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보이스피싱)번호 검색
« 2024/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ㆍTV 융합의 최근추세와 성공조건'
미국 대형 컨텐츠 사업자의 온라인 영상 유통 현황
jpg 150x88 13.1 KB
jpg 300x177 46.8 KB
jpg 567x334 45.0 KB
소니와 애플의 인터넷ㆍTV 연계 기기
jpg 150x74 10.6 KB
jpg 300x148 35.4 KB
jpg 567x280 32.1 KB
인터넷ㆍTV 융합 성공 조건 전망
jpg 150x64 8.9 KB
jpg 300x128 28.0 KB
jpg 567x241 30.9 KB
TV의 장기변화 전망
jpg 150x62 8.8 KB
jpg 300x125 25.7 KB
jpg 567x236 19.8 KB
영상 컨텐츠 시장의 향후 발전방향
jpg 150x89 14.2 KB
jpg 300x178 42.8 KB
jpg 567x336 35.2 KB
(서울=뉴스와이어) 2007년04월02일--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ㆍTV 융합의 최근추세와 성공조건'

1. 인터넷과 TV의 융합 현황

2006년 하반기부터 인터넷ㆍTV 융합 추진 본격화

방송국, 영화사 등 컨텐츠 업체들이 인터넷 영상부문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면서 관련 업계의 대응 진전. 미국에서는 15개 이상의 메이저 컨텐츠 파트너십이 체결되는 등 인터넷을 통한 영상 컨텐츠 유통이 확대. 디즈니는 자회사인 ABC방송사, Pixar, ESPN, 디즈니 영화채널 등에서온라인으로 영상 컨텐츠를 유통ㆍ판매. 통신ㆍIT업체들도 컨텐츠 업계와의 협력 하에 서비스를 확대. 2006년 말 미국 통신업체 컴캐스트는 영화사들과 DVD 발매 당일 VOD서비스를 제공하는 협약을 체결. 일본 통신업체 NTT는 2007년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NGN) 상용화와함께 TV용 VOD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

인터넷 영상 플랫폼으로 TV가 주목

인터넷 영상 플랫폼이 PC 중심에서 TV로 확대. 그동안 인터넷 영상 유통은 PC 중심으로 전개. UCC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공유업체 유튜브 등이 부상. 다양한 영상을 사용자 편의에 맞게 대형화면으로 시청하려는 니즈가 증가하면서 인터넷과 TV를 연결하려는 시도가 증가. 미국 통신업체 버라이존은 유튜브의 동영상 컨텐츠를 TV에 연결하여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추진. 국내에서는 하나로 텔레콤이 인터넷을 TV에 연결해 TV포털인 '하나TV' 서비스를 제공 중. 현재 인터넷과 TV를 연결하는 방법은 4가지가 있음. ①TV PC에 연결, ②PC나 홈서버를 통해 TV에 접속, ③셋탑박스나 게임기를 경유해 접속 ④TV에 직접 접속

가전 및 기기 업체들도 동참

인터넷 대응에 소극적이었던 가전. IT 업체들도 본격적 대응 개시. 일본 TV업체 5개사(마츠시타, 소니, 도시바, 샤프, 히타치)는 2007년 2월부터 TV에 특화한 인터넷 서비스「acTVila」개시. 뉴스, 날씨, 주가 등 12개 항목의 기본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2007년스트리밍 방식의 VOD, 2008년 다운로드 방식의 VOD를 제공할 예정. 인터넷 영상을 TV에 전달하기 위한 게이트웨이 단말기 등 출시. 소니는 Bravia Internet Video Link를 올 상반기 내 출시할 예정. 애플은 2007년 1월 PC와 TV를 연계하여 인터넷 컨텐츠를 시청할 수있게 하는 디지털 셋탑박스 '애플TV'를 공개. 일본 가전업계에서는 인터넷을 경유한 HDTV 영상 전송이 차세대 TV의목표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 북경 올림픽 개최 직전인 2008년 봄 TV 판매 경쟁에서는 인터넷 VOD를 수신하는 고화질 TV가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

