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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호락호락 하지 않은 기회의 시장 아프리카'


신흥 성장시장으로 주목 받는 아프리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우리기업들도 아프리카 사업 기회 발굴을 위해 부산하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그러나 위험 요소가 많아 호락호락하지 않은 시장이다. 기대와 의욕이 앞설 경우 기회보다는 위험이 커질 수 있는 시장이다. 

아프리카가 갖는 특징은 ‘다양성’과 ‘광활함’으로 표현할 수 있다. 54개 국가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수는 2천개가 넘는다. 면적으로는 아시아 다음으로 큰 대륙이다. 미국, 중국, 인도, 일본의 면적으로 합한 크기에 해당한다. 한 두 가지 기준으로 임의로 분류하기 어렵고 그렇게 할 경우 오히려 편견과 오해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부족’, ‘원시’, ‘미개’, ‘폐쇄’, ‘내전’ 등의 선입관이 아프리카에 대한 현실을 왜곡하는 편견이 되기도 한다. 

아프리카는 이미 구미, 중국, 일본, 인도 등의 각축 속에 최근 중국바람이 거세다. 중국은 3조달러가 넘는 탄탄한 외화 유동성을 기반으로 아프리카 각국 정부가 발주하는 각종 공공 프로젝트 입찰에서 저가입찰, 더 나아가서는 무상원조까지 가리지 않고 단기간에 아프리카 국가들의 인프라 구축사업을 휩쓸고 있다. 중국, 일본 기업의 아프리카 현지화 노력도 활발하다. 

중국과 일본 기업들을 상대로 한 규모의 경쟁은 당분간 별 승산이 없어 보인다. 상당 기간은 아프리카 向 아이디어로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기업들 중에도 아이디어로 침투에 성공한 기업들이 많다. 과거 신흥시장들에서 구사했던 전략으로 접근하기 보다 사람과 사업 방식을 철저히 현지화할 필요가 있다. 기업체의 눈이 아닌 아프리카 사람들의 눈높이로 시장을 들여다 봐야 한다. 당연히 첨단산업에만 집중할 일도 아니다. 첨단과 사양산업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산업들이 함께 가야 한다. 아프리카 각국은 특히 고용창출과 기술이전을 위해 제조업 부문에 외국기업의 투자를 바라고 있다. 섬유, 신발에서 일어서서 자동차, 전자, 반도체에 이른 우리기업들의 성장 경험이 우리의 강점이 될 수 있다. 소비재, 제조업, 인적 자본 교육, 행정 거버넌스, 테크노크라트 양성, 인프라 구축 실행력 등 우리 정부와 기업들이 내 세울 수 있는 역량은 아프리카 각국이 지금 바로 절실히 필요로 하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때마침 중국이 10년 공들인 아프리카에 신식민지론에 입각한 반중정서가 태동하고 있다. 동반성장이라는 관점에서 현지국가들과 한국형 발전모델에 대한 지식공유를 통해 산업화, 인적 자본 육성, 기술이전 등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하면서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 관리해 간다면 기회는 우리에게 올 수 있다. 
  
  
< 목 차 > 

1. 과거의 아프리카, 추위가 없는 곳
2. 현재의 아프리카, 위험이 많은 곳
3. 미래의 아프리카, 기회 있고 가야 할 곳
 
  
  
‘I knew if I stayed around long enough, something like this would happen.(우물쭈물 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극작가 버나드 쇼의 묘비 글귀다. 한국 기업들이 최근 아프리카 시장에서 처해 있는 상황을 표현하기 적합한 문구다.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우물쭈물 하다가 중국, 일본, 인도 등 경쟁국 기업들에게 주도권을 뺏긴 상태다. 

국내 기업들도 아프리카 각국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보고 신사업기회 발굴에 높은 기대를 갖는 분위기다. 전문연구기관들에서 잇따라 발표되는 장밋빛 전망은 이러한 움직임을 부추기고 있다(<그림 1> 참조). 중국, 일본을 볼 때 우리 정부도, 기업도 서둘러 아프리카에 진출해야 한다는 조급함이 생겼다. 하지만 막상 들어가자니 좀 막연한 느낌이다. 정부에서는 54개나 되는 국가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기도 벅차다. 하물며 정보 네트워크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기업들의 아프리카 시장에 대한 막연함은 더 클 수 밖에 없다. 

