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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휴대폰산업의 進化와 경쟁구도 변화'
전 세계 이동통신 가입자 수 및 지역별 구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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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지역별 휴대폰 판매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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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산업의 3大성장軸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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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휴대폰 사업 수행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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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와이어) 2008년 09월 03일 12시10분-- 삼성경제연구소 '휴대폰산업의 進化와 경쟁구도 변화'

Ⅰ. 휴대폰산업의 중요성

지구촌 인구의 약 50%가 휴대폰을 소유

2007년 현재 전 세계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33.1억명으로 지구촌 인구의약 50%가 휴대폰을 보유(2001∼07년간 연평균 증가율 22.9%). 아시아·태평양(15억명) > 유럽(8.9억명) > 아메리카(6.5억명) >아프리카(2.7억명)의 순서. 한국의 이동통신 가입자는 2008년 6월 현재 4,498만명. 세계 인구 대비 휴대폰 보급률은 2001년 15.7%에서 2007년 49.6%로상승

100달러 이하의 저가 휴대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신흥국의 경제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이동통신 보급률이 10%p증가할 때 인당GDP 성장률은 0.6%p 증가하는 것으로 판명- 특히 농촌, 산간지역 등 유선전화의 보급이 저조했던 소외지역에서 이동통신이 주요 통신수단으로 자리매김하는 한편 금융결제 기능까지담당(삶의 질 향상). 필리핀에서는 350만명 농촌주민들에게 휴대폰 SMS 결제시스템을통해 은행지점 없이도 금융서비스를 제공

한국의 휴대폰산업은 1996년 이후 본격 성장

한국의 휴대폰산업은 1996년 세계 최초로 CDMA 방식 휴대폰을 생산하며본격 성장. 특히 2000년대 초반 종합가전업체의 장점을 살려 휴대폰에 카메라, MP3 플레이어 등을 복합화시키는 등 디지털 컨버전스를 주도하면서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

ㆍ시장점유율(%) : 14.0(2002년) → 20.0(2004년)→ 24.1(2008년 1/4)

휴대폰은 한국경제의 高부가가치 수출주력산업으로 정착- 2007년 부가가치 창출액을 기준으로 볼 때 휴대폰·부품 등 무선통신기기산업은 23조원 (경상GDP의 2.6%)으로 반도체산업(17조원)을 능가. 2007년 무선통신기기 수출액은 305억달러(총수출의 8.2%)로 반도체, 자동차에 이어 한국 제3위의 수출품목. 2008년 1∼7월간 수출액도 210억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28.8% 증가

휴대폰산업은 지속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역동적인 산업

다른 전자제품과 달리 휴대폰은 전통적인 전자강국 일본이나, 뒤늦게뛰어든 중국이 시장주도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분야. 일본기업의 경우 자국시장에만 안주해 이동통신의 국제표준경쟁에서 뒤지고, 소비트렌드 변화를 읽는 데 실패한 결과 세계 시장점유율이 1997년 22.6%에서 2005년 6.8%로 추락. 중국 로컬기업도 PC, 가전부문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휴대폰에서만큼은 자국시장 점유율이 2003년 60%에서 2007년초 22%로 하락하는 등 글로벌기업에 고배를 마시고 있는 형국

노키아(40.0%), 삼성전자(15.0%), 모토로라(9.2%), LG전자(9.1%), 소니에릭슨(8.0%) 5個社가 세계시장의 81.3%를 점유(2008년 2/4분기)할정도로 글로벌경쟁력이 중요한 산업. 기술진화 및 이동통신 국제표준에 대한 선제적 대응, 제조 및 제품경쟁력 등 종합적인 글로벌 역량이 요구됨

특히 휴대폰산업은 기술ㆍ시장 트렌드를 따라 꾸준히 진화하고 있어,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지 여부에 따라 기업의 浮沈이 심한 편- 주도적인 기술ㆍ시장 트렌드가 불과 2∼3년 주기로 급변. 2000∼04년은 디지털 컨버전스, 2005∼06년은 저가화 및 디자인,2007년 이후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이 휴대폰시장의 키워드. 시장수요도 엔터테인먼트기능 수요(2000∼04년) → 신흥시장 수요(2005∼07년) → 모바일 인터넷서비스 수요(2008년 이후)로 변화