2. 인터넷과 TV 융합의 성공조건

4대 조건의 충족 필요

「풍부한 컨텐츠, 사용이 편리한 기기, 신규 소비 니즈 창출, 비즈니스 모델 발굴」등이 선순환 메커니즘을 형성해야 함. 컨텐츠와 기기는 상호 유기적으로 발전하며 시장을 확대. 양적ㆍ질적으로 풍부한 컨텐츠 제공 → 관련 기기의 뒷받침 → 컨텐츠시장 더욱 확대. TV와 인터넷을 접목한 새로운 시청행태 창출, 효율적 비즈니스 모델 뒷받침 등도 중요. 니치 마켓이 아니라 대중적 시장을 형성하려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창출과 탄탄한 수익모델에 기반한 업계성장이 동반되어야 함. 과거 인터넷 사진, 음악 부문에서 성공한 기업들도 위의 4가지 조건을충족하며 새로운 시장영역을 개척ㆍ싸이월드 : 디지털 카메라 보급 확대와 동반 발전, 新인터넷 문화 창출ㆍ애플 : 단말기ㆍ서비스(아이팟ㆍ아이튠즈) 연계 하에 성공

(1) 신규 시청행태 창출 : "보는 TV → 사용하는 TV"

인터넷ㆍTV 융합의 최우선 과제는 새로운 시청행태 창출. 기존의 수동적인 TV 시청 습관을 능동적 이용형태로 변화시킬 수 있는킬러앱 발굴이 중요. TV에 맞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이용동선을 감안한 서비스 발굴 필요. 단순히 기존 방송 프로그램, 영화를 인터넷으로 전송하거나 PC 컨텐츠를TV에 그대로 옮겨놓는 것은 신규 미디어로써의 밸류가 부족. 소비자 입장에서 케이블 등 기존 방송 서비스와의 차별성이 낮음. 이용자가 시청하고 싶은 영상 컨텐츠를 시간, 장소,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함

고객군 특성에 따라 세분화된 전략이 필요. 일반적인 TV는 온 가족이 거실에서 시청하는 '가족형 미디어'의 성격이강하므로 다소 보수적으로 접근 → 장기적 관점에서 변화를 추구. 반면, 독신족, 젊은 세대 등에는 보다 혁신적인 TV에 대한 실험 시도

(2) 풍부한 컨텐츠 공급구조 마련

인터넷의 가치는 풍부한 컨텐츠를 이용자 편의에 맞게 골라볼 수 있다는것에 있음. 품질이 입증된 전문 컨텐츠(방송 프로그램, 영화 등)는 물론 다양한 UCC제공으로 차별화 제공 필요. 컨텐츠 업계와의 저작권 문제 해결, 폭넓은 UCC 확보 등이 관건. 장기적으로 영상 컨텐츠가 다량 배출될 수 있는 제작시장 발달이 필요. 저가에 영상물을 제작, 편집할 수 있는 기기, 장비시장의 발달과 인력양성 시스템 등 구축 → UCC의 확대를 견인. 향후 영상 컨텐츠 시장은 UCC 중심의 오픈형, 통신업체가 주도하는IPTV 등의 폐쇄형, 전통적 방송시장 등의 세 종류로 분화하여 발전. 기존의 단일화된 시청자층이 세분화, 다원화

(3)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수요ㆍ공급 측 니즈를 최적화시킬 수 있는 '이원적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인터넷 영상 서비스는 컨텐츠 제공 업체와 이용 소비자 양쪽에 과금체계를 설계해야 하는 전형적인 'Two sided market'임. 'Two sided market'은 2개의 상반된 고객그룹이 존재하는 시장으로 신용카드(고객/상인), 방송(시청자/광고주) 등이 주요 사례. 컨텐츠 업체에게는 합리적 수준의 수익보전을 제공하면서 이용자에게는낮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가 핵심□ 현재 인터넷 영상 부문에서 추진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①서비스 이용료 부과, ②다운로드 건당 요금 부과 ③ 광고수익 형태 등이 있음. 향후 다양한 수익모델 발굴 노력 필요. 다음에서 IPTV 시범운영 동안 시행한 '우리동네 보여주기'(동네가게를라이브로 보여주는 서비스) 등의 독특한 수익모델을 실험할 필요

(4) 가전ㆍ기기의 고도화 필요

TV의 인터넷 대응과 관련하여 가전업체들은 다각적인 전략 추진 가능. TV + 부가기기 : 인터넷 연결을 돕는 추가적인 기기 개발. 애플TV와 같은 단말기를 개발해 인터넷 영상을 TV로 전달. TV + 서비스 : 인터넷 연계형 솔루션 개발. 소니의 로케이션 프리, 미국 슬링미디어의 슬링박스는 외부에서 인터넷에 접속해 집안 TV의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TV + 기능 : 인터넷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제품 자체를 고도화. 자체 웹브라우저를 내장하고 네트워크 접속 기능이 있는 DTV 개발. 일반인의 영상 제작을 촉진시키는 차원에서 쉽게 촬영ㆍ편집하여 인터넷에 업로드할 수 있는 보급형 캠코더 개발