더 큰 문제는 아프리카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다. 가보지 않은 땅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있는 그대로의 시장을 냉정하게 보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쉽게 넘볼 수 없는 신흥시장 아프리카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떨치고, 다양성에서 오는 위험과 기회를 살펴보자. 
  

1. 과거의 아프리카, 추위가 없는 곳 
  

아프리카란 말은 고대 페니키아, 아랍, 그리스-로마인들이 오늘날 북아프리카 일대를 ‘추위가 없는 곳’이란 뜻의 ‘Aphrike(아프리키)’로 불렀던 데 기인한다.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가 외부에 알려진 때는 7세기 아랍과 인도 상인들이 동아프리카인들과 교역을 하면서부터다. 우리가 아프리카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은 매우 제한적이다. 더욱이 오해와 편견도 많다.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메커니즘이 뒤틀려 있다면 현실이 제대로 반영된 기대 성과를 낼 수 없을 것이다. 

아프리카에 관심을 두는 우리 정부와 기업들은 정확한 현실 이해를 바탕으로 위험과 기회를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 특히 우리 기업들의 경우 손에 꼽을만한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구미, 일본, 중국, 인도 등의 경쟁기업들에 비해 대부분이 해당 업종내 아프리카 비즈니스에 있어 후발주자들이다. 아프리카는 분명 소비시장과 생산기지로서 그리고 우리에겐 더더욱 중요한 자원의 보고로 간과할 수 없는 시장이다. 하지만 장미꽃 뒤에 숨겨진 가시를 잊어서는 안 된다. 어떤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고, 취할 수 있는 기회는 무엇인가를 살펴야 한다. 

과거엔 지리적으로 멀어 직접 경험할 기회가 많지 않아서 그랬다지만, 인터넷을 통해 빛의 속도로 정보를 얻는 시대인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아프리카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 한국민속촌이 대한민국의 오늘 전체를 보여주는 게 아니듯 동물의 왕국이나 아프리카의 눈물이 현재의 아프리카 전체를 대별할 수는 없다. 또 많은 사람들이 서구중심의 스펙트럼을 통해 이해하고 해석한 결과 아프리카에 대해 ‘부족’, ‘전통’, ‘원시’, ‘미개’, ‘열등’, ‘폐쇄’ 등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원시종교의 유산, 인습 등 엄연히 존재하는 전근대적인 현실이 있긴 하지만 이것이 전체는 아니다. 오히려 개방성이 아프리카의 과거를 설명하기에 더 적합한 단어다. 일찍이 7세기부터 대륙의 해안을 중심으로 지중해, 아랍, 인도 세력 등과 해상교역을 했던 점이 이를 방증한다. 

아프리카가 갖는 특징은 ‘다양성’과 ‘광활함’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하나의 기준으로 해석될 수 없음을 뜻한다. 사용되는 언어들의 수가 2천 개가 넘는 지역을 한마디로 설명하긴 어렵다. 최근 아프리카 진출을 놓고 빨리빨리식 산업화의 성공경험을 가진 우리나라 기업들이 전체로서의 아프리카를 놓고 공통분모를 찾는 방식의 분석전략을 취하는 경향을 보게 된다. 시작부터 무리한 접근방법이 되기 쉽다. 

우선 다양성의 측면에서 아프리카를 크게 4가지 범주의 국가군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산업화에 진전을 이룬 국가들, 석유 등 자원을 수출하는 국가들, 산업화 초입에 들어선 신흥성장국가들, 저개발 후진국가 등으로 분류 가능하며 이러한 범주내에서도 국가마다 특성이 상이하다(<그림 2> 참조). 하지만 이와 같이 대륙전체를 4~5개 권역으로 쪼갠 시장 분류 방식, 성장률이나 1인당국민소득에 따른 경제발전단계별 구분, 성장동력에 따른 분류 등은 아프리카라는 거대한 대륙을 한 눈에 개괄하는 데에는 유용하겠으나, 실제 이 지역에 진출해 비즈니스를 하려는 개별 기업들의 관심사항을 충족시키기엔 정보의 구체성이 미흡하다. 아프리카 전체시장의 잠재성장성과 거시경제 환경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한편으론 일반화의 오류를 유발하기 쉽다. 아프리카에 진출하고자 하는 외국기업들은 이러한 연구결과들이 주는 정보와 시사점을 비판적, 선택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아프리카의 또 다른 특징은 광활함이다. 아프리카 대륙은 아시아 다음으로 큰 대륙이다. 미국, 중국, 인도, 영국, 일본의 면적을 합친 크기에 해당한다. 국가수로만 보면 가장 많은 54개국이 몰려 있는 땅이다. 과거 서구 열강 13개국이 아프리카 분할에 대해 합의했던, 지도에 자를 대고 긋는 식의 1885년 베를린 협약 방식이 아닌 아프리카 특유의 인종적, 종교적, 문화적 특성 등이 고려된 자율적 국가수립 결정권이 주어졌더라면 국가 숫자는 지금보다 훨씬 많았을 것이다. 