2004년말 디자인을 혁신한 RAZR폰 발매에 힘입어 세계시장 점유율이크게 상승했던 모토로라가 2007년 이후의 빠른 시장변화에 대응하지못해 시장점유율이 급락하고 있는 것이 전형적인 사례

ㆍ시장점유율(%) : 16(2004년) → 22(2006년) → 9(2008년 1/4분기)

휴대폰산업의 강자인 한국기업으로서는 향후 휴대폰산업의 진화과정을 예의주시하면서 제2의 도약을 모색해야 할 시점. 이를 위해서는 기술ㆍ시장측면에서 휴대폰의 진화와 업계의 경쟁구도변화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이 급선무

Ⅱ. 휴대폰산업의 進化

1. 기술 측면

이동통신網: 低速·高비용 → 高速·低비용

이동통신網은 아날로그 방식(1세대)에서 디지털 방식(2세대)을 거쳐 현재는 브로드밴드 방식(3세대)으로 진화 중. 3세대 브로드밴드 이동통신網이 보급되면서 대량의 데이터를 高速·低비용으로 전송하는 것이 가능

이동통신網의 진화

▷ 1세대(1983년∼) : 음성의 파형을 연속적인 신호로 전달하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통화효율이 낮아 가격이 비싸고 품질도 열악(이동통신의 발아기)
▷ 2세대(1991년∼) : 음성신호를 0과 1의 수치로 변환 후 압축해 전달하는 디지털방식을 도입해 통화품질을 개선하고 비용도 감소(이동통신의 대중화)
▷ 3세대(2001년∼) : 주파수 이용의 효율성을 높인 브로드밴드 방식으로 2세대보다10∼100배 빠른 속도로 대량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데이터통신 혁명기)

인터넷, 동영상 등 대용량의 데이터 전송이 요구되는 각종 서비스를 휴대폰에서도 저가로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서유럽, 일본, 한국 등에서 데이터 이용의 정액제를 도입했던 것이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 확산에 촉매제로 작용. 2000년대 중반 이후 확대되고 있는 이동통신網의 개방화 추세도수요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일조

콘텐츠·소프트웨어 : 폐쇄형 → 개방형 브라우저·운영체계

'무선전용 프로토콜'에 한정되었던 모바일 인터넷이 '풀 브라우저'로 확장되어 휴대폰에서도 PC와 유사한 수준의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

※무선전용 프로토콜(WAP :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 휴대폰의 한정된 기능만을 감안해서 만든 무선인터넷 전용 통신규약

※풀 브라우저 : 무선전용 웹사이트는 물론 유선 웹사이트에도 직접 접속해 웹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WAP 서비스는 휴대폰의 성능 및화면 크기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정보량을 단순화시킨 별도의 웹사이트 제작이 필요. SK텔레콤의 'NATE', KTF의 'magicN' 등 무선포털 등을 통해서 접속 가능

풀 브라우저는 휴대폰으로 유선웹사이트에 직접 접속해 다양한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함. 2004년 이후 일본과 유럽에서 풀 브라우저 서비스의 상용화 개시(글로벌 이동통신사 T-mobile은 月5파운드 정액제로 풀 브라우저서비스인「Web 'n' walk」를 제공)

소프트웨어를 작동시키는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가 개방형으로 진화되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확보가 용이. 폐쇄형 운영체제하에서는 이동통신사·단말기별로 OS가 다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일일이 맞춤 제작하는 것이 불가피

단말기 : 통신기기 → 정보기기→ 생활기기

통신기기로 출발한 휴대폰이 프로세서의 성능 개선과 사용편의성 증대등에 힘입어 점차 정보기기로 진화. 2007년 이후 인터넷, 멀티미디어 구현 등 정보기기의 성격이 강화된스마트폰이 각광

※스마트폰 : 고성능프로세서와개방형 OS를 탑재하고 인터넷, 멀티미디어, 업무용 등으로 활용(PC와 유사한 휴대폰)

