사무/문구(33.3%), 아동/유아용품(26.6%), 여행 및 예약서비스(24.3%) 등이 크게 증가하였고, 3월에는 신학기 개학 및 여행 수요증가로 사무/문구(63.1%)와 여행 및 예약서비스(37.7%) 등에서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2008년 1/4분기 취급상품범위별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종합몰이 14.6%, 전문몰은 19.0% 각각 증가

2008년 1/4분기 운영형태별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online 업체가 19.1%, on/offline병행업체는 10.4% 각각 증가

4. 지불결제수단 및 배송수단별 거래액

2008년 1/4분기 지불결제 수단별 구성비는 신용카드 66.7%, 온라인 입금 29.7%, 전자화폐 0.7%임

신용카드는 전분기와 전년동분기 대비 모두 증가 추세인 반면, 온라인 입금은 전분기와 전년동분기 대비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2008년 1/4분기 배송수단별 구성비는 택배 87.1%, offline제휴 6.4%, 자체배송이 2.2% 순임

2008년 1월에는 설명절 농수산물 거래 증가 등에 따라 우편이 2.7 %로 전년동월 대비 1.4 %p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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