잘 모르면 뭉뚱그리는 법이다. 석유 및 광물 등 자원기반형 성장국가, 곡물수출형 국가, 공적개발원조자금(ODA) 의존형 국가 등 나름 다양한 분류기준을 들이대며 분석을 하고는 있지만 이런 분석의 의미는 거기까지다. 아프리카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이라면 이런 점을 고려는 하되 동일 범주내 국가들의 현황과 필요가 비슷할 것이라는 일반화의 오류를 경계해야 한다. 54개 국가라는 숫자보다 훨씬 많은 다양성과 광활함을 있는 그대로 놓고 보는 게 현실을 정확히 이해하고 진출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아프리카 하면 온통 전쟁 등 물리적 충돌이 만연해 있는 지역이라는 편견에 대해서도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 일부 국가에선 정쟁이 불안하고 치안이 안 좋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유독 이 지역만 치안이 불안한 것은 아니다(<그림 3> 참조). 시간이 걸리겠지만 치안문제는 각국 정부의 거버넌스 역량 개선과 더불어 점차 해소될 수 있는 제약이다. 아직까지 소말리아, DR콩고 등 내란, 부족간 갈등 등으로 불안정한 국가들이 있는 반면 앙골라, 르완다, 우간다, 수단, 나이지리아 등 많은 나라들이 과거 물리적 폭력상황을 지나 점차 정치적 안정을 되찾아 가면서 경제발전에 진력하고 있기도 하다. 나미비아 같은 나라는 세계은행 발표 Doing Business 2011보고에서 투자자 보호와 신용조달 지수에서 우리나라와 같은 순위에 있기도 하다. 현재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의 관심사는 경제발전과 더 나은 삶의 환경 개선에 집중되고 있다. 
  

2. 현재의 아프리카, 위험이 많은 곳 
  

아프리카 각국이 경제발전과 삶의 질 개선에 매진함은 외자기업들에겐 신사업 기회가 많아짐을 의미한다. 그러나 미지의 시장에선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확률보다 여러가지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더 높다. 더구나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진 아프리카 각국에 대한 정보의 양과 정확성 모두 부족하다. 일부 업종의 대기업을 제외하면 시행착오 선례에서 학습할 기회를 찾기도 어렵다. 아프리카 각국의 미래 성장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저마다의 몫을 기대하고 진입을 시도하지만 당장 시작부터 여러 장애들에 부딪히게 된다. 외자에 대한 각종 규제, 부패, 정치 불안정, 협력 로컬파트너 신뢰 리스크 등 불확실성과 제도화 미흡 등에서 오는 다양한 위험들이 줄줄이 열거된다. 

남아공, 케냐 등 아프리카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고 제도화가 진전돼 있다고 평가 받는 나라들에서 사업을 하는 국내외 대기업 관계자들조차도 아프리카 투자에 대한 세심한 준비를 주문한다. 자영업 수준이긴 하지만 오랜 기간 현지에서 개인사업을 하는 재외교민 대다수도 섣불리 아프리카 사업을 전개할 일이 아니라고 조언한다. 최근 몇 년간 아프리카에 왔던 한국인과 한국기업들의 실패사례를 언급하며 돈만 가지고 될 일이 아니라는 첨언도 빼놓지 않는다. 