특히 과거에는 휴대폰의 작은 화면 탓에 정보처리를 수행하는 데 불편이 컸으나 최근 터치스크린 등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등장하면서 정보기기로서의 유용성이 획기적으로 증대

향후 바이오 및 환경 센서 기술과 결합되어 건강, 안전 등을 관리하는생활기기로 진화할 것이 확실시. 몸에 착용한 휴대폰을 이용해 운동량, 식사량 등을 모니터링하거나 체온, 체취 등을 측정함으로써 건강관리 기능까지 수행. 삼성전자와 아디다스는 개인 트레이너처럼 운동 관련 다양한 정보와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스포츠폰 '마이코치'를 공동 개발하여 2008년 3월에 출시. 일본 벤처기업 심스는 휴대폰 사용자의 체취를 화학적으로 분석해 유방암의 발병 여부를 진단하는 바이오 센서를 개발해 특허 출원

2. 시장 측면

주력시장 : 선진국시장 → 신흥국시장

2005년부터 신흥국시장이 판매 대수 기준으로 선진국시장을 추월하면서휴대폰의 주력시장으로 부상. 선진국시장은 휴대폰 보급이 포화상태에 달해 성장세가 둔화된 반면, 신흥국시장은 저가 휴대폰을 중심으로 고도성장을 구가. 2007년 신흥국시장 규모는 7.2억대로 선진국시장(4.6억대)의 1.6배

일반휴대폰은 정체, 스마트폰은 고성장

2007∼10년간 일반휴대폰은 연평균 2.4% 성장(판매 대수 기준)하는데 반해, 스마트폰은 연평균 51.1%의 高성장을 기록할 전망

- 스마트폰 판매 대수 : 2007년 1.2억대 → 2010년 4.2억대
스마트폰 판매 비중 : 2007년 10.4% → 2010년 27.1%

3세대 이동통신網 보급 등 통신인프라가 개선되면서 주로 업무용도로 쓰이던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확산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시장이 부상

이동 중에도 다양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를 겨냥한 모바일 서비스시장이 급속히 확대. 모바일 서비스시장 : 2006년 695억달러 → 2010년 1,568억달러(연평균 22.6% 성장). 단순한 문자·음성메시지 서비스 위주에서 위치기반서비스, 동영상, 음악, 게임 등으로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 휴대폰은 개인생활에 가장 밀착된 기기로서 PC(데스크탑, 노트북)와는 차별화된 개인형 정보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도입될 전망

Ⅲ. 휴대폰업계의 경쟁구도 변화

휴대폰산업의 진화(기술·시장 측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휴대폰산업의 3大성장軸(양적, 질적, 신사업 측면)을 도출함으로써 휴대폰업계의 경쟁구도를 제시. 노키아는 3大성장軸 모두에, 삼성전자와 애플은 2개 성장軸에,구글은 1개 성장軸에 강점을 보유한 반면, 모토로라, 소니에릭슨은 어떤 성장軸에서도 강점을 보유하지 못했다는 평가

모토로라, 소니에릭슨 : 기존의 성공방정식에 안주해 고전

과거의 히트제품에 안주해 새로운 기술 및 시장변화에 둔감. 모토로라는 超슬림 휴대폰 RAZR의 성공에 도취된 나머지 3세대 휴대폰, 터치스크린 등 새로운 트렌드 변화에 소홀. 경쟁기업들이 슬림기능을 채택하자 RAZR의 경쟁우위가 사라지면서 지난 2년간 평균단가가 25% 하락(→ 매출 감소). 소니에릭슨도 사이버샷폰, 워크맨폰의 빅히트로 반짝 경기를 누렸으나, 후속제품 부재로 성장이 정체된 상태