인터넷 대응형 TV 개발시 제기되는 여러 과제들을 해결. 이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한 유저 인터페이스(UI) 구현이 핵심. PC와 달리 주로 리모콘 조작에 의존하므로 편리한 사용법 제시가 관건. 양질의 컨텐츠 중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택하도록 돕는 차세대 EPG(전자프로그램표), 메타 데이터를 통한 프로그램 추천 기능 등도 중요 요소. PC, 휴대폰 등과의 연계로 TV의 한계점 보완. 최신 인터넷 기술 대응, 블로그. 커뮤니티 등이 발신하는 정보 취득 등. TV 가격 상승에 대한 부담도 고려. 일본 TV업체 5개사가 공동 제공하는 TV 서비스「acTVila」의 경우HDTV 복호화에 따른 전용 LSI, 메모리 등 추가 탑재로 원가 증가

3. 전망 및 제언

인터넷ㆍTV 융합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

인터넷을 통한 TV의 변화는 점차 가속화될 전망. 초고속 인터넷망 고도화, 인터넷 영상 애플리케이션 확대, 능동적 미디어시청행태 정착 등이 기반으로 작용. 업체의 신규 수익원 발굴 니즈도 주요한 동인. 통신업체는 기존 가입자 이탈 방지, 융합 서비스를 통한 신규 수익 창출등의 관점에서 인터넷 영상 서비스(IPTV 등)를 추진. 컨텐츠 업체는 영상 컨텐츠의 인터넷 유통으로 추가 수익 창출 기대. 가전 업체도 신규 기기 개발 및 기존 기기의 부가가치 확대 추구

인터넷 영상 부문의 성공모델을 앞서 발굴할 필요. 현재 가전, IT, 인터넷 업계의 주요 기업들은 영상 미디어 부문의 주도권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 인텔, MS, 애플 등은 PC와 가전과의 융합을 통해 디지털홈 선점 노력. 일본의 주요 TV업체는 2008년을 목표로 인터넷 방송을 포함한 영상 전송 대응 TV 개발을 추진. 국내에서도 고부가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서비스와 가전을 연계한 성공모델 개발에 적극 대응할 필요

소비자 우선의 혁신 추구

소비자 입장에서 양적ㆍ질적으로 풍부한 컨텐츠, 사용편이성이 높은 기기등이 함께 제공되어야 함. 컨텐츠 업계와의 폭넓은 협력을 통한 컨텐츠 제공, 여러 업체의 기기간호환 등이 선결과제. 현재 주요 업체들은 기기의 상호 호환성과 고객 독점 사이에서 팽팽한줄다리기를 지속. 자사 중심적 마인드로 폐쇄적. 제한적인 웹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이용자확보에 한계. 소비자 의견의 단순청취 등 소극적 접근에서 더 나아가 미디어 이용행태관찰, 인류학적 연구 등 적극적 소비자 연구로 숨은 니즈 발굴. "만약 소비자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다면 더 빠른 말을 만들어 달라고 했을 것이며, 자동차는 절대 나오지 않았을 것" (헨리포드)

제도적 장애요인을 해소

정책적 요인으로 인한 국내 IPTV 서비스 지연은 인터넷 강국으로서의 입지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 국내 IPTV 법안은 6월 임시국회에서 논의될 예정이며, 이 때 통과되지않을 경우 내년까지 연기될 가능성. IPTV 서비스 도입 지연은 관련 기기, 컨텐츠 개발 지연으로 이어져 관련산업군의 태동을 저해. 글로벌 테스트 베드로써의 한국의 매력도가 떨어질 가능성도 존재. 국내 산업 경쟁력 확보, 소비자의 다양한 미디어 이용 확대 등을 위해제도적 논란을 조속히 마감지을 필요...권기덕 연구원
 
사업자 정보 표시
(주)부동산중개법인이산 | 박우열 |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63-8, 지하1층 69호(삼창빌딩) | 사업자 등록번호 : 528-88-00035 | TEL : 010-3777-1342 | Mail : 1004kpwy@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해당사항없음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