전 세계 기업들의 각축 속 주도권 잡은 중국 

아프리카 식민지 경영을 통해 이미 오래 전부터 구미 국가들은 탄탄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했다. 일본은 7,80년대부터 공적개발원조(ODA)와 차관증여를 통해 입지를 쌓았다. 중국은 2000년대 들어 자원개발연계형 대규모 직접투자로 인프라와 자원을 맞바꾸는 빅딜로 시장을 휩쓸고 있다. 인도는 19세기 후반 영국의 동아프리카 식민통치 시절 이 지역에 온 철도건설노동자 후예들이 정착한 후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 르완다, 브론디 등 국가 상권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우리 교민 수 백 명이 거주하는 케냐에만 10만 명이 넘는 인도인들이 거주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아프리카 시장의 기회를 노리는 우리 기업들에게 가장 큰 부담은 중국기업들과의 경쟁일 것이다. 아프리카 전체에 현재 백만 명에 육박하는 중국인들이 활보하고 있다. 상주하는 인구만 50만 명이 넘는다. 아프리카행 비행기 승객의 3분이 1이상이 중국인들이다. 최근 남아공항공사의 경우 일본어 안내방송이 없어지고 영어와 중국어 안내 방송이 나온다. 

중국은 아프리카에서만큼은 우리보다 선발주자다(<표 1> 참조). 중국의 아프리카 공략 최우선 목적은 자원확보와 제조상품 수출이다. 목표달성을 위한 방식은 신흥산유국 등 기존 서구선진국들의 영향력이 약한 나라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투자를 동반한 물량공세 전략이다. 3조 달러가 넘는 탄탄한 유동성을 기반으로 아프리카 각국 정부가 발주하는 각종 공공 프로젝트 입찰경쟁에서 저가입찰, 더 나아가서는 무상원조마저 가리지 않음으로써 단기간에 아프리카 국가들의 인프라 구축사업을 휩쓸고 있다. 대규모 개발원조 전략은 정부 인프라시설 무상건설, 대규모 부채 탕감, 문화/의료/교육사업분야 지원 등 그야말로 해당 국가들이 혹할만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 2004년 이래 아프리카 전체 54개국 중 28개국을 방문한 적극적인 정상방문 외교, 각종 아프리카 정상회의 개최, 인권문제 중립성 유지 등 외교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 각국 대학에 공자아카데미 설치 등 친중의식 확산까지 아우른 다각도의 전략도 취하고 있다. 중국식 발전모델인 소위 베이징 컨센서스 성장전략 홍보를 통한 침투가 10여 년에 걸친 노력 끝에 제대로 먹혀 들어가고 있다. 

그 결과 2010년 중국의 아프리카와의 교역규모는 1,230억 달러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교역규모의 10배를 넘는다. 직접투자액은 약 100억 달러로 일본의 5배, 우리나라의 30배가 넘는다. 그나마 우리나라의 대아프리카 직접투자액은 감소세에 있다. 중국은 석유수입 비중에 있어서도 1995년 11%에서 2010년에는 30%, 2025년에는 45%를 넘어설 전망이다. 남아공 스탠더드 은행에 따르면 2015년 중국은 교역 3천억 달러, 직접투자 500억 달러, 2025년 석유수입 비중 45%를 목표로 설정해 놓고 있다. 

현지화에서 밀리고 있는 우리 기업들 

아프리카처럼 넓고 다양한 시장에서 오는 위험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현지화를 요한다. 중국, 인도, 중남미, 러시아, 동구유럽 등 신흥시장들은 언어, 종교, 인종 등 어느 정도 시장 동질성이라는 게 존재한다. 한 지역이나 국가에서의 사업 방식이 인근 지역이나 국가에 응용 가능하다. 그러나 아프리카는 이질성이 커 반영해야 할 변수가 많다. 현지화에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한다. 그런 만큼 우리 기업들도 긴 호흡으로 접근해야 한다. 한번에 끝장을 보는 회전(會戰)이 아니라 각개격파 해야 한다. 

현지화의 시작은 시장정보를 직접 찾아나서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발로 뛰는 행동과 민첩함에 있어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았던 게 우리 기업들이었다. 그런데 지금 아프리카에서 과거 우리기업들의 저돌성을 찾아보긴 쉽지 않다. 다른 시장에 집중하다 보니 여력이 없다거나 단지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아서 만큼은 아닐 것이다. 경쟁국 기업들에 주도권을 빼앗긴 것도 현지 시장의 변화 움직임을 제대로 읽을 줄 아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국내 기업들이 2000년대 들어 아프리카 지역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현상유지하거나 줄였다. 지금은 우리나라 30대 대기업들의 경우도 전기전자, 상사 등 일부 업종에 한해 많지 않은 수의 현지전문가를 양성 중이다. 중소기업들의 경우 인력양성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반면 일본과 중국은 현지화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일본회계사무소 발간 자료에 따르면 미쓰이 상사는 매년 2백 여명의 신입사원을, 히타치제작소는 2012년 2천여 신입사원 중 3분의 2를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 수개월에서 길게는 2년간 현지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파견할 계획이다. 그 밖에 도요타 자동차, 소니 등 대기업들은 물론 다케다(武田)약품 등 중소기업들도 신흥시장 전문가 양성에 적극적이다. 중국의 경우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분석에 따르면 아프리카에 체류하는 중국인 추정 숫자가 50만 명을 넘는다고 한다. 반면 우리나라의 2011년 기준 아프리카 지역내 재외동포 수는 11,072명에 그친다. 