ㆍ매출증가율 : 2007년 1/4분기 64% → 2008년 1/4분기 2%
ㆍ시장점유율(동기간) : 4위 → 5위

급성장하는 신흥국시장에 대한 공략이 미흡한 점도 쇠퇴요인. 모토로라는 신흥국 소비자들의 기호에 대한 오판과 유통망 열세로시장 확대에 난항을 겪음. 음성 위주의 極超低價(30달러선) 제품인 '모토폰'을 출시했으나,신흥국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했고, 노키아처럼 방대한 직판채널도확보하지 못해 판매難에 직면. 소니에릭슨의 경우, 매출의존도가 높은 서유럽시장이 정체되면서 타격. 뒤늦게 전략적 실수를 인정하고 2008년 하반기 신흥국시장을 대상으로한 저가 휴대폰을 생산할 예정

판매량이 줄면서 '규모의 경제' 효과도 약해져 비용경쟁력과 수익성이 악화되는 악순환에 봉착. 모토로라는 ODM업체를 수시로 교체한 탓에 공급망관리도 부실화되고 특히 Freescale이 제공하는 핵심 통신칩의 높은 비용 때문에 경쟁력약화

노키아, 삼성전자 : 3大성장軸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도약

방대한 공급網과 판매網을 구축함으로써 신흥국시장의 점유율을 향상. 노키아는 원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플랫폼15) 생산방식'을 처음으로활용했으며, 삼성전자도 이를 도입해 원가절감에 성공. 이동통신사가 유통을 대행해주는 선진국시장과는 달리 직접 유통을 담당해야 하는 신흥국가에서는 방대한 유통망 구축이 필수. 노키아의 경우 인도에 10만개, 아프리카에 12만개, 중국에 6만개이상의 판매채널을 확보했으며, 저비용 물류시스템을 구축

스마트폰과 터치스크린폰 등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群을 확대. 中低價폰에 치중했던 노키아는 2006년 이후에는 스마트폰을 앞세워제품 포트폴리오의 高級化를 추구. 2007년 스마트폰이 전사 단말기 매출의 1/3(금액 기준)을 차지. 삼성전자, LG전자는 터치스크린 등 소비자의 요구를 신속히 반영한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선진국시장에서 점유율과 수익률을 제고

노키아는 모바일 콘텐츠를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설정하고 수년 전부터 준비. 노키아는 모바일 종합 포털 사이트 'Ovi' 서비스 육성에 주력. 최근 자사의 OS인 심비안의 무료화를 선언하는 등 심비안의 보급확대를 통해 자사 모바일 콘텐츠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모색. Ovi 서비스의 출시 선언 당시 이동통신사와 긴장감이 돌았으나,현재는 보다폰 등 글로벌 이동통신사들이 Ovi를 자사 서비스로 채택

애플, 구글 : 정보기기로서의 차별성을 강조하며 신규 진입

애플 등 기존 PC계열 기업들의 스마트폰시장 공략이 본격화. 애플은 2007년 풀 브라우징을 구현할 수 있는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스마트폰 확산의 촉매제로 작용. 애플은 OS 플랫폼 및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협력업체들에게 제공하고, 이를 활용해 개발된 아이폰용 응용소프트웨어를'앱스토어(AppStore)'에서 유통시켜 개발자와 수익을 분배. 스마트폰 ODM 전문업체로 시작한 대만 제조업체 HTC는 제조경쟁력과 터치스크린 등의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브랜드업체로 성장을 모색. 델, HP, 샤프 등 주요 PC기업에 윈도우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을 ODM으로 납품하는 등 ODM과 자체 브랜드를 합쳐 전 세계 스마트폰의10% 이상을 생산. 스마트폰의 핵심인 OS는 자체개발하지 않고 MS 및 구글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조달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업체 등도 휴대폰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 구글은 2007년 34개의 다양한 업체들과 'Open Handset Alliance'라는 수평적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개방형 OS인 '안드로이드'를 개발 중. 안드로이드 기반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2007년 12월부터 1,000만달러의 상금을 내걸고 개발자들을 모집.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모바일 단말기 제조사에 무료로 공급하는 대신 모바일 인터넷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는 복안. 제조능력이 없더라도 특정 응용서비스분야에 우위를 지닌 콘텐츠업체(스카이프 등)가 휴대폰을 ODM 업체로부터 공급받아 자사 브랜드로 판매하는 방식도 증가할 전망

