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안자] 홀리거(Holiger)
약력 : 독일 형태분석법의 전문가. 서독에서 1968년에 시작된 '로 백(low back)'이라고 하는 기업 훈련 코스 중에서 이 기법을 소개했다.
(1) 기법의 개요
독일의 홀리거가 개발한 침묵의 집단 발상법이다. 홀리거는 독일의 형태 분석법 연구자이다. 그는 1968년 시작된 독일 직업 훈련 코스 '로 백(low back)' 중에서 이 기법을 공개했다.
시종 침묵한 채로 개인에게 발상하도록 하면서, 집단 발상의 장점도 살리는 사고 방법이다. 브레인라이팅법은 처음에는 '6, 3, 5법'이라고 불렸는데, 다음과 같은 진행 방식을 취했기 때문이다.
① 6명이 참가한다.
② 각자 아이디어를 3개씩 생각한다.
③ 5분 이내에 용지에 기입하며, 5분 후에 옆사람에게 용지를 돌린다.
이하, 반복한다.
(2) 기법의 특징
브레인라이팅법의 가장 큰 특징은, 전원이 무언으로 발상 작업을 한다는 것이다. '침묵의 브레인스토밍'이라는 별명이 붙은 것처럼, 참가자의 구두 발상은 하지 않고, 한 사람 한 사람이 브레인라이팅 용지 (<도표>참조)에 써 넣고, 용지를 옆사람에게 건네주며 차례대로 기입하면서, 집단 발상을 해 나간다.
브레인라이팅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①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사고한다는 점에서, 브레인스토밍의 '발언자가 특정인으로
치우치는 경향을 배제'한다.
② 침묵을 통한 개인 발상을 한다는 점에서, 브레인스토밍의 '발언을 통해 사고가 방해되는
단점'을 없앤다.
③ 용지에 본인이 직접 기입하기 때문에, 사회자가 발언을 대신 기입하는 브레인스토밍에서
의 '뉘앙스가 바뀌는 문제점을 해소'한다.
④ 집단 인원이 몇 명이라도 가능하다. 브레인라이팅법은 '많은 인원이 참가할 수'있고,
게다가 짧은 시간에 문제 발견 회의와 아이디어 회의를 실행할 수 있다.
(3) 기법의 전개
<도표 : 브레인라이팅 용지의 예>
① 처음 5분 간, 참가자는 각자 3가지 아이디어를 용지의 가로 첫번째 줄에 나열된 A, B, C 칸
에 써 넣는다.
② 5분 후, 용지를 왼쪽 옆사람에게 건넨다.
③ 각자 5분 간 3가지의 아이디어를 오른쪽 사람이 건네준 용지의 두번째 줄에 기입한다.
④ 각자 앞의 사람이 기입한 첫번째 줄의 아이디어를 보면서, 이것을 발전시킨 것과,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를 두번째 줄에 써 넣는다.
⑤ 또 5분이 경과하면 용지를 돌리고, 세번째 줄에 아이디어를 기입한다.
⑥ 이하, 마지막 줄까지 같은 작업을 반복한다.
⑦ 전원이 아이디어 평가를 실행한다. 모든 라운드가 종료되면, 진행자는 각자 자기 곁에
남아 있던 용지의 아이디어를 참가자에게 평가하게 하고, 좋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를
2~3개 저옫 선택하고 표시를 해둔다. 이것을 기본으로 모든 참가자들이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더욱더 발전시키면 효과적이다.
(4) 기법의 응용
보통 브레인라이팅법은, 4명 이상의 인원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개인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개인으로 실행할 경우]
① 브레인라이팅 용지와 타이머를 준비한다.
② 처음 5분 간, 첫번째 줄의 A,B,C 칸에 아이디어를 기입한다.
③ 5분이 되었다면, 두번째 줄에 기입한다. 첫번째 줄의 아이디어를 확장, 발전시킨 것을
생각하여 기입한다.
④ 이것을 반복하며 생각을 깊게 해 간다.
[브레인라이팅의 장점]
브레인라이팅법은 논의가 흥분되어 회의 전체가 고조되는 효과를 겨냥한 것은 아니다. 개인의 사고를 충분히 이끌어내기 위해 각자가 두뇌를 움직여, 아이디어의 생산에 노력하는 것이 이 기법의 본래 자세이다. 그것만으로도 참가자가 주제에 열중하는 진지함에서는, 브레인스토밍을 뛰어넘는다.
위와 같은 특징 때문에 브레인라이팅법은 지위가 높은 사람 앞에서 발언하는 것이 힘든 사람, 목소리가 큰 사람에게 주도권을 빼앗겨 버리는 경향이 있는 사람에게는 가장 적당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지위와 성격 차이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발상할 수 있고, 또 서로의 아이디어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또한 첫 대면하는 동료와 팀 만들기를 하고, 서로 모르는 사람끼기 갑자기 발상 회의를 시작할 때 브레인라이팅법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브레인라이팅법은 기업의 사내 여행 기획에서부터 신상품 개발과 네이밍의 아이디어 회의, 판매 전략의 입안 등을 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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