아프리카向 아이디어로 돌파구 찾아야 

남아공 요하네스버그나 케이프타운, 케냐 나이로비 등의 전기전자제품 대형양판점에 가보면 하나의 제품에 브랜드가 수십 개씩이다. 자동차와 정보통신기기(ICT) 제품군도 마찬가지다. 소매(B2C) 시장의 경쟁강도를 실감할 수 있다. 

하지만 이처럼 성장하는 업종에서의 기회가 있다 할지라도 오래 전부터 아프리카에 진출해 있는 유럽과 일본 기업을 제외하고는 여타 아시아계 외자기업들이 시장에 침투한다는 것은 만만치 않다. 각국별 다양한 보호주의 정책과 규제 등으로 인해 사업화에도 많은 시간을 요한다. 

지금까지 쌓아온 몇몇 국내 대기업들의 성과는 이런 경쟁을 뚫고 이룩한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러나 이들 대기업 현지법인 관계자들의 입에선 현지인력을 확충하는 등 아프리카시장 성장에 대비하고는 있지만 최근 중국, 일본 기업의 공세를 볼 때 미래를 낙관하기 어렵다는 언급이 많아지고 있다. 우리 기업들이 찾아야 할 돌파구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지 살펴 본다. 

① 규모경쟁은 위험, 아이디어로 승부해야 

중국의 파죽지세를 감안할 때 같은 방식으로 규모경쟁을 통한 승부수를 띄워서는 승산이 낮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일각에서는 일본의 자금력과 우리 기업들의 중국, 인도 시장에서의 제조생산기지 성공 전략을 조합해 대응하는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는 중국 기업들과의 제휴전략에 대한 논의들도 나온다. 하지만 이 또한 현실성이 떨어지는 전략이다. 한국의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 볼 때 탄탄한 입지를 구축해 놓고 있는 구미기업들은 차치하고, 경쟁국인 중국, 일본, 인도 기업들이 자금력에서나 브랜드 파워면에서 비교우위에 있지 않으며 그렇다고 현지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도 판단되지 않는 나머지 왠만한 수준의 한국기업들과 제휴할 유인이 약하다. 

시장에 비집고 들어갈 방법은 규모가 아닌 아이디어 승부다. 현지시장 이해, 자금력, 브랜드 파워 등에서 경쟁국기업에 비해 열세에 있는 우리 기업들 입장에서는 일단 생산공장만 지어놓으면 싼 임금으로 만들어서 팔 수 있겠지 하는 식의 과거 일부 신흥시장에서 효과를 봤던 재탕된 진출전략을 경계해야 한다. 정확한 현지 정보를 확보하고 각국 정부와 소비자들의 갈급한 수요가 무엇인지 파악해 차별화 되는 아이디어로 제안을 해야지만 아프리카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보다폰과 케냐텔레콤의 합작으로 시작된 M-Pesa 모바일뱅킹시스템이 그 중 하나다(Pesa는 스와힐리어로 돈). 아프리카에는 인프라가 부족하다. 통신 및 금융인프라도 매한가지다. 유선을 건너뛰고 무선기반의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 각국에서 모바일기반의 신사업 기회를 창출에 열심이다. 2010년 전체 아프리카 인구의 55%에 해당하는 5억 명이 휴대전화를 갖고 있다(<그림 4> 참조). 가입자수는 2015년 후 8억 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인도보다 규모나 성장세가 빠르다. 정부가 가격규제를 통해 통신비를 낮게 유지하고 있어 휴대폰에 기반한 다양한 사업들이 발달하고 있다. 