Ⅳ. 한국기업의 대응방안

'개인형 정보기기'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도약의 계기로 활용

'나만의 휴대폰'이라는 비전하에 고객 개개인의 개성과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휴대폰을 공급. 소비자의 고유한 특성 및 감각(음성, 촉각 등)을 섬세히 인지하고 반영할 수 있는 하이터치 인터페이스를 개발.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메모리 및 각종 입출력기기를 쉽게 추가하거나 교체할 수 있도록 개방화된 모듈구조로 설계. PC의 경우 사용자가 운영체계, 메모리, 입출력기기, 통신모듈 등 주요 부품을 원하는 사양과 선호하는 브랜드제품으로 교체 가능

개인정보가 축적된 휴대폰을 활용해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개인맞춤형생활정보 서비스를 창출. 휴대폰에 축적된 금융결제·의료처방·콘텐츠 이용내역 등 각종 개인생활정보를 분석하면, 차후 구매 시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휴대폰을 제안하거나 다양한 파생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이 가능. 개인정보의 寶庫이자 프라이버시 보호장치인 스마트카드를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유인체계를 마련할 필요

제품경쟁력 강화를 통해 경쟁우위의 원천 확보

R&D투자 확대, 소비자행태 연구, 통합서비스개발 등을 통해 단말기의 제품경쟁력을 강화. UI 혁신을 위해서는 소비자행태에 대한 연구, 五感기술, 상황인지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집중투자가 선행되어야 함. 애플은 'Multi-touch and Gesture21)' 등 300개 이상의 특허를 확보. 향후 PC 기능은 실내에서는 TV로, 실외에서는 휴대폰으로 수렴할 것이 예상되므로 가전업체의 이점을 살려 TV, PC와의 연계 서비스를 개발. 애플 앱스토어의 히트상품인 'Remote' 응용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아이폰이 리모컨으로 변신해 PC 상의 iTunes 소프트웨어나 애플TV의 재생, 건너뛰기, 셔플 기능 등을 수행

소프트웨어 사업자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플랫폼 및 웹기반 소프트웨어의경쟁력 확보. PC 수준의 인터넷 구현을 할 수 있는 OS 및 브라우저 플랫폼을 MS,구글 등 글로벌기업과 공동개발. 노키아, 소니에릭슨 등은 '심비안'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MS및 구글과의 전략적 제휴가 가능. 超고속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웹기반 소프트웨어(온라인 게임,웹오피스 소프트웨어 등)들도 모바일用으로 공동개발

정부도 R&D투자 확대와 수요진작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기술 발전 유도

하드웨어는 한국기업들이 이미 어느 정도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상태이나, 소프트웨어는 기업의 힘만으로는 글로벌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여건. 한국 소프트웨어기업 중 세계 300위 안에 드는 기업은 全無. 글로벌기업이 장악한 PC 기반 소프트웨어 대신 새로 부상하는 모바일웹기반 소프트웨어를 조기 육성하면 신성장동력으로 발전 가능

민간기업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공기관의 국제협력을 장려. 민관 매칭펀드 방식 등을 활용해 대기업과 소프트웨어 벤처기업간의협력을 장려. 안드로이드 등 개방형 OS 개발에 공공연구기관의 참여 확대

전자정부 서비스를 e-Government에서 m-Government로 업그레이드하여 소프트웨어 수요를 견인. 치안, 소방, 교통, 건강 등 모바일 서비스가 유용한 분야를 위시해 공공서비스의 모바일化를 확대. 모바일 서비스 수요확대를 위해선 공공 웹사이트를 어떤 OS에서도구동되는 표준 웹사이트로 전환할 필요

m-Government
서울시는 실시간 버스운행 정보(위치, 도착 예정시간, 목적지까지 최단 경로 등)를 휴대폰으로 알려주는 '버스운행정보 시스템'(http://mobile.bus.go.kr)을 운영. 기상청은 지역별 기상상황, 기상예보 등 실시간 기상정보를 휴대폰으로 검색할 수있는 정보서비스 제공 (http://pda.km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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