보다폰은 이에 주목했다. 케냐에서 돈 벌러 도회지로 나온 사람들의 송금수요는 컸으나 이를 떠받칠 오프라인 은행지점은 절대 부족한 실정이었다. 지점망 제약으로 성장하기 어려웠던 은행산업을 M-Pesa라는 모바일뱅킹시스템을 통해 급성장시키면서 큰 수익을 거뒀다. 이는 은행을 통한 예대거래, 송금, 매출액 및 잔고조회, 세금납부 등의 개념에 대해 생소했던 케냐인들의 금융생활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2007년 서비스 개시 2년 만에 전체 인구의 30%가까운 고객을 확보했다. 지금은 외국에 나가 있는 케냐인들의 해외송금에도 활발히 이용된다. 이에 힘입어 케냐의 금융산업은 케냐 경제성장률의 2배 이상 속도로 성장 중이다. 

중소기업에도 아이디어는 기회를 만든다. 남아공에서는 고속도로 과속사고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가 고질적인 고심거리였다. 국내 한 중소기업인은 남아공 정부측과 협의하여 고속도로 과속단속 CCTV카메라 설치권을 따냈다. 단속범칙금 수익을 정부와 공유하는 방식으로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다. 남아공 정부 입장에서도 사고로 인한 손실을 줄이는 효과를 봄으로써 상호 득이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너무 첨단산업과 업종에만 집중할 일도 아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사양산업이라고 치부되는 가발, 섬유 및 의류, 피혁, 신발, 가구 등 업종에서 아프리카 사업을 통해 성공한 국내 기업들이 이미 현지에 형성되고 있다. 전 세계 가발 수요의 70~80%는 아프리카에서 일어나고 있다. 흑인들의 곱슬머리스타일이 갖는 특성 때문이다. 한국 가발업체 사나(SANA) 인더스트리사는 케냐, 알제리 등 아프리카 전역에 걸친 공급망을 구축, 이 시장에서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다. 

경공업에서 시작해 중화학공업까지 넓은 제조 포트폴리오에 걸쳐 산업화 성공경험을 가지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경험은 아프리카 국가와 현지 업체들의 기술전수 수요가 크다. 대기업들도 상대해 주지 않으려는 타국 기업에 대해 아쉬운 소리를 하기보다는 기술은 있으나 네트워크와 정보가 부족한 국내 중소기업들과의 공동 전선 형성 모색에 관심을 둘 일이다. 전통과 현대, 사양산업과 첨단산업이 동시에 성장하는 이 시장에서 아이디어 많은 우리 기업들에게 위기관리 역량이 강화된다면 기회는 많다. 

② 아프리카인들의 눈높이에 맞춘 접근 전략 

사람도, 기업도 성공했던 방식에 끌리기 마련이다. 중국, 인도, 아세안, 남미 등 부상하는 신흥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은 성과를 거뒀다. 지난 10년은 우리나라 수출 시장이 선진국 중심에서 신흥시장으로 무게 중심이 넘어간 시기였다. 여러 신흥시장에서의 성공은 신사업에서의 자신감을 북돋아 줬다. 그러나 그러한 자신감에서 오는 편향을 경계해야 한다. 주목해야 할 점은 신흥시장마다 다 전략이 달랐다는 것이다. 크게 봐서 중국은 역외 가공무역 생산기지로, 인도와 남미는 현지생산을 통한 소비재시장 직접진출로, 아세안은 생산기지와 수출 양동작전으로 성공했다. 아프리카 시장도 아프리카화 된 전략으로 공략해야 침투, 정착 가능성이 높아짐을 뜻한다. 

작은 사례이긴 하지만 현지 사업을 모색하는 데에 간과해선 안될 점을 보여주는 사례들이 있다. 먼저 케냐에서 공급자 중심의 기존 성공방식이 능사가 아님을 보여 주는 예이다. 음료를 마실 때 쓰는 빨대(straw)는 굽혀지는 주름진 방식이 더 개선된 방식이어서 애용될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실제 케냐에 현지생산방식으로 진출한 한 한국 중소기업(SPECCON Ltd.)은 처음에는 굽은 빨대를 시장에 내놨으나 반응이 좋지 않았다. 현지 기업체 대표의 말인즉 주름진 빨대는 레스토랑 등 음식점 수요가 있어야 하는데 아직 케냐인들의 외식문화가 활성화 되지 않아 수요가 적다는 것이다. 오히려 도로사정이 안 좋은 유통과정에서 먼지가 많이 묻은 유리병 음료 소비가 많아 직선 빨대에 대한 수요가 크다는 것이다. 시장니즈에 대한 분석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이어야 함을 보여 준다. 이후 이 업체는 직선 빨대 공급을 통해 큰 폭의 매출신장을 하고 있다. 

아프리카 각국은 도로 등 인프라 확장에 열심이다. 하지만 포장재료인 아스콘 가격이 비싸 도로건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 도로포장업체인 석성인터내셔날은 저가의 건식 흙포장공법 제안을 통해 호응을 얻고 있기도 하다. 

③ 산업화 모델과 연계한 정부 대 정부간 사업(G2G) 

아프리카에서도 총칼의 지배 시대가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각국은 제도화를 통한 지배역량(Governance)을 강화하면서 산업화를 통한 경제성장도 이뤄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각국 정부의 고민을 포착하여 그 해결방식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사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일부 국가를 제외한 대다수의 아프리카 각국 국민들은 가난하다. 하지만 정부는 상대적으로 부자라는 점을 읽어야 한다. 

중국은 이러한 수요를 잘 읽었다. 중국정부와 기업들은 수십 조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아프리카 각국의 인프라 수요 계획, 시장특성에 맞춘 현지화에 빠르게 성공하고 있다. 중국기업들의 현지화는 중국정부의 원조는 물론 중국의 수출기업들과 금융사들이 직접 파이낸싱을 통해 아프리카 인프라 사업에 진출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표 2> 참조). 중국정부 차원에서는 행정기반시설, 교육, 보건의료 분야의 각종 인프라 시설을 구축해 주고, 기업차원에서는 고용을 창출하고 통치기반을 지원해 주는 건설과 IT정보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특히 미래 아프리카의 정보통신(IT) 시장 성장을 낙관하고 화웨이 등을 지원해 케냐, 탄자니아, 세네갈, 이디오피아 등에서 닥치는 대로 이들 국가의 전산 백본망을 깔아주고 있다. 운영수익은 물론 표준선점의 효과를 노린 것이다. 소위 베이징 컨센서스 발전 모델 이식을 위한 정부, 기업, 금융기관 3자간의 일사불란한 공략이다. 

우리 기업들도 탄자니아 전자주민증, 말리 전자정부행정망 사업 등에 대외개발협력자금(EDCF) 지원하에 수천 억 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나 아직 활발하지는 않다. 대규모의 자금을 쏟아붇지 않더라도 자본과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들에 대해 우리의 앞선 기술에 바탕한 전자정부인프라 구축 제안 등 국가개발 노하우를 연계한 진입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3. 미래의 아프리카, 기회 있고 가야 할 곳 
  

글로벌 금융위기 도래 전 아프리카 전체적으로는 2000년~2008년 간 평균 5.6%의 실질성장률을 기록했다. 2010년 메킨지 연구에 따르면 연 소득 5천 달러 이상 가구가 2000년 5천만 세대에서 2008년 8천만 세대로 증가했다. 10년 후엔 1억 3천만 세대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전까지 외국인투자증가세도 가팔랐다(<그림 5> 참조). 

많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는 외면할 수 없는 시장이다. 경쟁국 선발진출 기업들의 견제가 거세지만 아직 기회가 많다. 먼저 아프리카 로컬 기업들이 규모, 사업범위, 제조 및 서비스 역량 등에서 대륙 전체 수요의 극히 일부만 채우고 있다. 아프리카 전체적으로 연 매출 30억 달러 이상인 로컬기업이 아직 30여 개 밖에 안 된다. 농업, 소비재 등 제조업, 금융, 광업, 오일 등 자원, 정보통신, SOC 등 인프라, 유통 등 다양한 부문의 사업기회가 있다. 

아프리카 각국은 특히 고용창출을 위한 제조업 부문에 외자투자를 바라고 있다. 케냐의 한 한국 제조기업 공장정문 앞에는 일거리를 찾아 기약도 없이 따가운 햇살과 비를 맞아가면서도 온 종일 줄지어 기다리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그나마 일거리가 있어 공장에 채용된 사람들은 콩나물 시루와 같은 여건에서 하루 종일 서서 하는 일도 마다 않는다(<사진> 참조). 굶주림에서 벗어나려는 발버둥치는 우리나라 60년대를 보는 것 같다. 

바로 여기에서 우리 기업들의 가능성을 볼 수 있다. 소비재, 제조업, 인적자본 교육, 행정 거버넌스, 테크노크라트 양성, 인프라 구축 실행력 등 우리나라와 기업들이 자랑할 수 있는 역량은 아프리카 각국이 지금 바로 절실히 필요로 하는 것들이다. 때마침 중국이 10년 공들여 농사를 지어놓은 아프리카에 신식민지론에 입각한 반중정서가 태동하고 있다. 각국에 진출해 있는 중국 회사들의 아프리카 노동자 인종차별, 의류 및 광물시장 등 그나마 빈약한 로컬 산업기반 잠식, 자원개발 이권 독식에 따른 불안감 등이 원인이다. 최근 잠비아에서는 중국에 비판적인 야당이 친중정권을 교체했고, 남부 아프리카의 맹주이며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금융거래의 과반을 차지하는 남아공도 중국의 아프리카 대륙 휘젓기를 견제하기 시작했다. 

우리 기업들에게는 기회의 창이 열리고 있음이다. 폐허에서 지금까지 온 한국형 발전모델은 예쁘게 포장해 팔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상품이다. 무수히 다양한 업종별 대중소 기업들의 개별 침투전략은 각 기업들의 몫이다. 분명한 것은 역사적인 유사 경험의 공감대 속에서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전략 제시를 통해 아프리카 각국 정부와 로컬 기업들을 설득할 수만 있다면 상황은 충분히 반전시킬 수 있다. 

일례로 1994년 인종차별정책(아파르트헤이트) 철폐와 함께 최초의 흑인 대통령으로 취임한 남아공의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은 빠져 나갔던 백인 정부기관장들과 공기업인들을 다시 불러 들였다. 행정 거버넌스 경험이 취약했던 흑인 신임 정부당국자와 공기업인들의 부(副) 기관장으로 경험자들을 포진함으로써 공백을 메우려 한 것이다. 폭력이 멈추고 경제성장과 삶의 환경 개선에 몰두하려는 수십 개 아프리카 각국의 정부는 남아공과 같이 산업화를 통한 경제성장 노하우를 전수해 줄 외부의 도움이 절실하다. 

지난 몇 년간 르완다 정부 경우는 우리나라 대학의 교수들로부터 한국형 산업화 발전모델 학습에 대한 정책자문을 받고 있다. 기타 다양한 경제개발 노력에 힘입어 르완다는 세계은행 발표 기업환경 조사에서 2009년 세계 183위에서 2010년 77위, 2011년 58위로 급상승 중이다. 경제성장에 있어서도 1998년부터 2008년까지 평균 8%의 실질성장률이라는 괄목할 성과를 기록하는 중이다. 경제발전과 산업화를 통한 삶의 질 개선을 바라는 아프리카 각국 정부들에게 학계를 넘어 우리 정부와 기업이 전달해 줄 수 있는 가치들이 많다. 물론 그 과정에서 다양한 사업기회도 생길 수 있다. 

아프리카 기회의 창은 우리 중소기업들에게도 중요하다. 당장 필요한 초기 산업화 업종들에서 공장을 세워 고용을 창출하고, 기술과 경영노하우를 전수하며, 여기서 배운 것을 토대로 현지인들의 창업 등 새로운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데 일조할 수 있다면 정부와 민간 모두로부터 호응이 클 것이다. 정보 확보를 위한 여러 여건이 불리한 중소기업들은 남아공의 무역투자청(DTI), 케냐의 경제개발청(EPA) 등과 같은 정부기관과의 협력 및 지원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면 행정관료들을 찾아 다니느라 허비할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아프리카 인이든, 아프리카 기업이든 부의 축적을 위한 열기가 뜨겁다. 이에 주목하여 아프리카에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외국 기업들은 각국 정부와의 우호적 대관활동을 통한 인허가 확보 등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소비자와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는 게 필수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비즈니스를 벌이려는 지역공동체에 실질적인 혜택이 갈 수 있는 투자내용과 사업방식을 제시해야 한다. 가난한 대륙 아프리카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을 통한 상생협력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 동반성장이라는 관점에서 현지국가들과 한국형 발전모델에 대한 지식공유를 통해 산업화, 인적자본 육성, 기술이전 등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하면서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 관리해 나간다면 우리 기업들에게 아프리카가 새로운 기회창출의 시장으로 열릴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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